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3기 신도시 등 공공택지 사전청약
4일부터 수도권 공공택지에 짓는 일반공급 아파트에 대한 1차 사전청약 접수가 시작된다. 이번 일반공급 물량은 인천 계양 110채, 경기 남양주 진접2 174채, 경기 성남 복정1지구 94채 등 총 378채다. 이후 10월 남양주 왕숙2, 11월 경기 하남 교산, 12월 경기 고양 창릉 등 연말까지 3차례에 걸쳐 3만 채에 가까운 사전청약 물량이 더 나온다.

지난달 28일부터 이달 3일까지 진행된 특별공급과 신혼희망타운 해당 지역 우선공급에서는 3955채 모집에 4만 명이 청약했다. 공공분양 특공은 평균 15.7 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인천 계양 특공(전용 84m²) 경쟁률은 240 대 1에 이르렀다.

사전청약 체크포인트를 문답으로 정리했다.

Q. 해당 지역 거주자의 ‘거주 기간’ 계산법은….

A. 지구별로 다르다. 인천 계양의 경우 현재 인천 지역 거주자에게 전체 물량의 50%가 우선 공급된다. 나머지 50%는 수도권 거주자 몫이다. 남양주 진접2는 남양주시 1년 이상 거주자를 해당 지역 거주자로 보고 30%를 우선 공급한다. 이어 경기 지역 6개월 이상 거주자에게 20%를, 수도권 거주자에게 50%를 공급한다. 성남 복정1지구 물량은 성남시 2년 이상 거주자에게 100% 우선 공급된다. 이에 따라 남양주시에 1년 이상 거주했다면 30%가 풀리는 남양주시 우선공급에 먼저 신청한 뒤 경기도 대상 공급(20%)과 수도권 대상 공급(50%)에 모두 청약할 수 있다.

Q. 1순위 청약 시 거주 요건 외에 고려해야 할 요건은….

A. 청약저축 등 입주자저축 가입 기간이 2년 이상이면서 월 납입금을 24회 이상 납입한 가구주여야 한다. 또 가구원 전원이 무주택자면서 과거 5년 이내 다른 주택에 당첨된 적이 없어야 한다. 4일에는 해당 지역 거주자 중 무주택 기간 3년 이상, 입주자저축 납입 인정 금액이 600만 원 이상인 사람이 청약한다. 해당 지역에 거주하고 있으나 무주택 기간과 납입 인정 금액 요건을 갖추지 못한 1순위는 5일에 신청할 수 있다.

Q. 신청자는 계속 무주택자였고, 배우자가 1년 전 주택을 보유했다가 최근 처분했다. 이 경우 무주택 기간을 인정받을 수 있나.

A. 가구 구성원 전원의 무주택 기간이 기준이다. 신청자나 가구 구성원이 주택을 소유한 적이 있다면 그 주택을 처분한 후 무주택자가 된 날부터 무주택 기간을 산정한다.

Q. 상속 주택 지분을 보유했다가 2년 전 처분했다. 무주택 기간을 인정받을 수 있나.


A. 주택 일부 지분만 상속했다가 처분한 경우 예외적으로 주택 지분을 보유한 기간도 무주택기간으로 간주된다. 하지만 주택을 혼자 상속받았다면 예외가 인정되지 않는다.

Q. 소득과 자산 요건도 궁금하다.

A. 일반분양에서 전용면적 60m² 이하 주택을 신청하는 경우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 소득액의 100% 이하(3인 가구 기준 603만160원), 자산은 부동산 2억1550만 원과 자동차가액 3496만 원 이하를 충족해야 한다. 자세한 내용은 청약홈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새샘 기자 iamsam@donga.com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