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지역별 > 경기
'제1회 빈집 활용 아이디어 공모전' 대상 수상작 '지역 맞춤형 아동 돌봄센터'. <국토교통부 제공>
'제1회 빈집 활용 아이디어 공모전' 대상 수상작 '지역 맞춤형 아동 돌봄센터'. <국토교통부 제공>

국토교통부는 '제1회 빈집 활용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경기주택도시공사의 '지역 맞춤형 아동 돌봄센터' 설립 사례가 대상인 국토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1일 밝혔다.

경기주택도시공사는 경기도, 동두천시, 주민과 함께 단독주택 빈집 3호를 정비해 아동 돌봄센터, 마을 공유 공부방 등으로 조성하는 방안을 고안했다.

지역 수요조사를 통해 활용방안을 발굴했으며 현상설계 공모를 거쳐 쇠퇴지역의 이미지를 변화시킬 창의적인 설계안도 마련할 예정이다.

최우수상에는 경북 김천시의 '커뮤니티센터'가 선정됐다. 김천시는 한국전쟁 이후 형성된 역사 깊은 마을에 방치된 단층 목조주택의 역사·문화적 가치에 주목했다.

빈집의 원형을 최대한 보존한 리모델링, 증축을 통해 커뮤니티 시설, 마을 기업의 지역특산품 판매시설 등으로 운영 중이다.

이 밖에 초등학교 인근 빈집을 문구점·청소년 문화시설로 활용하거나 도심의 빈집을 리모델링해 보육원·자립생활관을 독립하는 청년들의 안정적인 주거지로 제공하는 아이디어도 있었다.

이번 공모전은 방치된 빈집을 도시에 활력을 불어넣는 자산으로 활용하고, 빈집 문제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고취하기 위해 올해 처음 개최됐다.

아이디어·설계·활용사례 영상 3개 부문 135건의 출품작 가운데 대상 1건, 최우수상 3건, 우수상 6건 등 총 10건의 우수작을 선정했다.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에서 서류·현장평가를 통해 창의성과 실현가능성, 확장성, 지속가능성 등을 심사했다.

선정된 작품들은 한국부동산원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향후 지방자치단체의 빈집 정비계획과 민간·공공의 빈집 정비사업에 활용할 계획이다.박은희기자 ehpark@dt.co.kr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