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매가에 전세가도 오른다… 울산 수요자들 ‘다운2지구 우미린 어반파크’에 관심

김병규 2025. 4. 4. 14:13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울산 아파트 시장, 매매·전세가 동반 상승세 보이며 수요자 부담 가중

- 더 오르기 전 내 집 마련 나서려는 움직임 커지며 기 분양 단지도 수요자 발길 이어져

울산 아파트 시장이 분양가 상승세 속 매매가와 전세가도 오름세를 이어가면서, 수요자들의 내 집 마련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실제 한국부동산원 자료에 따르면, 울산 아파트 매매가격은 지난 2월 전월 대비 0.03p 오르며 상승세로 전환했다. 이후 3월에도 이러한 분위기가 이어져, 3월 2주 보합세를 제외하고는 매주 오름세를 보인 것으로 조사됐다.

전세가의 상승세는 더 가파르다. 2월 기준 전월대비 0.13p가 오른 울산 아파트 전세가격은 ▲3월 1주 0.07p ▲3월 2주 0.07p ▲3월 3주 0.06p ▲3월 4주 0.07p 오르며 매주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비수도권 지역 중 최고 수준의 상승 폭이다.

업계는 이와 같은 울산 아파트가격의 상승세가 한동안 계속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매매 및 전세가격 상승세를 촉발시킨 입주 물량 감소세가 앞으로 더욱 뚜렷해질 예정이기 때문이다.

실제 한국부동산원이 공개한 ‘공동주택 입주 예정 물량 정보’에 따르면 울산 아파트 입주물량은 올해 5,653가구에서 내년 2,632가구로 53.4% 급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 업계관계자는 “여기에 최근에는 정부가 임대차 2법 제도개선을 통해 임대료 인상 상한을 10%로 올리는 등의 방안을 추진하겠다 밝히면서 전세 가격은 더 큰 상승이 이뤄질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며 “때문에 가격이 더 오르기 전 내 집 마련에 서두르려는 움직임이 더 뚜렷해질 전망”이라고 말했다.

실제 울산에서는 이러한 수요자들의 움직임이 빨라지면서, 주요 입지나 합리적인 분양가를 갖춘 기 분양 단지를 찾는 모습이 커지고 있다.

대표적으로 다운2지구에서 선착순 계약을 진행 중인 ‘다운2지구 우미린 어반파크(2차)’는 분양가상한제가 적용되는 메리트와 함께 1차 계약금 1천만원 정액제 등의 분양조건으로 가격 부담을 최소화한 것이 부각되면서, 수요자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운2지구 우미린 어반파크 분양관계자는 “계속되는 분양가, 매매가, 전세가 상승과는 대조되는 합리적인 가격에 만족도가 커 관심과 문의가 꾸준하게 이어지고 있다”며 “또 가격 메리트와 함께 단지가 다운2지구에서도 중심입지에 조성된다는 점과 주변 개발호재에 따른 미래가치 등이 다시 부각되면서 실제 계약도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 다운2지구 우미린 어반파크는 다운2지구에서도 최중심에 조성돼 뛰어난 정주여건을 갖췄다. 단지 앞에는 역사공원, 근린생활시설(용지) 등이 계획돼 있고, 다운2지구 내 신설예정인 유치원과 초(중투심 통과, ‘28년 개교 계획)·중·고교 부지도 가깝다.

또한 주변에는 다양한 개발호재가 예정돼 이에 따른 미래가치 상승도 전망된다. 대표적으로는 지난해 11월 착공에 들어간 울산외곽순환도로(예정)와 함께 언양~다운 구간과 청량~다운 구간 국도 신설사업이 제6차 국도·국지도 건설계획(2026~2030)의 일괄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에 포함돼 교통편의성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인근에는 울산시가 역점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다운혁신융합지구(계획)’ 부지와 정부가 지난 2월 발표한 그린벨트 국가지역전략사업에 포함된 성안·약사 일반산단(친환경에너지 및 자동차 관련) 부지가 자리하고 있어 이에 따른 수혜도 예상된다.

한편 다운2지구 우미린 어반파크는 다운2지구 B-4블록에 지하 2층~지상 25층, 11개 동, 총 731가구 규모로 조성되며, 전 가구는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전용면적 84㎡의 단일면적으로 구성된다.

단지는 우미린 브랜드의 차별화된 설계도 강점으로, 특히 고품격 커뮤니티를 다양하게 구성하는 점이 눈에 띈다.

울산에서는 보기 드문 스카이라운지, 게스트하우스가 도입되며, 다목적 실내체육관, 실내탁구장, 피트니스클럽, GX룸, 스크린골프연습장, 실내골프연습장 등 다양한 스포츠 시설이 마련된다. 더불어 단지 내에는 실내놀이터, 남여구분 독서실, 북카페 등도 꾸며질 예정이어서 입주민의 일상은 더욱 풍요로워질 것으로 보인다.

단지의 선착순 계약은 견본주택 현장에서 진행 중이며, 울산광역시 중구 종가로 일원에 마련돼 있다.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