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삼성물산 '래미안 IoT 기술'

삼성물산이 사물인터넷(IoT) 기술과 주거 시스템을 결합한 '래미안 IoT 플랫폼'을 개발해 올해 분양하는 단지부터 적용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래미안 IoT 플랫폼은 국내 최초로 개발된 자체 클라우드 기반의 플랫폼이다. 무선기기와 내부 시스템을 연동하고 생체인식기술을 활용해 입주자의 주거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만들어졌다.

고객 인식 기술과 IoT 기기를 제어하는 기술을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래미안 IoT 플랫폼이 적용된 스마트홈에서는 음성 명령이나 센싱을 통해 IoT 상품을 조절할 수 있다. 개별 상품들이 서로 연계돼있어 가구 내 공간별로 주 사용자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조명과 맞춤형 정보를 제공한다. 또 국내 IT기업과 협업해 단지 내 주거시스템과 스마트가전, 음성인식 AI 스피커 등을 연결하는 시스템을 갖췄다.

삼성물산은 래미안 IoT 플랫폼을 지난 6월 분양한 부산시 부산진구의 래미안 어반파크(부산연지2재개발)에 최초로 적용한다. 래미안 어반파크에는 IoT 홈패드(집안 기능을 관리하는 기기), IoT 도어락, 스마트 인포 디스플레이, 스마트 TV폰, 음성인식 조명 스위치 등이 설치된다. 스마트 거울과 IoT 커튼 등 상품도 선택할 수 있다. 삼성물산은 서울 강남구 삼성동 상아2차아파트 재건축인 래미안 라클래시에도 이 기술을 도입한다.

삼성물산은 래미안 IoT 플랫폼 개발 이전에도 국내 최초로 환기시스템과 연동되는 미세먼지 측정기 'IoT 홈 큐브'와 얼굴 인식 출입시스템, IoT에 인공지능을 접목한 주거 시스템 '웰컴 투 래미안'을 개발해 적용했다.

IoT 홈 큐브는 이동식 실내 미세먼지 측정기다. 집안에서 미세먼지를 측정해 터치만 하면 환기시스템이 동작되도록 설계됐다. 더불어 조명제어와 무드등, 비상호출 기능도 들어 있어 편의성을 높였다. 래미안의 환기시스템에는 미세먼지 차단 필터가 설치돼있어 미세먼지를 90% 이상 제거한다.

얼굴 인식 출입시스템은 홍채 인식 등 생체 인식 기술에 기반한 인증방법 중 하나다. 출입자의 얼굴을 인식해 등록된 입주민에 한해서만 출입을 허용한다. 가족이 아닌 타인의 출입을 제한하고 비밀번호 노출 등 각종 침입 범죄로부터 입주민을 보호할 수 있다. 또 얼굴 인증 후에는 "어서오세요"와 같은 메시지나 공지사항을 등록할 수 있는 기능도 있다.

웰컴 투 래미안은 입주민 생활패턴 인식과 얼굴인식 시스템 등으로 구성된다. 지난해 서울 서초구에 분양한 래미안 리더스원에 처음으로 적용한 상품이다. 입주민의 기상·외출·귀가 시간을 파악해 상황에 맞는 기능이 작동된다. 기상 후 거실 조명을 밝히면 날씨 정보 등 생활정보가 나타나고, 귀가 시에는 부재중 방문자와 신규 공지사항을 알려준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