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지역별 > 서울 올해 44만 가구 '집들이'
지방 입주난 수도권으로 북상
대출 규제에 공급 과잉 겹쳐
전담팀 구성.. 하자 보수 등 적극
시세 하락 단지엔 인센티브 검토

[ 김진수 기자 ]

지난달 준공한 경남 창원시 성산구의 한 아파트 단지 내 80% 가까운 가구에 불이 꺼져 있다. 창원=김해연 기자 haykim@hankyung.com
지난달 준공한 경남 창원시 성산구의 한 아파트 단지 내 80% 가까운 가구에 불이 꺼져 있다. 창원=김해연 기자 haykim@hankyung.com


지방부터 시작된 입주난이 수도권으로 북상하고 있다. 역대 최대인 44만 가구에 가까운 아파트가 올해 입주할 예정이어서 건설사마다 입주 관리에 비상이다. 대외적으로는 문제없다는 표정이지만 속으로는 다들 긴장하고 있다. 전담 인력과 담당 부서를 두는 등 조기 입주에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중견 주택업체 임원은 “지난해 총부채상환비율(DTI) 등 금융 규제 강화와 공급 과잉으로 지방부터 입주난이 확대되고 있다”며 “한 개 단지만 삐걱거려도 자금 흐름에 타격을 줄 수 있다”고 우려했다.


◆2010년대 ‘미입주 대란’ 재연되나

부동산114에 따르면 올해 입주 예정 단지는 43만9600여 가구로 역대 최대다. 지난해(38만3800여 가구)보다 14.5% 늘어난 수준이다. 경기도가 전체의 36.8%인 16만1900여 가구로 많다. 지난달 전국 입주 물량은 4만3000여 가구로 지난해 1월(2만3000여 가구)의 두 배에 달했다.

다수 건설사들은 올해 목표를 정상 입주로 잡고 있다. 2010년대 초 글로벌 금융위기와 부동산 경기 침체로 미분양과 미입주 대란에 시달렸던 트라우마가 있다. 당시 불꺼진 단지가 적지 않았고 할인 분양 등으로 적자가 눈덩이처럼 불어났다. 일부 중견업체가 문을 닫은 것도 미분양과 미입주의 직격탄을 맞아서다.

전문가들은 올해 지방 등의 일부 주택업체들이 재무 위기를 겪을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한다. 1000가구 단지에서 절반인 500가구만 입주가 되지 않고 해약이 나와도 금융권에서 바로 자금 회수에 들어와 자금난에 봉착할 수 있어서다. 예컨대 가구당 3억원으로 가정하면 총 3000억원 중 1500억원을 되갚아야 한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이 같은 금액을 동원할 수 있는 건설사가 많지 않고 계약 해지 가구에 대한 재분양은 할인 등 혜택을 줘야 하는 데다 단기적으로 계약자를 찾기도 쉽지 않다.

◆입주율 향상에 총력전

지난달 준공한 경남 창원시 성산구의 한 아파트 단지 내 80% 가까운 가구에 불이 꺼져 있다.  창원=김해연 기자 haykim@hankyung.com
지난달 준공한 경남 창원시 성산구의 한 아파트 단지 내 80% 가까운 가구에 불이 꺼져 있다. 창원=김해연 기자 haykim@hankyung.com

건설사들은 입주를 전담하는 팀을 구성하거나 대형 단지의 경우 TF(태스크포스)를 꾸리는 등 입주 관리에 적극 나서고 있다. 또 대부분의 건설사들이 내부적으로는 개별 단지의 분양가 대비 시세 하락 여부에 따라 다양한 인센티브를 주는 방안을 고민 중이다.

올해 ‘힐스테이트 운정’(2998가구), ‘송파 헬리오시티’(2780가구) 등 대단지 준공이 많은 현대건설은 개별 현장 전담팀, 입주 지원팀, 현장 AS센터, 하자관리시스템 등을 다양하게 운영 중이다. 입주 한 달 전부터 입주 후 3개월까지 하자보수 및 입주민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올해 3만여 가구가 입주할 예정인 대우건설도 20여 명으로 이뤄진 입주 관리 전담 인력을 가동, 준공 단지 챙기기에 적극적이다. 반기, 입주 전 등 주기적으로 시장 상황과 가격 변동 등을 고려한 리스크 검증을 통해 단지별 맞춤형 대응방안을 펼치고 있다. 공기 질 측정 시스템과 셔틀버스 도입 등 입주민의 주거 질을 높일 수 있는 서비스도 도입하고 있다.

GS건설은 지난해까지 수도권에서 서울 대치자이갤러리 하나였던 입주 전담 조직을 동탄권역, 평택권역, 기타 수도권(김포)으로 나눠 인력을 배치하고 입주 관리 업무를 하고 있다. 대림산업은 경기 용인시 남사면 ‘e편한세상 용인 한숲시티’(6725가구)에 대해 연초에 계약자 전수조사를 통해 입주 여부를 확인한 뒤 자금 지원 등 다양한 입주 서비스를 검토하고 있다. 올해 1만3800여 가구가 준공되는 롯데건설도 단지 가격 동향을 수시로 점검하고 내부적으로 입주 촉진금 등 지원방안을 마련해놓고 있다.

중견 주택업체인 호반건설은 입주민 소통과 만족도 개선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주부 품질 점검단이 가구별 하자를 점검해 바로 해결하고 조경에도 신경을 많이 쏟고 있다. 한 대형 건설사 입주 담당자는 “대부분의 건설사가 화성 평택 용인 등 수도권 남부 약세 지역과 지방 입주 단지에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며 “입주 단지의 가치를 높이고 계약자의 입주를 유도하는 다양한 당근책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진수 기자 true@hankyung.com
 

[한경닷컴 바로가기] [글방] [모바일한경 구독신청]
ⓒ 한국경제 & hankyu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