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지역별 > 서울
박원순(왼쪽) 서울시장이 18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서울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사진=노진환 기자)
박원순(왼쪽) 서울시장이 18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서울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사진=노진환 기자)

[이데일리 경계영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은 18일 젠트리피케이션(둥지 내몰림) 현상에 대해 “상가 임대차 보호법 안에 임대료의 지나친 상승을 막는 법적 강제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원순 시장은 이날 오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가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진행한 서울시 국정감사에서 소병훈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궁중족발 사건’ 방지 대책을 묻자 “(시엔) 법적 권한이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지난 6월 서울 종로구 서촌에서 가게 임대료 문제로 임차인과 건물주 간의 갈등이 폭행사태로 번지며 상가 임차인 보호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졌다.

박 시장은 “성수동, 세운상가 등에서의 도시재생은 그 지역 지가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고, 임대료가 오르면 정작 도시 활성화한 사람이 해당 지역에서 나가고 이 지역은 후퇴한다”며 “임차인과 임대인이 자발적으로 상생 협약을 맺도록 하는 일이 일정 정도 효과를 거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의도적으로 (상권이 활발해진) 지역에 와서 건축물을 매입해 임대료를 몇배 올리는 일종의 투기세력이 있다”며 “이는 법적 강제력으로 막을 수밖에 없기에 상가 임대차 보호법에 임대료를 지나치게 몇배 이상 올리는 것을 금지할 수 있도록 개정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경계영 (kyung@edaily.co.kr)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