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분양시장에 DTI가 필요하다....
2008년 12월 온세상이 미국이 집값이 폭락하자 우리도 미국 때문에 집값이 폭락한줄 알고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필자는 미국문제보다도 2008년 하반기 강남 3만세대가 입주하면서 일시적 1가구2주택자 되시는 분들이 2개중 한개는 무조건 처분해야 하는 상황이 집값을 하락하는거라 자신합니다.

더구나 주택보유자가 입주때와 분양시 부동산정책이 다르면 그충격이 더욱 큽니다. 그 증거로 2008년 하반기 강남은 2006년 고점 대비 40% 하락했습니다.

옆동네인 동작구 .성동구등은 2006년 고점대비 20%정도 하락했습니다. 일산신도시는 2006년 고점대비 20%정도 하락했습니다.

그런데 현재 가격을 대체적으로 보면 입주물량이 많은 지역은 2008년 금융위기때보다 오히려 지금이 가격이 더빠졌습니다.

일산신도시에서 가장 비싼 강선두산 33평 금융위기때(4억4천 현재 4억원거래) 중형이 이러면 대형평수는 더할 것입니다. 강남은 2008년 금융위기때 06년 고점대비 40% 하락했지만 현재는 15%--20% 정도 합니다.

새아파트인 반포래미안 .반포자이 등은 오히려 금융위기때 10억정도 분양가에 현재는15억원 정도 하니 입주물량이 없고 특히나 주택보유자가 분양받지 않으면 가격하락은 그리 큰 것은 아닌것 같습니다.

현재 문제는 서울이 집값이 계속 하락해야 하는데 재개발 .재건축등 현재 가치보다 미래가치가 있는 곳이 하락폭이 심하고 현재 일반아파트 보유자가 새로운 곳에 분양받은 사실이 없으면 하락폭이 크지않습니다.

문제는 파주운정 신도시의 경우 2007년도 12월에 평당 970만원에 분양한 단지가 중도금이자는 물론이고 분양가에 마이너스 3천만원까지 형성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재미있는것은 2009년부터 분양한단지는 건축비인상으로 평당 1050만원 정도에 분양한다는 사실입니다. 대형평수는 평당 1100만원 정도에 분양하고 현재는 마너너스1억원까지 하락한 곳도 있습니다.

파주운정신도시와 길 하나 사이로 마주보고 있는 일산덕이지구 경우 평당 1400만--1500만원에 분양했는데 안바도 뻔하겠지요.

그런데 운정신도시하면서 LH공사도 몇조의 적자를 봣습니다. 현재는 가격은 거품이 있어 하락하는 것이 아니고 일시적 1가구2주택자들이 하늘의 무너져도 1개는 팔아야 하는 상황에 현재 정부가 주택거래를 하지말라고 하는대출규제가 먹히는 점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정책은 부자들이 있는 서울에는 앞으로 주택보유자가 분양받은 사실이 없기에 하락폭이 크지않고 주로 서울에 새 아파트에 살고 싶지만 돈이 없어 경기지역에 이사 결정을 한 사람들한테는 치명적입니다.

현재 정부가 한심한것은 서울의 뉴타운분양가를 한번 봐야 합니다. 상도동등 주변이 평당 1500--1800만원하는데 신규 분양가는 평당 2000만원이 넘습니다.

상도동 집값도 주택보유자가 분양받은 사실이 별로 없기에 하락폭도 크지 않습니다. 우리는 LTV가 평균30%대이기에 하늘이 무너져도 무조건 1개는 팔아야 되는 분들이 없으면 가격하락폭 크지 않습니다.

현재 서울도 강남의 초대형 평수.재건축.재개발 등 일반적인 주택이 아닌 정부의 부동산정책에 좌우되는 곳만 하락했습니다.

요즈음 강북소형도 하락했는데 이유는 양주고읍. 남양주진접 등에 분양받은 곳이 있기에 이들 지역도 하락하는것입니다.

그럼 대통령께서는 서울 평당 2000만원짜리들을 서민들에게 분양받으라고 하는건지 아니면 타워펠리스 40억했던것 20억으로 경매받으라고 하는건지 아니면 사당동에서 이름있는 삼성래미안 33평형 5억7천했건 거 지금 5억2천에 사라는건지 서울일반 20.30평대는 가격하락 그리 없습니다.

정부가 자랑하는 보금자리 강남권을 제외한지역에 평당 900만원에 분양한다고 하는데 중.소택지구 수준인데 거리가 조금 멀어도 중대형으로이루어진 신도시들이 평당 1050만원에 분양해도 마이너스 몇천만에서--1억원 하락한상태에서 돈 안내고 사전예약이 아닌 돈내고 본청약하면 거의 계약이 없을것입니다. 도대체 무엇 때문에 이러한 정책을 하는것인지...

또한 대통령꼐서 후보시절 부동산규제완화 이미지가 강했던 점, 2009년 분양시장도 대출규제를 확풀어 주택보유자가 추가로 갈아타기 목적으로 분양받는 환경을 만들어준 것이 지금 이명박 대통령 자랑거리가 되었습니다.

현재 일시적 1가구2주택자들의 피와 눈물이 이대통령 치적이 되었습니다. 이들도 대한민국 국민이기에 이들도 배려하는 정책이 필요합니다.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