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지역별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 해제 논의와 신규 택지 지정 등 개발 호재를 악용한 기획부동산이 전국적으로 기승을 부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 토지거래의 약 8%가 기획부동산을 통해 지분거래된 것으로 보인다는 조사가 나왔다.

밸류맵 제공
밸류맵 제공

13일 토지·건물 실거래가앱 밸류맵에 따르면 지난 7~10월 4개월 간 기획부동산을 통해 지분거래가 된 전국 토지 매매건수가 1만4529건으로 추정됐다. 면적으로는 785만4053㎡, 거래액은 3665억9218만원으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실거래가 신고가 이뤄진 전국 순수토지 거래건수는 17만9000여건이었다. 면적은 2억7483만㎡, 금액으로는 19조9336억원이었다. 기획부동산을 통한 지분거래가 전체 거래건수의 8.1%나 차지하는 것이다. 면적을 기준으로 보면 2.9%였다.

기획부동산은 토지를 대거 매입한 뒤 웃돈을 얹어 여러 명에게 쪼개 파는 것을 말한다. 이들은 그린벨트 해제 논의나 신규 택지 지정 등 불확실한 개발 호재를 내세우며 소액 투자로도 큰 돈을 벌 수 있다고 투자자들을 현혹한다. 이 때문에 개발 호재가 많은 수도권이나 세종시 등에서 지분거래가 특히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올 하반기 세종시의 순수토지 거래량의 무려 절반이 넘는 52.6%(건수 기준)가 기획부동산 지분거래로 추정됐다. 울산(24.1%)과 경기도(18.1%), 서울(14.9%), 인천(10.8%) 등이 그 뒤를 이었다. 면적으로는 경기도 거래 면적의 12.2%, 서울 9.8%, 울산은 8.4%가 기획부동산에 의한 지분매매로 추정된다.

실제 등기부등본에 등재돼 있는 경매회사 명의 토지 매입 내역. /밸류맵 제공
실제 등기부등본에 등재돼 있는 경매회사 명의 토지 매입 내역. /밸류맵 제공

특히 최근 기획부동산들은 ‘○○경매’ , ‘○○옥션’, ‘○○토지정보’ 등의 사명을 사용해 경매정보업체로 위장, 경매 물건을 매각하는 광고로 투자자들을 모으고 있다. 그러나 해당 등기부등본을 확인해보면 경매 개시와 관련한 어떤 등기 내용도 확인할 수 없어 주의해야 한다.

이들은 또 지분을 매입하면 향후 가치가 상승했을 때 개인매매가 가능하다고 광고하고 있다. 하지만 소유권자가 전부 동의해야 토지를 활용할 수 있고 지분만 살 사람을 찾기 힘들 뿐더러, 기획부동산들이 이미 매입가의 3~10배까지 웃돈을 붙여 팔고 있어 차익실현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창동 밸류맵 리서치팀장은 "이번 조사를 바탕으로 향후 알고리즘 고도화 등을 통해 ‘기획부동산 위험지역’ 서비스를 출시해 토지시장의 정보 비대칭성을 해소하고 기획부동산 피해 예방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