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지역별 > 세종 정부세종신청사 설게안 논란에 대응
대한건축사협회 등 관련 단체 성명서
"공공건축 문화 유산..잘못된 관행 고쳐야"

[이데일리 권소현 기자] 정부 세종청사 신청사 건립 설계안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건축인들이 공공건축물 설계공모제도를 개선하라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대한건축사협회와 한국건축가협회, 새건축사협의회, 한국여성건축가협회 등 건축사 관련 단체들은 14일 성명서를 내고 “질 높은 공공건축 설계를 위한 건축설계공모의 운영 시스템이 매우 취약하다”며 “최근 건축설계공모 심사과정의 논란을 계기로 잘못된 관행과 왜곡된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고 밝혔다.

지난달 31일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이 정부세종청사 신청사 설계 공모 심사에서 ‘ㄷ’자 모양의로 길게 늘어선 정부 세종청사 한 가운데 14층 규모의 타워가 그려진 설계안을 선정하자 이 설계 국제공모전 심사를 맡은 김인철 심사위원장 등 2명의 심사위원이 결과에 불복하며 사퇴한 바 있다.

김 위원장 등은 1차에서 ‘저층형’이 1등으로 뽑혔지만 2차 투표에서 행정안전부 등이 타워형을 밀어붙이면서 결과가 뒤집혔다고 주장했다.

심사를 맡은 심사위원이 행안부와 행복청 등 정부 기관의 추천으로 선정됐다며 문제제기를 했다.

건축 관련 단체들은 이날 성명서에서 “건축은 막대한 노력과 비용을 담보하는 사회적 자산이며 다음 세대로 전수되는 미래의 문화적 유산이기도 하다”며 “특히 공공건축은 이러한 사회적 역할을 위한 합의와 전문적 기반 하에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민의 공감을 받지 못하는 발주자의 운영, 관리자적 측면으로만 재단된 공공건축물 가이드라인 제시라는 잘못된 관행이 반복되서는 안된다”며 “공공건축이 자산으로서 발휘되려면 기획단계부터 전문가의 참여와 국민 여론 수렴 장치가 전제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공정한 심사를 위해서는 국토교통부가 명문화한 ‘건축설계공모 운영지침’에 의거해 건축설계 전문가로 심사위원진을 위촉할 것을 요구했다. 발주처가 건축설계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기술자로 심사위원회를 구성해 공정한 심사의 전문성을 훼손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이어 “건축설계공모 심사의 투명성을 제고하기 위해서 심사위원의 선정, 심사 과정 등 일련의 모든 자료가 일일이 공개돼야 한다”며 “이를 위한 국토교통부 ‘건축설계공모 운영지침’의 혁신적인 개선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오는 16일 이같은 내용으로 간담회를 열 예정이다.

정부세종신청사 설계안 당선작
정부세종신청사 설계안 당선작

권소현 (juddie@edaily.co.kr)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