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앵커]

오늘(4일)부터 3기 신도시 사전청약의 일반공급 접수가 시작됩니다.

앞서 이뤄진 특별공급엔 4만 명이 몰려 15.7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이번 일반공급 청약에서 어떤 점을 주의해야 할지 윤지혜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기자]

이번에 3기 신도시 사전청약 물량 4,300여 가구 가운데 일반공급 물량은 370여 가구입니다.

인천계양에 110가구, 남양주진접 174가구, 그리고 성남복정 94가구 등이 대상입니다. 

사전청약은 본청약 전에 미리 당첨자를 정해놓는 제도로, 신혼부부희망타운이나 노부모부양 등 특별공급 대상자가 아니었다면 일반공급을 노려볼 만 합니다. 

다만 지역별로 공급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꼼꼼하게 따져봐야 합니다. 

인천계양은 인천 거주자에게 50%, 수도권 거주자에게 50%를 우선 공급하고, 남양주 진접은 남양주와 경기도, 수도권 거주자에게 각각 배분합니다.

성남복정은 성남에 2년 이상을 산 사람에게만 우선 공급 예정입니다.

서울에 산다면 수도권 거주자 대상 공급에만 청약이 가능하니까 인천과 남양주에 청약을 넣을 수 있습니다.  

또 전용면적 60㎡ 이하 주택에 청약하는 경우 소득과 자산 요건도 충족해야 합니다.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 소득액이 3인 가구 기준 603만 160원, 자산은 부동산 2억 1,550만 원과 자동차가액 3,496만 원 이하를 충족해야 합니다.

신청자뿐 아니라 가구원 전원이 무주택자여야 하고, 과거에 주택을 소유한 적이 있다면 그 주택을 처분하고 무주택자가 된 날부터 무주택 기간을 계산하게 됩니다. 

한편 앞서 일주일간 이뤄진 공공 분양 특별공급 접수에선 15.7대1, 신혼희망타운에선 4.5대1의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SBS Biz 윤지혜입니다. 

돈 세는 남자의 기업분석 '카운트머니' [네이버TV]

경제를 실험한다~ '머니랩' [네이버TV]

저작권자 SBS미디어넷 & SBS I&M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