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연도별 핫이슈 메뉴

2019 2018 2017 2016 2015 2014 2013 2012 2011 2010 2009 2008

[이슈]2014 부동산 전망 상가권리금 거래때 앞으론 표준계약서 쓴다

[헤럴드경제=박병국 기자]정부는 권리금의 법적 정의를 도입해 권리금의 실체를 인정하고 권리금 거래 때 쓰이는 표준계약서도 마련할 계획이다.

정부는 25일 청와대에서 박근혜 대통령 주재로 이러한 내용을 담은 '경제 대도약(Quantum Jump)을 위한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을 확정했다.

상가권리금 문제는 용산참사 등 그동안 숱한 사회적 갈등과 비용을 유발한 원인으로 지목돼왔다.

권리금의 법적 정의를 도입하면 지금은 법적으로 인정되지 않는 상가권리금이 법의 테두리 안으로 들어오면서 보호를 받을 수 있게 된다. 표준계약서 까지 작성하게되면 권리금이 양성화되는 것이다.

또 임차인의 권리를 강화해 건물주(임대인)가 바뀐다고 임차인이 쫓겨나는 일을 막을 방침이다. 건물주 변경 때 모든 임차인에게 대항력을 부여하고 임대인이 개입해 권리금을 회수하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할 방침이다.

아울러 상가권리금 관련 피해를 구제하는 보험상품을 개발하고 임대인-임차인 간 또는 임차인끼리의 권리금 관련 분쟁을 신속하게 구제할 수 있는 전담 분쟁조정기구도 설치한다. 법원까지 가지 않고도 권리금 분쟁을 빨리 해결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조영무 LG경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상가권리금 대책은 실제 추진으로 이어질 경우 상당한 변화가 예상되는 대목"이라고 평가했다.

cook@heraldcorp.com

- 헤럴드 생생뉴스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헤럴드경제 BEST 클릭]

갤럭시s5 · 아이폰6…"디자인, 스펙 알아보니…"옥소리 재혼 "과거 파경원인으로 지목됐던 그 남자와…"WSJ, 김연아 헌정시 게재 "마음의 돌을 내려놓고 무대 뒤편으로 떠나갔다"안녕하세요 33kg녀 "개사료까지 먹었다"…혜이니 37kg 가인 47kg가인 혜이니 몸무게 공개 "47kg, 37kg…10kg나 차이?"문화누리카드 신청자 폭주 "문화 여행 스포츠가 공짜"안현수, 푸틴에게 고급 아파트 받는다…우나리와 살 집은?이상화 집 공개 "빙속여제의 방 들여다보니…"김C 우희진 들었다 놨다 "40대의 로맨스…현실감 살아있네"<시승기> 패밀리카 자격 갖춘 안락한 프리미엄 콤팩트 SUV…메르세데스 벤츠 GLA 200 CDI 타보니

// Remove Out-Link ( 2019-08-12 )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