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 경제와이드 이슈& '이슈진단' - 두성규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요즘 '역전세난'이라는 말, 정말 많이 등장합니다. 2년 전 계약 때보다 전셋값이 떨어져 집주인이 제때 전세 보증금을 돌려주지 못하는 상황을 말하는 건데요. 집값과 전셋값의 동반 하락세가 이어지면서, 요지부동이던 서울 강남권의 전세마저 수천만 원에서 1억 원 넘게 뚝뚝 떨어지고 있다고 하죠? 지금이 역전세 대란이라고 할 만큼 정말 심각한 상황인 것인지 서울과 수도권, 또 지방으로 나눠서 꼼꼼하게 살펴보겠습니다. 

Q. 아파트 역전세난이 서울까지 번졌다고 하는데 염려할 정도로 심각한 수준인가요?

Q. 서울도 서울이지만 일부 지방, 수도권은 정말 심각한 상황이라고 하죠?

Q. 많은 분들이 "역전세난이 왜 문제냐" 이런 부분을 궁금해하실 수 있어서요. 이게 확산되면 주택시장 전반적으로 파장이 크지 않습니까?

Q. 역전세난, 깡통전세 이런 것들이 부동산 경착륙을 염려할 정도로 확산됐던 과거 사례가 있나요?

Q. 역전세난, 당국에서도 예의주시하겠다고 하고 특히 최근 이슈화되고 있는 것 같은데 어느 정도 예고됐었던 상황인가요?

Q. 갭투자자들의 입장은 상당히 곤란해졌겠어요?

Q. 아무래도 지역별로 진단과 전망이 다를 것 같아서요. 좀 단도직입적으로 여쭤보겠습니다. 앞서 이야기가 나왔지만 지방은 2016년 말 대비 전셋값이 10% 이상 빠진 곳도 있다는데 역전세 반전 가능성 어느 정도로 보십니까?

Q. 수도권도 지역에 따라 다르겠죠? 그런데 경기 남부 쪽은 역전세난 이야기가 꾸준히 나왔었던 것 같은데요?

Q. 마지막으로 서울은 어떻게 보세요? 역전세난 본격화, 확산될까요? 

Q. 헬리오시티發 역전세난 우려감 커지고 있는데 송파, 강동 쪽은 어떻게 전망하세요?

Q. 이건 좀 다른 각도에서 여쭤보는 질문인데요. 지난 9·13 대책에 따라 다주택자의 전세보증 연장이 1회로 제한됐는데요. 그럼 전세보증 연장이 1~2년 뒤에는 끝나지 않습니까? 이에 따른 영향은 어떻게 보세요?

Q. 누구보다, 세입자들의 고민이 클 것 같습니다. 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세입자들이 미리미리 챙겨 봐야 할 사항이 있다면요?

Q. 상환보증, 반환보증 차이점이 뭔가요? 

Q. 마지막으로요. 공시가격이 많이 올랐고, 곧 나올 표준지 공시지가도 많이 오를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한데 실수요자들과 다주택자들 대응전략을 말씀해 주신다면요?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중개업소 및 개인회원이 등록하는 매물정보가 노출될 수 있도록 광고 플랫폼 및 관련정보를 제공하며,
      중개업소 및 개인회원이 Daum부동산에 등록한 매물정보 및 이와 관련한 실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