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지역별

[ 선한결 기자 ] 주택산업연구원은 이달 전국 분양경기실사지수(HSSI) 전망치가 63.4로 전월대비 2.0포인트 하락했다고 13일 밝혔다. 분양가 협의 지연, 청약제도 개편으로 인한 분양 연기 등으로 분양시장 체감경기가 악화된 까닭이다.

HSSI는 주택산업연구원이 한국주택협회와 대한주택건설협회 회원사 500개 이상을 대상으로 조사한다. HSSI가 기준선 100보다 높으면 체감경기가 좋다고 응답한 기업이 더 많다는 의미다.

이달 서울 HSSI 전망치는 전월대비 11.8포인트 내린 80.3을 기록했다. 4개월 만에 80선으로 내려왔다. 세종은 전월대비 7.1포인트 상승해 84.0을 냈다. 대구(70.5), 경기(70.3), 제주(70.0)는 70선을 기록했고 그 외 지역은 50~60선으로 기준선(100)을 크게 하회했다. 광주(53.3)는 전월대비 24.4포인트 하락해 50선으로 떨어졌다.

지난달 HSSI 실적치(61.3)는 전월대비 0.6포인트 하락했다. 각종 규제로 당초 예정됐던 분양 일정이 연기되면서 실적치가 내렸다는 설명이다. 경남(51.7)과 경북(45.0)은 10포인트 이상 내렸다. 하반기 청약 일정이 줄줄이 연기되면서 분양물량 역시 감소할 것이란 전망도 나왔다. 11월 분양물량 전망치는 81.4를 기록해 지난달에 이어 추가 하락했다. 김덕례 주택산업연구원 정책연구실장은 “분양가격의 지역별 양극화 현상도 지속되고 있다”며 “지방의 주택사업자는 미분양리스크 확대에 대한 자구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선한결 기자 always@hankyung.com

[한경닷컴 바로가기] [모바일한경 구독신청]
한국경제 채널 구독하고, 선물 받자!! <이벤트 자세히 보기>
ⓒ 한국경제 & hankyu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