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지역별 > 서울

1980년대 인프라 시장 진출

사업계획·재원조달 시스템化

“종합 디벨로퍼 역량 키울 것”

한국 건설 주택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회사가 ‘건설 디벨로퍼의 선구자’ HDC현대산업개발이다. 현대산업개발은 지난 60여 년 동안 우리나라 주거문화를 선도해온 주택건설업계의 명가(名家)일 뿐만 아니라 도로·철도·교량·항만 등 인프라 분야에서도 한발 앞선 프로젝트 수행력을 자랑한다.

실제 현대산업개발은 서울 강남구 압구정동 현대아파트, 삼성동 아이파크, 경기 수원 아이파크 시티, 부산 해운대 아이파크 등을 통해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의 주거문화를 선보이며 건설업계를 선도했다.

또 인프라 분야에서는 신(新)대구∼부산 고속도로 사업을 비롯, 서울∼춘천 고속도로(사진), 부산항대교 및 부산 신항 등을 수행했다. 특히 사회간접자본(SOC) 민자사업의 경우 단순시공에서 벗어나 사업 기획·개발, 관리·운영 등까지 전담하는 디벨로퍼로서 역량을 보여주고 있다. 서울∼춘천 고속도로는 정부 고시 방식이 아닌 국내 최초의 민간 제안사업이라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크며, 현대산업개발이 SOC 민자사업의 리딩 컴퍼니(선도기업)로 자리매김하는 계기가 됐다.

현대산업개발은 타 회사보다 한발 앞서 1980년대부터 SOC 민자 시장에 대한 분석과 리서치 역량, 사업성 및 법률적 분석, 사업 계획, 재원 조달을 위한 파이낸싱, 리스크(위험) 관리 능력 등의 역량을 체질화하고 시스템화했다.

현대산업개발은 올해 초 개발운영사업본부를 신설하고, 지난 6월에는 한국농어촌공사와 개발사업 추진을 위한 협약(MOU)을 하는 등 종합 부동산·인프라 기업으로 행보를 확장해 나가고 있다.

현대산업개발은 1970년대 첫 해외사업으로 국내 최초의 해외 턴키(Turn-key·설계와 시공 일괄 수주) 공사이자 플랜트 수출 1호로 기록된 사우디아라비아의 ‘지잔 시멘트 플랜트(Gizan Cement Plant)’프로젝트를 1억2720만 달러(약 1436억7240만 원)에 수주, 1981년 1월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1986년에는 말레이시아 북부 페라크(Perak)주에 있는 페라크대교 및 연관도로 건설공사를 수주, 1989년 완공하기도 했다.

현대산업개발 관계자는 20일 “종합 디벨로퍼로서 국내 주택업계의 성장과 주거문화 혁신을 도모하면서 토목과 플랜트, 플라스틱 소재사업 등에도 진출하는 등 시대의 흐름에 맞게 변화해 왔다”며 “과거의 해외사업 DNA와 현재의 탄탄한 재무구조 및 차별화된 사업분석 경쟁력을 바탕으로 국내외에서 디벨로퍼 역량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순환 기자 soon@munhwa.com

[문화닷컴 바로가기|문화일보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모바일 웹]

[Copyrightⓒmunhwa.com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구독신청:02)3701-5555/모바일 웹:m.munhwa.com)]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