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수급 여건 좋아 투자 가치 매력"
1. 최근 빌딩 가격이 20% 이상 하락하면서 외국계 펀드 등이 국내 빌딩 매입에 본격 나서고 있습니다. 실질적인 배경은 무엇일까요? 향후 이런 움직임은 얼마나 가시화될까요?

답변: 실질적인 배경은 세 가지로 요약 될 수 있습니다.

 

첫째 경기 침체의 여파로 빌딩 가격의 하락으로 인한 가격적인 메리트.

 

둘째 환율 상승으로 인한 원화가치 하락 즉, 외국인 입장에서 보면 빌딩의 가격이 환율 상승으로 더 저평가된 것입니다.

 

셋째 세계적인 저금리 기조. 마땅한 투자처를 찾지 못한 돈들이 임대수익을 얻을 수 있는 빌딩 등으로 자금 흐름이 되고 있습니다. 향후 이런 움직임은 고환율과 저금리 기조가 끝날 때 까지 지속될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2. 얼마 전 매각된 을지로 내외빌딩, 광화문 금호생명 빌딩이 평당 1400만원 대에 거래됐는데요. 향후 기업들이 사옥이나 보유 부동산을 매물로 많이 내놓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서울 도심 주요빌딩의 '바닥' 가격 선은 어느 정도로 봐야할까요?

답변: 현재 빌딩의 매매가는 고점 대비 높게는 30%정도 하락했습니다.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환율이 1달러당 900원대에서 현재 1400원인 점을 감안 한다면 외국인의 관점에서 봤을 때 빌딩의 가격이 거의 반값 이상 떨어진거나 마찬가지입니다.

 

이미 가격이 많이 빠진 상태이기 때문에 더 이상의 추가 하락은 없을 거라고 판단합니다. 다만 새로운 악재 돌출시에는 추가 하락 여지가 있으나 이는 제한적일 거라고 판단됩니다.

3. 향후 수급 여건을 살펴봤을 때 오피스빌딩 시장 가격 흐름은 어떨까요? 한때 낮은 공실률을 자랑했던 국내 오피스 시장은 여전히 투자 가치가 있는 걸까요?

답변: 지역마다 편차가 있겠지만 전반적인 오피스빌딩의 수급 여건이 좋기 때문에 투자 가치는 매력적입니다. 또한 최근의 가격 하락과 환율 급등으로 외국자본이 군침을 흘리는 건 너무나도 당연한 일입니다. IMF때 외국자본이 국내 부동산을 헐값에 매입한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외국 자본이 국내에 들어와 오피스빌딩을 매입하는 것 보다는 해외 교포들이 펀드 등을 통해서 국내에 오피스빌딩을 매입 할 수 있게끔 정부 차원에서 지원하는 정책도 필요한 시점이라고 봅니다.

 

최근 중국 상하이차의 ‘ 먹튀논란 ’과 IMF 시절 론스타의 외환은행 인수를 타산지석으로 삼아야 할 때입니다.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