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지역별 > 서울

[앵커]

'붕괴위험' 가능성이 제기된 대종빌딩 응급보강공사가 다음 주 시작됩니다.

하지만 응급조치만 하고 2개월간 진단 결과를 기다려야 하는데, 상당수 입주업체들은 이사를 해야할지 고민입니다.

백길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붕괴위험'으로 폐쇄된 서울 삼성동 대종빌딩의 응급보강공사는 예정대로 19일부터 시작됩니다.

부실시공 진단을 받은 2층을 중심으로 상하부 3개층에 지지대를 설치한 뒤 2층 주 기둥을 보강하는 방식입니다.

<박중섭 / 강남구청 건축과장> "2층에 기둥 2개소에 대한 단면적을 증가시키는 원형 기둥에 대해서 120이나 130 정도로 단면을 늘리는 보강 공사를 하고 그 이후에 정밀 안전 진단을 실시할 에정입니다."

응급보강공사 이후 추가 보강이나 철거를 결정할 정밀안전 검사가 이뤄집니다.

그러나 조사에만 한 달, 데이터 분석에도 한 달이 걸려 대종빌딩은 적어도 2개월간 응급보강만 이뤄진 채 유지됩니다.

불확실성속에 기다려야하는 입주업체들은 퇴거 명령에도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이사를 완료했거나 시작한 업체는 총 76곳 중 34곳, 절반에도 못미칩니다.

이사를 하지 않은 나머지 입주업체 중 13곳은 연락도 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고, 이사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힌 곳도 상당숩니다.

<박중섭 / 강남구청 건축과장> "일부 물건을 건물주와 협의를 통해서 빼나가야하는데 협의가 잘 이뤄지지 않는 경우도 있을 수 있고요. 여러가지 사유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갑작스런 퇴거에 따른 경제적인 손실을 입은 입주업체들은 17일 회의를 열고 손해배상 문제를 논의할 계획입니다.

연합뉴스TV 백길현입니다.

white@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 연합뉴스TV 네이버 채널 구독   ▶ 생방송 시청

▶ 대한민국 뉴스의 시작, 연합뉴스TV 앱 다운받기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