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지역별 > 서울 11~12월 거래건수도 통계에 포함.. 단속 의식 강남권 중개업소 무더기 휴업
서울 강남의 아파트 단지 일대 전경. /사진=머니투데이DB
서울 강남의 아파트 단지 일대 전경. /사진=머니투데이DB


정부의 전방위적 현장 단속으로 서울 아파트 거래량에 급제동이 걸릴 전망이다. 올해 초 1일 평균 거래량이 역대 최고점을 찍었지만 단속 현장에선 공인중개사무소들이 문을 걸어잠그며 거래 절벽이 현실화되고 있다.

19일 서울시 부동산정보센터에 따르면 올 들어 지난 17일까지 서울 아파트 거래건수는 4903건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1월 전체 거래건수(4481건)를 넘어서는 수치다. 강남 4구와 용산구, 성동구 등의 거래량이 대폭 늘어나면서다.

이 기간 서울의 아파트 일평균 거래건수는 288.4건으로 관련 조사가 시작된 2006년 이래 1월 거래량 중에선 최고 수준이다. 기존의 1월 일평균 거래건수 최고치는 2015년 1월의 220.1건이었다.

하지만 며칠 새 현장의 분위기는 급반전했다. 주택 거래 신고 기간은 '계약 후 60일 이내'로 정해져 있어 이달 신고분에는 지난해 11~12월 거래분이 포함돼 있다.
이미 일부 강남권에선 주요 아파트단지 주변 공인중개사들이 국토교통부와 서울시의 단속을 우려해 문을 걸어 잠그면서 거래가 올스톱됐다.

서울시는 부동산 불법행위 전담 수사팀을 구성, 강남 4구 및 기타 투기 예상지역에서 무기한 집중 단속에 나섰다. 국세청은 최근 강남권 등 주택가격 급등지역의 아파트 양도·취득 과정에서 탈세 혐의가 있는 532명을 추가 조사 중이다.

이 여파로 강남권 주택 매수를 고려하다 매수를 유보하는 사례까지 나오고 있다.
이날 서울 송파구 '잠실주공5단지' 상가 주변 공인중개사무소 30여 곳은 일제히 문을 닫았다. A공인중개사사무소 대표는 "지난주에는 몇 달 전 체결한 계약잔금을 지급한 것 외에 거래가 전무했다"며 "찾아왔던 손님들도 가게 문이 닫힌 것을 보고 돌아가 거래가 전혀 되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강남구 대치동 '은마아파트' 주변 B중개소 대표도 "사무소 안에서 전화 응대를 하곤 있지만 정상 영업은 다들 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재건축 조합원 지위 양도 금지 규제로 매물이 없는 서초구 '반포주공1단지' 주변 중개소들도 문을 닫았다.

오는 31일 '신(新) 총부채상환비율(DTI) 제도'가 시행되고 4월부터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제도가 도입되면 거래는 더 위축될 것으로 전망된다. 김규정 NH투자증권 부동산 연구위원은 "지난해 발표된 정부 규제가 올해 잇따라 시행되면서 매수 부담이 가중되는 추세"라며 "서울의 전체 거래량이 계속 늘어날진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

김지훈 기자 lhshy@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