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지역별 > 서울

국정과제 호응...임대료 저렴
수도권부터...향후 지방에도

[헤럴드경제=홍성원 기자]LH(한국토지주택공사)가 내년부터 2022년까지 임대주택 단지 안에 있는 상가에 총 120개의 사회적 기업을 입점시키기로 했다. 올해 시범사업으로 5개를 유치한 데서 크게 늘어난 수치다. 정부의 국정과제에 포함된 사회적 경제 활성화를 위한 LH의 움직임이 본격화하는 셈이다.

20일 LH에 따르면 내년 임대주택 단지 안에 유치할 사회적 기업의 숫자는 30개로 확정됐다. 세부적으론 영구임대주택단지 안에 20개다. 노후화한 영구임대주택 단지 내 상가를 수선ㆍ리모델링해 사회적 기업을 입점시킨다는 복안이다. 또 국민임대주택단지 등의 미분양 상가를 임대로 전환해 10개의 사회적기업을 유치할 예정이다. 


LH는 이런 방식으로 2019년엔 30개, 2020년엔 20개의 사회적 기업을 임대주택 단지 내 상가에 입점시킬 계획이다. 2021년과 2022년에도 각각 20개의 기업을 넣기로 했다. 이를 합산하면 내년부터 5년간 총 120개다.

임대료가 상대적으로 저렴하다는 측면에서 사회적 기업의 관심이 모일 걸로 보인다.

LH는 앞서 올해 시범사업으로 서울 가좌 행복주택 1층 상가(94㎡)를 사회적 기업에 내어주기로 했는데, 임대료는 보증금 1288만4000원에 월 임대료는 53만6000원이었다. 성남 여수ㆍ화성 동탄2신도시의 영구ㆍ국민임대주택, 인천 영종지구 국민임대, 파주 운정 신도시 10년 공공임대 등도 올해 시범사업에 포함된 지역으로, 주로 수도권에 분포돼 있다.

내년부턴 상가의 수가 크게 늘어나는 만큼 대상 지역도 비(非) 수도권으로 넓어질 수 있다.

LH 상가에 입점한 사회적 기업들은 아파트 주민을 위한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일자리도 만들게 된다.

LH 측은 “2019년부턴 입주민을 위한 새로운 사회복지서비스를 발굴해 자활센터 등 사회적 경제조직 유치 업종을 확대할 생각”이라며 “중앙정부, 지방자치단체와 사회적 경제 조직 활동 활성화를 위해 협업을 하고 체계적인 지원방안도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hongi@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