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서울시가 국토부에 제안한 GTX- D 노선 계획안. /자료=서울시
서울시가 국토부에 제안한 GTX- D 노선 계획안. /자료=서울시

서울시가 김포와 부천을 잇는 이른바 '김부선'으로 설계된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D 노선을 강동~하남 지역까지 연장하는 방안을 국토부에 공식 건의했다.

또 GTX-A 노선에 신설 예정이었던 광화문역은 사실상 추진이 어렵다고 판단해 포기했다. 다만 GTX-B 노선의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GTX-C 노선의 왕십리역은 예정대로 추가할 계획이다.

25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 도시교통실은 전일 시의회에 이런 내용의 도심 철도망 구축 계획을 보고했다.

정부는 2호선, 7호선 등 기존 노선과 중복되고 건설비가 과다(약 10조원 추정)하다는 이유로 우선 김포에서 부천종합운동장까지 잇고, 이후 GTX-B 노선과 연계해 서울역과 청량리역 등 도심으로 연계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하지만 서울시는 김포, 강동 지역 주민들과 지자체장의 요구를 반영해 정부에 GTX-D 노선을 강남~하남까지 연장하는 의견을 제출했다.

강동구 등 서울 6개 자치구와 김포시가 제안한 노선은 김포 장기에서 계양~부천종합운동장~오류동~가산디지털단지~신림~사당~교대~강남~선릉~삼성~잠실~강동~하남 구간이다.

서울시는 2014년부터 서울 남부권 교통수요 분산을 위해 부천종합운동장~잠실 구간을 잇는 남부광역급행철도 건설을 제안해 왔다. 이 노선이 김부선과 연계돼 현재 각 지자체가 요구하는 GTX-D 노선의 '원안'으로 불리는 상황이다.

(서울=뉴스1) 성동훈 기자 = 경기도의회 소속 의원들이 13일 오후 서울 강남구 강남역에서 'GTX-D 원안사수'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번 기자회견에서 의원들은 경기도 서부와 동부 주민의 교통 편익을 위한 GTX-D 노선 추진을 촉구했다. 2021.6.13/뉴스1
(서울=뉴스1) 성동훈 기자 = 경기도의회 소속 의원들이 13일 오후 서울 강남구 강남역에서 'GTX-D 원안사수'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번 기자회견에서 의원들은 경기도 서부와 동부 주민의 교통 편익을 위한 GTX-D 노선 추진을 촉구했다. 2021.6.13/뉴스1

정부가 이달 말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최종안을 발표할 예정인데, 서울시 건의가 반영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이와 함께 서울시는 약 3500억원의 추가 비용이 예상된 GTX-A 광화문역 신설은 사실상 포기하기로 가닥을 잡았다. 서울시 관계자는 "A노선은 공사가 상당부분 진척돼 2023년 개통 예정으로 중간에 역 신설을 추진하기 곤란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서울시는 기본계획을 수립 중인 GTX-B 노선에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을 추가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하고, GTX-C 노선 왕십리역은 사업자와 지자체 재원분담 조건으로 신설하는 방안을 검토할 방침이다.

GTX-C 노선은 지난 17일 민간사업자 우선협상대상자로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선정됐는데, 컨소시엄이 제안안 노선에는 왕십리역을 추가 정거장에 포함됐다.

기존 계획상 GTX 노선의 서울 시내 정거장은 A노선 수서·삼성·서울역·연신내, B노선 신도림·여의도·용산·서울역·청량리·망우, C노선 양재·삼성·청량리·광운대·창동 등 15개다. 이에 더해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과 왕십리역 2개역이 추가되면 시내 총 정거장은 17개로 늘어난다. 이는 GTX-A·B·C노선 전체 정거장(33개)의 절반이 넘는 수준이다.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