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저금리 기조 여전, 상업시설 반사이익 뚜렷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에 제로금리 기조 1년 넘게 이어져
예적금 대비 높은 기대 수익률, 상업시설 등 분양시장 활기
사진= 세종 한신더휴 리저브 스카이라운지. 조감도
사진= 세종 한신더휴 리저브 스카이라운지. 조감도

제로금리 기조가 1년 넘게 지속되면서, 상업시설이 유망 투자처로 거론되고 있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지난해 3월 기준 금리를 종전 1.25%에서 0.75%로 0.5%p 하향 조정했다. 이어 2개월 만인 5월 0.25%p를 추가 인하했다.

기준금리가 역대 최저 수준을 유지하는 가운데, 예적금 대비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는 수익형 부동산이 반사이익을 얻고 있다. 특히, 아파트 등 주택시장을 겨냥한 정부의 고강도 부동산 대책이 잇따라 발표되는 가운데, 상대적으로 규제에서 자유로운 상업시설 등지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우선, 거래량이 크게 늘었다. 한국부동산원이 발표한 '월별 건축물 거래현황' 에 따르면 지난해 전국에서 거래된 상업·업무용 부동산 거래량은 총 33만5556건으로 조사됐다. 이는 전년 동기 거래량인 30만3515건 대비 3만 건 이상 증가한 셈이다.

수요 증가에 힘입어, 신규 분양에 나서는 상업시설 역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일례로, 지난해 4월 수원에서 분양한 '현대 테라타워 영통 상업시설 브루클린 381' 은 계약 시작 이후 단기간에 전 호실이 완판에 성공, 업계의 화제가 된 바 있다.

부동산 전문가는 "지난해 초 창궐한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여파로,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하향 조정하면서, 예적금 대비 기대 수익률이 높은 상업시설 등 수익형 부동산이 유망 투자처로 각광받고 있다" 며 "하지만 실제 투자 시에는 입지나 배후수요·상품성 등 여러 요소를 면밀히 살펴봐야 할 필요가 있다" 고 조언했다.

최근 수요자들 사이에서 '세종 한신더휴 리저브 스카이라운지' 가 주목받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한신공영은 세종시 행정중심복합도시 2-4생활권 HO2블록에서 '세종 한신더휴 리저브 스카이라운지' 의 입찰을 이달 23일 진행한다. 지난 2017년, 평균 46대 1의 호성적을 기록하며 분양을 마친 지하 2층 ~ 지상 48층 규모 '세종 한신더휴 리저브' 의 상업시설로, 스카이라운지는 지상 45층 ~ 48층 규모다.

'세종 한신더휴 리저브 스카이라운지' 가 들어서는 2-4생활권은 세종시를 대표하는 복합상권으로 평가된다. 오는 2022년 3월 준공되는 세종 예술의전당과 호텔컨벤션을 비롯, 공공기관·초고층 주상복합· 상업시설 등이 조성될 예정이어서 상업·업무·주거 등의 인프라가 잘 갖춰진 자족도시로 거듭날 전망이다.

'세종 한신더휴 리저브' 는 도보 거리에 정부세종 2청사·소방청 등이 위치해, 공공기관 종사자 및 민원인 소비수요 흡수에 유리하고, 중심상업지구인 로데오상권이 인접해, 상권 간 연계 시너지가 기대된다. 아울러, 배후단지 입주민 1000여 가구를 비롯, 인근에 초고층 주상복합단지가 다수 조성될 예정이어서, 항아리상권을 형성할 것으로 보인다.

여가수요 흡수도 용이하다. 단지와 맞닿은 입지에 빛가람수변공원이 위치해 있고, 호수공원·중앙공원·국립세종수목원 등 각종 여가 인프라도 가깝다. 나들이객을 포함, 연인이나 친구·가족 등 남녀노소 소비층 수요가 풍부하다.

우수한 교통망을 기반에 둔 접근성도 가치를 배가시킨다. 세종시 교통망의 중추 역할을 하는 BRT 정류장이 인근에 있어, 세종시 내 뿐 아니라, 오송 등 인접 지역에서도 쉽게 오갈 수 있다. 이밖에, KTX오송역과 주보조간선도로 등을 통한 광역수요 흡수도 기대할 만하다.

'세종 한신더휴 리저브 스카이라운지' 는 압도적인 높이를 앞세워, 지역을 대표할 랜드마크 상업시설로의 발전 가능성이 높게 점쳐진다. 특히, 최고 48층 높이로 조성되는 만큼, 세종시 전 지역을 조망할 수 있는 탁 트인 조망권이 돋보인다. 스카이라운지에서는 동쪽의 세종 국립수목원과 금강을 조망할 수 있다. 또한, 서쪽과 남쪽으로는 아파트단지와 어반아트리움을, 북쪽으로는 수변공원·호수공원·수목원 등이 위치해, 세종시 전 지역을 한눈에 볼 수 있다.

특화설계도 돋보이는 요소다. 설계 공모 당선작의 이색 외관 디자인 요소를 적용, 가시성과 심미성을 극대화했다. 이를 바탕으로 지역 내 인지도를 빠르게 확산시킬 것으로 보인다. 또한, HO2 상업시설 전용 엘리베이터가 설치돼, 쉽고 빠르게 도달할 수 있는 동선설계도 눈길을 끈다.

입찰은 행정중심복합도시 2-4생활권 HO2블록 상가에 마련된 홍보관에서 공개경쟁입찰 방식으로 진행된다. 계약안내 및 입찰 유의사항은 홍보관에서 직접 확인 가능하다. 입점은 올해 7월 예정이다.

구본규기자 qhswls20@dt.co.kr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