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지역별 > 서울
파이낸셜뉴스 | 파이낸셜뉴스 | 입력2018.10.12 09:27 | 수정2018.10.12 09:27

-합리적 가격 책정 및 웃돈 형성에 대한 기대감 높아 인기… ‘검단 금호어울림 센트럴’도 주목


아파트 가격이 나날이 치솟는 가운데 분양 시장에서 ‘공공분양 아파트’가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일반 분양 아파트와 달리 합리적 분양가가 책정되며, 향후 프리미엄 형성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 투자자는 물론 실수요자들의 이목이 집중된다.

공공분양 아파트는 85㎡ 이하의 규모로 공급되는 아파트로, 국가나 지방자치단체(LH.경기도시공사, 공기업 등)가 공급하는 국민주택 중 하나다. 최근 대형사의 민간 참여가 늘면서 수준 높은 브랜드 아파트를 인근 아파트 분양 시세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마련할 수 있어 실수요자들의 관심이 끊이지 않는다.

▲신도시 공공분양 아파트 인기 속 억대 웃돈까지 형성

최근 분양된 아파트들의 분양 성적을 보면 공공분양 아파트들의 높은 인기를 알 수 있다. 지난해 7월 LH가 서울 송파구 오금동에 공급한 ‘오금 공공주택지구 2단지’ 공공분양 아파트는 72.84대 1의 높은 청약경쟁률을 기록하며 화제가 됐다. SH공사가 지난 7월 서울시 구로구 항동지구에 분양한 ‘항동지구 3단지’ 공공분양 아파트의 경우 특별공급을 제외한 164가구 모집에 2,691명의 신청자가 몰리며 16.4대 1로 1순위에 마감됐다.

경기 평택시 고덕면에 GS건설이 지난해 3월 공급한 ‘고덕신도시 자연&자이’ 공공분양 아파트 역시 특별공급 제외 249가구 모집에 총 7,164명이 몰려 평균 28.77대1로 1순위에 마감됐다. 평택 지역 내 최고 청약경쟁률을 달성한 것으로 의미가 크다.

공공분양 아파트는 일반 분양 아파트와 비교해 합리적인 분양가가 책정되는 장점을 지닌다. 이에 프리미엄(웃돈)이 형성될 가능성이 크다. 실제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실거래가에 의하면 위례신도시 A2-11블록에 위치한 위례자연앤래미안이편한세상’ 전용면적 84.98㎡의 지난달 거래 가격은 10억 9,600만원으로, 초기 분양 가격 대비 6억원의 프리미엄이 형성된 것으로 나타난다.

광교신도시의 대장주 아파트로 평가되는 ‘광교 자연앤힐스테이트(A12블록)’의 전용면적 84.53㎡도 지난 8월 거래 가격이 10억2 500만원으로, 초기 분양가 대비 6억2,500만원의 웃돈이 형성됐다.

업계관계자는 “높은 매매가와 전세가가 형성된 가운데 무택자들이 내 집 마련에 나서면서 상대적으로 저렴한 공공분양 아파트를 찾는 수요자들이 급증하고 있다”며 “합리적인 가격에 수준 높은 브랜드 아파트를 마련할 수 있어 청약시장에서 인기가 높은 동시에 가격 상승에 따른 시세차익도 기대돼 수요자들의 선호가 상당하다”라고 전했다.

▲검단신도시 첫 번째 공공분양 아파트 ‘검단 금호어울림 센트럴’ 인기

억대 프리미엄을 형성하며 신도시 공공분양 단지들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분위기 속에 하반기 분양시장의 최대어로 손꼽히는 검단신도시 최중심 입지에 분양을 앞둔 아파트가 있어 화제다. 바로 ‘검단 금호어울림 센트럴’이다. 검단신도시에 공급되는 첫 번째 공공분양 단지로 희소가치가 상당해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이 많다. 금호건설이 오는 11월 검단신도시 AB14블록에 분양 예정이다.

지하 2층~지상 29층, 13개동, 전용면적 74㎡, 84㎡, 총 1,452가구의 대단지로 건립되며, 낮은 건폐율로 단지 내 조경면적을 최대한 확보해 쾌적한 주거환경을 선사한다. 판상형 4베이 설계를 적용할 예정이며, 전 세대를 남향 위주로 배치해 채광과 통풍이 탁월한 아파트다.

검단신도시 내 최초의 공공분양 아파트로 인근에 분양 중인 민간분양 아파트와 비교해 합리적 가격에 공급되는 것도 장점이다. 수도권에 거주하는 청약저축과 청약종합저축에 가입한 무주택세대구성원 이라면 누구나 무주택 기간에 관계없이 청약에 참여할 수 있다.

중심상업지구가 위치한 검단신도시 최중심 입지에 들어서는 점도 돋보인다. 검단신도시 내에서도 입지가 뛰어난 아파트로 호평 된다. 인천지하철1호선 신설역(2024년)이 단지 내 도보 이용이 가능한 거리에 개통될 예정으로 교통편의가 뛰어나며 역세권 프리미엄 형성 가능성도 높다. 중심상업지구가 단지 남측에, 초중고교가(예정) 단지 북측에 자리해 생활 편의와 교육 환경이 우수하다.

한편, 검단 금호어울림 센트럴 모델하우스는 인천 서구 원당동 329번지 일원(인천검단지구 공동주택지 AA10-1블록)에 위치한다.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