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연도별 핫이슈 메뉴

2022
2021
2020 2019 2018 2017 2016 2015 2014 2013 2012 2011 2010 2009 2008

[이슈]분양가상한제 시행 주거문화 선호도 변화..요즘 아파트는 자연이 가까워야 뜬다

- 주거 쾌적성 선호 높아지며, 공원, 녹지 등 자연환경 인근에 갖춰진 아파트 연일 인기
- e편한세상 에코델타 센터포인트, 바로 앞에 중앙공원과 수변공원(예정) 계획돼 주목
- '스마트 클린&케어 솔루션' 적용으로 입주민의 주거 쾌적성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
<e편한 세상 에코델타 센터포인트 야경 투시도>
<e편한 세상 에코델타 센터포인트 야경 투시도>
코로나19 등의 영향으로 주거 선택 요소에서 쾌적성이 부각되면서, ‘숲세권’, ‘공세권’ 등 쾌적한 자연환경을 곁에 둔 입지에 조성되는 아파트가 연일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실제 코로나19 이후 주거시장에서는 주거 쾌적성을 선호하는 현상이 크게 높아졌다. 일례로 부동산 플랫폼 직방이 지난해 애플리케이션 이용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집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로 ‘쾌적성’(공원, 녹지 주변)을 선택한 사람이 31%로 가장 많았는데, 이는 대중교통이나 도로 등 교통 편리성(12%)보다 2배 이상 높은 응답률이다.

또 주택산업연구원이 조사해 발표한 '2025년 미래 주거트렌드' 결과에서도 주택 선택 시 공원과 녹지 등 자연을 선택하는 쾌적성의 선호(33%)가 가장 높게 나타난 것으로 집계됐다.

이러한 모습은 분양시장에서도 확인되고 있다. 특히 올해 분양시장에서는 경쟁률 상위 TOP5 단지가 모두 인근에 공원 등이 자리한 쾌적한 주거환경을 갖추고 있는 단지인 것으로 조사돼 수요자들의 높은 관심을 또 한 번 실감케 하고 있다.

실제 연초 서울 영등포구에 공급된 ‘센트레빌 아스테리움 영등포’는 약 22만9천㎡ 규모의 여의도공원, 영등포공원, 샛강생태공원 등이 가까워 도심 속에서도 건강한 주거생활을 누릴 수 있다는 점이 부각되면서 평균 199.74 대 1의 경쟁률로 올해 가장 높은 청약경쟁률을 기록했다.

또 4월 시흥시 장현지구에서 분양한 ‘e편한세상 시흥장현 퍼스트베뉴’는 군자봉, 능골공원, 실개울공원 등의 녹지가 가깝다는 점에서 대거 청약자가 몰리며 평균 189.94 대 1의 경쟁률로 올해 2위의 경쟁률을 기록하며 1순위 청약을 마쳤다.

이 밖에도 나란히 3~5위를 차지한 '엘리프 세종(평균 164.04 대 1), '포항자이 디오션(평균 124.02 대 1), '힐스테이트 검단 웰카운티(80.12 대 1)'는 모두 근거리에 자연환경이 갖춰졌다는 점이 부각되면서 높은 경쟁률로 1순위를 마감했다.

이런 가운데 부산에서는 6월 DL이앤씨가 부산 에코델타시티에 쾌적한 녹지환경을 바로 앞에서 누릴 수 있는 'e편한세상 에코델타 센터포인트'의 분양을 알려 이목이 쏠린다.

e편한세상 에코델타 센터포인트는 부산광역시 강서구 에코델타시티 19블록에 지하 2층~지상 19층, 15개동, 전용면적 68~84㎡, 총 953세대 규모로 조성되는 브랜드 대단지 아파트다. 전 세대가 선호도 높은 중소형 위주로 구성되는 것이 특징이다.

실제 e편한세상 에코델타 센터포인트는 단지 앞에 중앙공원과 수변공원(예정)이 조성될 계획으로 쾌적한 자연환경을 갖출 전망이다.

단지는 쾌적한 자연환경과 함께 에코델타시티의 생활 인프라를 모두 가깝게 누리는 최중심 입지에 조성돼 뛰어난 정주여건을 자랑한다. 특히 도보권에는 초·중·고교 부지가 계획돼 있어 원스톱 학세권을 누릴 것으로 기대되며, 에코델테시티의 중심상업지역도 가깝게 이동할 수 있어 주거편의성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e편한세상 에코델타 센터포인트는 이처럼 우수한 입지에 걸맞은 DL이앤씨 e편한세상의 차별화된 특화 설계가 곳곳에 적용될 예정이다.

우선 커튼월룩(일부 적용) 설계를 도입해 외관 디자인에 고급스러움과 실용성을 더하고, 대규모 오픈스페이스와 에코정원을 도입해 쾌적함을 높일 예정이다. 커뮤니티도 다채롭게 꾸밀 예정으로 랜드마크 타워 최고층에는 스카이 라운지, 스카이 게스트하우스 등으로 구성되는 스카이 커뮤니티를 조성할 예정이며, 건식 사우나, 독서실, 피트니스, 실내골프연습장, GX룸, 작은 도서관(라운지 카페), 그린카페 등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단지는 스마트 공기 제어 시스템을 비롯해 미스트 분사 시설물, 웨더 스테이션, 미세먼지 저감 식재 등으로 구성된 ‘스마트 클린&케어 솔루션’을 적용해 입주민의 주거 쾌적성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여기에 세대 내부에는 e편한세상만의 라이프스타일 맞춤형 주거 플랫폼인 'C2 하우스'를 도입해 공간 활용성을 높였다. 이는 고객의 라이프스타일 니즈를 반영해 인테리어, 구조, 마감, 설계까지 차별화된 DL이앤씨의 새로운 주거 플랫폼이다.

이를 통해 주방, 화장실 등 최소한의 내력벽만 남겨둔 채 방과 방 사이는 가변형 벽체를 사용해 개개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다채롭고 유연한 입체적 공간을 구현했으며, 세대 입구에는 다양한 물품을 효율적으로 보관할 수 있는 대형 현관 팬트리(일부 타입 제외)를 설치해 수납을 강화했다. 또 다용도실에는 세탁기와 건조기의 병렬 배치가 가능한 공간은 물론, 손빨래까지 가능한 원스톱 세탁존(일부 타입 제외)도 마련해 주부들의 주거 편의성을 높일 예정이다.

한편 e편한세상 에코델타 센터포인트가 조성되는 에코델타시티는 공공택지에 공급되어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인접 권역인 명지국제신도시 시세보다 가격경쟁력을 갖추게 될 전망이다.

분양 관계자는 "민간참여 공공분양 아파트로 공급되는 이번 단지는 상대적으로 합리적인 가격에 민간 건설사의 우수한 상품성까지 적용돼 메리트가 더 크다"라며 "이에 벌써부터 많은 관심과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라고 말했다.

e편한세상 에코델타 센터포인트는 6월 중 주택전시관을 오픈할 예정이다.

[김정혁 연구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