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지역별 > 울산 리얼티 엑스포 코리아
문준희 합천군수 투자전략 소개
해외동포와 다문화가정 등이
어울려 사는 '이민자 마을' 조성

[ 민경진 기자 ]


“글로벌 부동산 전문가이자 드림글로벌파트너스 회장인 피에트로 도란이 경남 합천에 5억달러를 투자하기로 약속했습니다.”

‘리얼티 엑스포 코리아 2018’에 참석한 문준희 합천군수(사진)는 19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다. 이날 문준희 군수는 ‘2018 글로벌 부동산시장 핫 이슈, 분석과 전망’ 세션에서 국내외 투자자를 대상으로 한 합천국제도시 투자전략 설명회 강연차 엑스포 행사장을 찾았다.

그는 전 세계 약 750만 해외동포 중 적지 않은 사람이 ‘역(逆)이민’을 심각하게 고려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오랫동안 몸에 익은 현지 생활 방식을 바꾸기 쉽지 않고, 현지 사업을 포기해야 하는 경우가 빈번한 탓에 쉽지 않다”며 “합천군을 750만 해외동포와 230만 다문화가정이 어울려 사는 국제복합도시로 키우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합천군은 재외동포 거주 비율이 높은 30여 개 나라를 주제로 한 이민자 마을을 조성할 계획이다. 1970년대 파독 광부·간호사들이 모여 만든 경남 남해군의 ‘남해 독일 마을’처럼 해당 국가의 건축 양식과 주거 환경을 닮은 마을로 조성한다. 문 군수는 “미국, 프랑스 등 주요 나라와 아프리카, 동남아시아 등 큰 권역을 주제로 한 20여 개 마을을 우선 조성할 방침”이라며 “프랑스 콘셉트 마을에는 10분의 1로 축소한 파리 에펠탑을 짓는 등 현지 특색을 살릴 것”이라고 말했다.

합천군을 찾는 투자자의 발걸음도 활발하다. 합천군은 2016년 12월 세계 12개국의 14개 기업 및 협회 등과 합천국제복합도시 투자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올해 들어선 도란 회장이 합천국제복합도시 개발을 위한 5000억원 투자유치 협약서에 서명했다. 문 군수는 “투자가 원활히 이뤄지도록 토지이용계획 변경, 각종 인허가 업무 등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며 “세계부동산연맹은 합천군 특색에 걸맞은 스마트도시 계획을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합천군 자랑도 빼놓지 않았다. 그는 “합천은 서울 면적 두 배의 넓은 땅에 맑은 물과 공기가 보존된 청정 지역”이라며 “2022년 이후 함양울산고속도로, 남부내륙철도 등이 개통되면 남부지방의 교통허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민경진 기자 min@hankyung.com

[한경닷컴 바로가기] [글방] [모바일한경 구독신청]
ⓒ 한국경제 & hankyu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