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트렌드 읽는게 재테크 첫걸음
제갈공명은 유비를 만나기 전부터 천하 삼분지계를 생각했다. 즉, 위 촉 오 세 나라로 힘의 균형을 이룬다는 생각이었다. 당시에 조조에 비해 너무나도 힘이 부족했던 유비가 세력을 확장하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전략이었다. 결국, 제갈공명의 판단은 옳았고 상대적으로 약세였던 유비가 황제까지 올라 갈 수 있었던 것도 제갈공명의 큰 그림 덕분이었다. 제갈공명은 큰 그림뿐 아니라 세세한 부분까지 트렌드를 읽을 줄 알았다. 본인이 사는 지역에 동남풍이 분다는 것을 교묘히 이용해 세계 3대 전쟁이라는 ‘적벽대전’을 대승으로 이끌었다. 제갈공명만 동남풍이 분다는 사실을 알았을까? 그렇지는 않았을 것이다. 많은 이들이 어느 시점이 되면 동남풍이 분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제갈공명처럼 그러한 지역적 특성을 이용해서 전쟁에서 승리로 이어지게끔 하기는 힘들었을 것이다. 제갈공명은 트렌드를 발견하고 그 트렌드를 본인에게 유리하게끔 활용 할 줄 알았던 것이다. 만약 제갈공명이 현대에 태어나고 재테크에 관심이 많다고 가정하면 아마도 훌륭한 부동산 전문가가 되거나 재테크에 아주 밝은 사람이 되지 않았을까?


 

돈을 벌기 위해서도 트렌드를 읽는 게 중요하다. 홈쇼핑, 인터넷 쇼핑등이 발달하기 때문에 택배회사의 매출이 더 증대될 것이라 판단해서 아무도 거들떠 보지도 않던 택배회사의 주식을 대거 매입해 주식 갑부가 된 사람의 이야기가 있다. 이 역시 미래의 트렌드를 읽고 능동적으로 대처했기 때문에 가능한 이야기 일 것이다.


 

나도 빌라 값이 오를것이라는 트렌드를 발견하고 빌라투자에 임했다. 그 당시만 하더라도 빌라를 사는 것은 바로 손해를 보는 것 이라고 간주 되서 아무도 빌라를 사지 않고 아파트만 선호 하던 때였다. 그러나 그 당시 내 판단은 달랐다. 서울 뉴타운등 도심지 개발을 하게 되면 기존의 빌라 값들도 오를 수 밖에 없다고 판단을 했고 그 생각은 적중했다. 실제로 내가 산 빌라들은 모두 두 배 이상 오르면서 내 자산이 빠른 속도로 증대 했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기를 ‘ 예전 부자들이 돈을 버는 방법이 과거에만 통하고 현재에는 통하지 않기 때문에 현재는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이 과거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적다.’ 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맞는 말이다. 과거에 통했던 방법이 미래에도 그대로 통할 수 는 없다. 하지만 그렇다고 계속해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이 과거의 비해서 줄어드는 것은 아니다. 새로운 트렌드를 발견하지 못하기 때문이지 지금도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은 얼마든지 있다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미래의 트렌드를 읽을 수 있을까? 미래의 트렌드를 읽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게 관심과 연습이다. 매일 신문을 보고, 뉴스를 듣고 자기 생각을 대입해서 어떻게 하면 돈을 벌 수 있을까? 항상 고민하다 보면 조금씩 돈을 벌 수 있는 방법들이 구체화된다. 그리고 과거의 트렌드가 아닌 미래의 트렌드를 볼 수 있게 된다.

인터넷이 발달하면 자연스럽게 인터넷상거래가 활성화되고 택배회사의 매출이 증대할거라는 예측도 나올 수 있고, 황사가 심해지면 공기 청정기회사의 매출이 증가하거나 날씨가 더워지면 맥주등의 매출이 증가해 맥주 관련 회사의 주가가 오를 것이라는 예측도 할 수 있다. 실제로 황우석박사의 연구가 진척될 때 마다 줄기세포 관련주들이 급등했으며 광우병, 조류 독감 때에는 반사이익으로 돼지고기와 수산물관련주들이 급등하기도 했다. 이처럼 한 가지 원인으로 인해 어떤 결과가 도출될지 예측하고 머릿속의 연상지도를 그리는 연습을 해야 한다. 물론 처음에는 쉽지 않겠지만 연습을 하다보면 미래의 트렌드를 읽을 수 있다.

부동산 투자에 있어서 트렌드가 변하고 있는 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간략하게 살펴보면 대형평형에서 소형평형으로 선호도가 바뀌었다. 1인 가구 증가와 핵가족화 등이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지역적으로 살펴보면 과거의 트렌드가 강남, 분당, 용인 등 경부 라인 축이었다면 지금은 경인라인 혹은 한강라인으로 투자축이 바뀌고 있는 추세이다. 과거의 부동산 시장이 경부라인으로 발달 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 중의 하나는 바로 일본과의 교역 이였다. 일본과의 교역을 하기 위해서는 경부축 라인을 개발 할 수밖에 없었고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경부축 땅값과 집값이 상승했던 것이다. 하지만 지금은 일본과의 교역도 중요하지만 중국과의 교역도 상당히 중요해졌다.

중국과의 교역이 활발히 되면 될수록 경인축이 발달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따라서 지금은 경부축도 좋지만은 상대적으로 저평가 된 경인축으로 관심을 갖는 것도 좋아 보인다. 실제로 송도나 청라등 인천 지역은 최근같은 경기 침체기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인기가 있다. 이 역시 새로운 트렌드를 갖고 투자에 임하는 사람들이 많아졌기 때문일 것이다. 또한 한강라인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향후 한강르네상스로 한강은 서울의 최고의 보석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 따라서 한강라인을 따라서 부동산 투자를 하면 적어도 실패하지는 않을 것이라는게 나의 생각이다.

간략하게나마 트랜드를 읽는 법에 대해서 살펴봤다. 중요한건, 이러한 트렌드는 한번 정해지면 계속해서 유지되는게 아니라는 것이다. 정부정책 방향, 시대흐름, 의식의 변화등으로 인해서 언제 어떤 식으로 바뀔지 관심을 갖고 예의 주시해야 한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새롭게 바뀐 트렌드를 적응하지 못해서 도태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가능한 빨리 그리고 정확히 트렌드를 읽고 신속하게 대응 하는게 중요하다.

나머지는 여러분들의 몫이다. 트렌드를 빨리 캐치하고 시대흐름을 앞서가야만 돈을 벌 수 있는 것이다. 꼭 주식이나 부동산이 아니더라도 괜찮다. 트렌드만 예측하면 돈을 벌 수 있기 때문에 자기가 잘 아는 분야나 관심 있는 분야를 잘 살펴보면 분명히 좋은 기회가 올 것이라고 믿는다.

www. youandr.co.kr ( 유앤알 컨설팅 ) 02-525-0597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