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지역우선 공급비율 조정으로 청약전략 다시 짜야

 



위례신도시는 강남수요를 충족할 유일한 신도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또한 생태도시를 표방할 정도로 인근 녹지 공간이 풍부한 것도 또 하나의 장점이라 할 수 있다. 전체 면적 205만평중 공원 녹지 22%로 남한산성 도립공원과 가까운 특성을 살려 자연과 어우러지고 역사 문화가 숨쉬는 활력 있는 생태도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위례신도시 동쪽으로는 동남권 유통단지 가든 5, 법조단지가 인접해 있으며 북쪽으로는 제 2롯데 월드 거여마천 뉴타운등이 있어 향후 부동산 투자자들에게 더 할 나위 없이 좋은 투자 지역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 위례신도시의 보금자리 주택 2,400가구에 대한 사전예약 시기를 당초 4월에서 2월로 앞당기기로 했다. 이는 위례신도시와 2차 보금자리 주택 청약 일정이 겹쳐 비 인기지역의 청약미달 사태를 방지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또한 수도권 대규모 택지지구에서의 지역우선공급비율이 조정됨에 따라 수도권 청약 수요자들은 당장 다음 달 보금자리주택 사전 예약이 추진되고 있는 위례신도시부터 수정된 전략으로 임해야 한다. 위례신도시 사전 예약분 2,400가구는 모두 서울 송파구 관내에 공급된다. 특별공급 물량을 감안하지 않고 계산할 경우, 이 중 50%(1200가구)는 서울시민에게 우선 공급되고, 나머지는 서울 및 경기·인천 주민에게 돌아간다. 법 개정 이전과 비교하면 서울 주민은 청약 당첨확률이 종전보다 낮아지는 반면 성남 및 하남 거주자는 당첨확률이 높아진다.


 



이에 따라 위례신도시 송파 지역 내 청약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경기도 및 인천지역 주민 가운데 고액 청약저축 가입자들이 대거 몰릴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수도권내 고액 청약저축 가입자들의 쏠림 현상으로 당첨 커트라인도 꽤 높아질 것 이라고 예상된다. 지난해 보금자리주택 시범지구(1200만원대)보다 높은 1500만원대까지 치솟을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수도권 대규모 택지지구에서의 지역우선공급비율이 조정됨에 따라 수도권 청약 수요자들은 청약 가능 물량과 당첨 확률도 꼼꼼히 체크해야 한다. 경기 및 인천 지역 거주자는 이번 비율 변경의 최대 수혜자다. 따라서 대규모 택지개발지구(66만㎡ 이상)에서 분양되는 주택의 경우 이전보다 적극적인 자세로 청약해야 한다. 서울에서 분양되는 주택의 경우 이전에는 지역우선공급 비율(서울 100%, 인천·경기 30%)로 청약 기회가 없었다. 하지만 앞으로는 인천·경기 거주자도 위례신도시나 강남지역 보금자리주택을 청약 후보지로 올려놓을 수 있게 됐다.



반면 서울의 지역우선공급 비율은 100%에서 50%로 줄었다. 서울 거주자는 서울 인근 경기와 인천지역 분양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서울 지역 거주자는 청약 기회가 축소된 만큼 청약 외에도 내 집 마련 전략을 다양화할 필요가 있다.


 



특별공급 안에서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 우선배점표(자녀수, 세대 구성, 무주택기간, 당해 시·도 거주기간, 만 6세 이하 영유아 가산점 등)를 높이려는 노력도 필요하다. 한편 이번 개정으로 철거민과 장애인 외 모든 특별공급에 청약 통장이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에 미가입자는 청약통장부터 서둘러 가입해야 한다. 참고적으로 보금자리주택 2천4백 가구로 분양가는 3.3㎡당 1천100만 원~1천2백만 원 정도로 예상된다.


 



2010년에는 보금자리 주택 뿐 아니라 대거 청약 물량이 쏟아지기 때문에 관심을 가지고 청약에 임하시게 중요하다. 경기 상황이 안 좋다 하더라도 입지 좋은 곳에 내 집 마련을 하는 것은 장기적으로 큰 재산 가치의 증대를 가져왔다. 따라서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청약에 임하는게 가장 중요하다. 다만, 가점이 낮거나 청약자격이 안 되는 사람들은 청약에만 의존할게 아니라 입지가 좋고 미래가치가 큰 지역임에도 불구하고 일시적으로 미분양이 되는 아파트나 급매물 경매 재개발 지분 매입 등으로 내 집 마련을 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 New 청약전략과 부동산 소액투자' 라는 주제로 강의를 한다.


강사 더 원 솔루션의 최진곤 팀장 ( ' 서른살 직장인 10억을 벌다.' 저자 )


강의 시간: 1월 28일 목요일 오후 4시~6시


강의 장소: 강남구 신사동 566--29호 궁전빌딩 4층 (압구정역 4번출구)


참가비: 3만원 ( 단, 사전 예약자에 한해 1만원 ) 문의 02--512--1045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