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지역별
출처=연합뉴스
출처=연합뉴스

지난 20년간 전국의 빈집이 3배가량 급증한 가운데, 대규모 정비사업 취소가 빈집 증가의 큰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됐다. 이에 따라 정부가 빈집을 관리하기 위해 전문 관리 기업을 육성하고 지역에 맞는 빈집 정비사업을 추진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토연구원은 13일 "최근 인구주택총조사에 따르면 전국 빈집은 약 107만가구로, 1995년(약 37만가구)에 비해 20년간 약 3배 증가했다"며 "인구증가율 감소, 생산가능인구 감소, 주택보급률 100% 달성 등으로 빈집 규모가 증가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국토연구원이 실시한 대구 지역의 빈집 관련 주민의식조사(2017년)에 따르면 빈집이 많은 관할구역 내 빈집 방치기간은 응답자 중 44.2%가 평균 5년 이상이라고 답했다. 

빈집이 발생하는 주된 원인은 고령화로 인한 집주인 사망과 신규 주민 유입 감소(34.7%)였다. 이어 대규모 정비사업 지연·취소(22.1%), 도시기반시설 노후화(18.9%) 등으로 나타났다.

빈집을 방치하는 이유로는 향후 부동산 가격 상승을 기대하고(31.6%), 빈집을 관리하기 어려워서(29.5%), 소유권 관계가 복잡해 빈집을 처리할 수 없음(7.4%) 순으로 나타났다. 

강미나 국토연구원 본부장은 "관리 책임을 명확히 하고 범부처 차원에서 법적·행정적 체계를 마련해 실태부터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며 "빈집 관련 사업을 수행할 수 있는 사회적 기업 등을 육성하고 지역 맞춤형 빈집 정비사업을 추진하는 것도 시급하다"고 말했다. 

안세진 기자 asj0525@kukinews.com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