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 BIFCⅡ, 부산국제금융센터(BIFC)와 시너지 효과 내며 부산 랜드마크로 자리매김 기대
- 완성된 업무 인프라에 개발호재 이어지는 부산 문현 금융혁신도시에 들어서
BIFC 2차 조감도
BIFC 2차 조감도
부산 남구 문현 금융혁신도시에 들어서는 BIFCⅡ 조성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에 앞서 조성을 마치고 30여 개의 금융기업이 입주한 BIFC와 시너지 효과를 내며 이 일대가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2014년 BIFC 1단계 사업을 통해 들어선 부산국제금융센터(BIFC)는 한국거래소, 한국자산관리공사, 한국예탁결제원, 한국수출입은행 등 국가적으로 약 15조원, 부산에만 약 9조원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발생하는 굵직한 금융기업이 입주를 완료했다. 현재 이곳은 4천여 명의 상주직원과 3만여 명의 유동인구로 부산 금융중심지로서의 역할을 공고히 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BIFCⅡ 사업이 빠르게 추진되고 있어 지역민과 업계 관계자들 사이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BIFCⅡ 조성이 완료될 시 앞서 자리 잡은 BIFC와 함께 부산 경제를 이끌어 나가는 대규모 랜드마크가 탄생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BIFCⅡ는 부산 문현 금융혁신도시의 우수한 입지여건을 누릴 수 있다. 부산 2호선 국제금융센터 부산은행역이 도보 약 3분 거리에 있는 초역세권 입지며 부산 1호선 범내골역 역시 도보 약 9분의 가까운 거리에 위치한다. 또한 도보 약 5분 이내에 16개의 버스 노선이 있고 1, 2호선 환승역인 서면역과 KTX 부산역 등 대중 교통망도 잘 갖춰져 있다.

인근으로 굵직한 개발호재도 이어지고 있다. 먼저 5천여 가구가 새롭게 조성되는 문현 1·3구역 주택 재개발 사업이 추진되고 있으며, 부산 주요 도심을 연결하는 씨베이파크(C-bay-Park)선도 문현 금융혁신도시를 지날 예정으로 이 일대의 가치는 한층 상승할 전망이다.

BIFCⅡ와 함께 부산의 지역 활성화와 가치 창출에 기여할 부산항 북항 재개발 사업도 빠르게 추진되고 있다. 이 사업은 부산한 일대에 마리나, 해양레포츠 콤플렉스, 오페라하우스, 복합문화공간 등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인근 문현 금융혁신도시와 더불어 부산을 해양레저, 문화, 상업, 업무 등을 모두 갖춘 글로벌 관광 도시로 성장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부산 문현 금융혁신도시에 다수의 금융기업이 밀집돼 있는 만큼 기존에 완성된 업무 인프라를 누릴 수 있는 것은 물론 입주기업들과 시너지 효과를 내며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할 전망이다.

부산 지역의 한 업계 전문가는 “부산의 금융허브를 조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작된 BIFCⅡ 개발 사업이 착공을 앞두고 있어 업계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라며 “BIFCⅡ에는 4차산업기반 디지털 금융혁신 관련 기업 등이 몰릴 것으로 예상되며 BIFC와 함께 부산의 도시 품격을 드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최은화 매경비즈 연구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