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지역별
지역별 기획부동산 지분 거래 건수와 비율
지역별 기획부동산 지분 거래 건수와 비율

전국적으로 기획부동산을 통한 토지 지분 거래가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토지·건물 실거래가앱 밸류맵에 따르면 올해 7~10월 4개월간 기획부동산을 통해 지분거래로 이뤄진 토지매매가 건수로는 1만4529건, 면적으로는 785만4053㎡, 거래액은 3665억9218만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동일기간 전국적으로 실거래가 신고가 이뤄진 순수토지거래는 17만9000여건, 면적으로는 2억7483만㎡, 금액으로는 19조9336억원 규모다. 기획부동산을 통한 지분거래가 전체 거래건수의 8.1%, 면적으로는 2.9%, 금액으로는 1.8%에 달한다.

기획부동산들은 그린벨트 해제 논의와 신규택지 지정 등 개발 호재를 등에 업고 인근 토지를 저가에 매입해 판매하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 이에 개발 호재가 많은 수도권 및 세종시 등을 중심으로 기획부동산을 통한 지분거래가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치를 살펴보면 하반기 세종시의 순수 토지 거래량의 52.6%(건수 기준)가 기획부동산 지분거래로 추정됐다. 울산광역시(24.1%), 경기도(18.1%), 서울(14.9%), 인천(10.8%) 등 수도권 인근의 거래비중이 높았다. 거래면적으로는 경기도 거래 면적의 12.2%, 서울 거래 면적의 9.8%, 울산 거래 면적의 8.4%가 기획부동산에 의한 지분매매로 추정된다.

최근 기획부동산들은 '○○경매', '○○옥션', '○○토지정보' 등의 사명을 사용하면서 마치 경매정보회사로 위장하고 경매 물건을 매각하는 광고로 투자자들을 모집하고 있다.

하지만 해당 등기부를 확인해보면 경매개시와 관련한 어떤 등기 내용도 확인할 수 없어 허위광고로 보인다. 지분을 매입하면 향후 가치가 상승했을 경우 개인매매가 가능하다고 광고하고 있으나 소유권자 전원의 동의가 없으면 토지 활용이 쉽지 않아 지분거래 매수자를 찾기 힘들다. 기획부동산들이 이미 매입가의 3배에서 10배까지 수익을 붙여서 매도하고 있어 차익실현이 쉽지 않다.

밸류맵 이창동 리서치팀장은 "하반기 토지 실거래가 신고내역 17만9000여건을 전수 조사해 지분거래에 대한 알고리즘 분석을 마쳤다"며 "이번 조사를 바탕으로 알고리즘 고도화 등을 통해 '기획부동산 위험지역' 서비스를 출시해 토지시장의 정보 비대칭성 해소와 기획부동산 피해 예방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kmk@fnnews.com 김민기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