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내용 바로가기 부동산 메뉴 바로가기

로고 & 서비스명


지역별 > 서울

■ 비즈플러스 '집중분석' - 두성규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좀처럼 잡히지 않는 서울 집값, 어떻게 하면 안정화될 수 있을까요? 그리고 정부는 또 어떤 카드를 쓰게 될까요? 전문가와 자세한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Q. 서울 집값 상승률이 23주 만에 최고를 기록했습니다. 서울 집값 계속 오르는 이유는 뭡니까?

Q. 그 중에서도 특히, 여의도 용산 아파트, 한 달 사이에 1억 원 넘게 호가가 뛴 곳 있다고 하죠? 박원순 시장의 용산·여의도 개발계획 영향일까요?

Q. 여의도와 용산뿐 아니라 그 동안 투자수요가 적었던 지역까지 전방위적으로 확산되는 분위기죠?

Q. 집값이 오를 거라는 기대심리를 정부의 정책이 못 꺾고 있는 듯 한데요?

Q. 정부가 규제를 해도 집값은 오르는 걸 보면, 정부 부동산 정책, 사실상 실패라고 봐도 될까요?

Q. 정부가 그렇게 잡는데도 서울 집값은 계속 오르는 데, 근본적인 이유가 뭘까요?

Q. 수요억제 중심의 정책이 실패했다면, 거꾸로 서울에 대한 수요가 계속 유입되고 있다는 건데, 그렇다면 지금까지 유지해온 부동산 정책에 변화 필요한 거 아닌가요?

Q. 국토부는 지난 2일, 8·2대책 이후, 1년 만에 '투기와의 전쟁' 2라운드에 돌입할 가능성을 내비쳤죠. 추가 투기 예상 지역은?

Q. 투기지역과 투기과열지구로 지정되면 어떤 제한이 있죠? 이 효과가 단기적일 뿐이라는 지적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Q. 투기지역 지정만으론 판도가 바뀌긴 어렵지 않을까요?

Q. 투기를 잡겠다고 시작한 게 지금 정책인데, 서울이나 강남에 대한 집 수요를 막지 못하고 있다면 다른 방식으로 집값상승을 잡아야하는 것 아닐까요? 정부가 내놓을 수 있는 좀더 과감한 정책 뭐가 있을까요?

Q. 다음주 월요일, 13일부터 3억원 이상의 주택의 실거래가 정부 조사가 들어간다고 하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의 주요뉴스

미디어다음 경제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