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주] 10억짜리 아파트를 사거나 팔때 내는 중개수수료 500만원. 집값에 비해 작아보이지만, 대한민국 직장인 평균 월급보다 큰 금액이다. 법이 정한 상한수수료율은 말 그대로 '상한선'이지 '최소'가 아니다. 하지만 한국 공인중개사 상당수는 수수료를 '최대'로 받고 있다. 왜 이런 관행이 생겼을까. 이런 관행.. 머니투데이 | 2024.09.16 08:01
[편집자주] 10억짜리 아파트를 사거나 팔때 내는 중개수수료 500만원. 집값에 비해 작아보이지만, 대한민국 직장인 평균 월급보다 큰 금액이다. 법이 정한 상한수수료율은 말 그대로 '상한선'이지 '최소'가 아니다. 하..
정부는 공시 가격 현실화 로드맵 외에도 재건축 초과 이익 환수제와 임대차 2법, 다주택자 취득세 중과 등 문재인 정부가 밀어붙인 부동산 정책 폐지를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 법 개정 사항이라 야당의 반대에 ..
세법에서는 다주택자라고 하더라도 장기간 임대를 제공하고 양도하는 주택엔 양도소득세 계산 때 혜택을 주고 있다. 임대사업자 등록 주택의 공제나 감면이라고 불리는 혜택에 대해 살펴본다. 장기일반민간임대주택(..
“올 초만해도 에어비앤비 하겠다며 오피스텔 계약하는 손님들 많았죠. 그런데 요즘은 계약하려다가도 등록이 안된다는 상황을 듣고 돌아가세요.” 최근 서울 강남 오피스텔 밀집지역 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이 일..
금융당국의 압박으로 시중 은행이 전세대출 취급을 중단하거나 한도를 제한하면서 이사철 전세대란 조짐이 보이고 있다. 특히 서울은 아파트 전세 매물이 줄고 갭투자가 늘어나는 등 공급절벽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
[서울경제] 수도권 전세가격의 상승세가 계속되면서, 이럴 바엔 내 집 마련에 나서자는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다. 특히 서울에서 이런 상승세가 계속되면서 선점 움직임이 더욱 거세지는 모양새다. 실제 수도권에서는 ..
<사례> 김하나 씨는 2024년 8월 3일에 임대 중이던 상가를 매도하기로 하였습니다. 임차인과의 임대차계약 기간이 종료되지 않아서 매수인에게 양도하면서 임차인을 퇴거시키는 조건으로 양도양수 계약을 체결하였..
정부가 도심 주택공급을 확대해 2022년 102% 수준이었던 주택보급률을 2032년까지 106%까지 끌어올리기로 했다. 이를 위해 규제가 아닌 지원을 통해 재개발과 재건축 등 정비사업을 활성화하겠다는 계획이다. 또 신..
국토부가 주거정책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친 '제3차 장기 주거종합계획'을 확정 발표했다. 사진은 서울시내 아파트 밀집 지역. /사진=뉴스1국토교통부가 불안정한 주택시장을 정상화시키고 2032년까지 안정적으로 주..
[서울=뉴시스]이연희 기자 = 정부가 도심 주택공급을 꾸준히 확대해 2032년까지 주택보급률을 106%로 끌어올리고 장기공공임대주택 수를 180만8000호에서 265만호로 대폭 늘려나가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국토교통..
· 국토교통부가 주거정책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안정적 주택공급 등이 골자인 ‘제3차 장기 주거종합계획’을 확정해 30일 발표했다. 주거정책심의위원회는 주거종합계획 수립 및 변경, 투기과열지구‧조정대상..
[한국경제TV 성낙윤 기자] 국토교통부는 주거정책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지난 29일 '제3차 장기 주거종합계획'을 확정·발표했다고 30일 밝혔다. '주거정책심의의원회'는 주거종합계획 수립 및 변경, 투기과열지..
[편집자주] 비(非)아파트 시장이 무너지고 있다. 전세사기로 촉발된 '빌라 포비아'에 공급과 수요가 뚝 끊겼다. 수요가 쏠린 아파트 전세·매매가격은 부풀어 올랐다. 정부는 시장 안정을 위해 비아파트 수요·공급 활..
[서울경제] 앞으로 기업이 운영하는 100가구 이상의 대규모 민간임대주택에서 20년 이상 거주할 수 있는 길이 열린다. 전세사기 등 전세 제도의 부작용을 차단하고 임대차 시장을 월세 위주로 재편하기 위해 정부가 ..
정부가 '신유형 민간장기임대(중산층 민간장기임대) 서비스'를 육성해 민간 임대시장을 활성화하기로 했다. 국내 민간 임대시장은 규제로 막힌 탓에 영세화되면서 전세사기, 주거불안 등을 야기하는 요인으로 지목됐..
‘최소 20년 이상 장기 유지’ 골자 기준 맞추면 취득세 중과 등 면제 지원·규제 수준, 3가지 유형 마련 자율형, 초기 임대료 제한도 없어 시장선 “비용 큰데 수익 제한적” 정부가 ‘기업형 장기임대’를 본격 도입..
정부가 '20년 장기임대주택' 도입에 나선 것은 안정적인 양질의 임대주택 공급을 확대하기 위해서다. 현재 임대시장이 다주택자를 비롯한 개인 위주로 고착화돼 전세사기 등 사회적 문제를 야기한 것으로 보고 기업 참..
국내 민간 임대주택 658만 가구 중 514만 가구(78%)는 비등록 임대 물건이다. 나머지 등록 임대 144만 가구도 개인이 갖고 있는 물량이 63%나 된다. 이 같은 임대시장의 영세화가 ‘전세살이’ 설움을 키우고 있다. 임..
리츠(부동산투자회사) 등 기업이 20년 이상 운영하는 장기민간임대주택이 10년간 10만 가구 이상 공급된다. 정부는 임대료 규제를 완화해 민간 기업의 참여를 이끌어낼 계획이다. 민간 임대시장의 대형화·전문화를 ..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