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세상에 절대 공짜는 없다!
6~7년 전부터 경매에 붐이 일어나기 시작하면서 많은 이들이 대학교 평생교육원, 사설 경매학원, 경매 동호회에서 경매 강좌를 수강하기 시작했다.

이들이 경매 시장으로 몰린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부동산 경매가 호가제(입찰가격을 부르면서 경쟁을 하다가 가장 높은 가격을 부르는 사람이 낙찰자가 되는 방식)에서 입찰제(입찰표에 입찰가격을 기재하고 개찰한 후 가장 높은 가격을 쓴 사람이 낙찰자가 되는 방식)로 변경되어 공정한(?) 절차로 경매가 진행되어 경매를 바라보는 시각이 변했다는 점, 2000년 이후 빌라가 ‘재개발’이라는 개발방식의 영향으로 가치가 상승하면서 경매 시장에서 저가로 매수를 하자는 심리가 확산된 점, 인터넷 발달로 임장정보의 접근이 용이한 점, 소액으로 시작해 몇 억을 벌었다는 투자자의 경험담을 담은 책들이 재테크 책 중에서 인기를 끌면서 많은 이들이 관심을 갖기 시작했던 것이 원동력이 되어 오늘날 경매재테크가 대중화되는데 일조를 했다고 본다.

특히, 집값 상승률이 높아 급여의 일부를 저축하는 것만으로는 집을 살 수 없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30~40대 층에서 경매재테크를 새로운 시각으로 접근하기 시작했다. 시간을 쪼개 경매 강의를 수강하거나 경매 동호회에 가입해 열심히 활동하면서 경매 절차와 부동산을 보는 방법 등을 익히고, 현장 답사를 통해 자신의 꿈에 한발짝 다가가기 위한 첫 발을 딛은 것이다.

그렇지만 경매재테크를 시작한 사람들의 80% 이상은 6개월이 채 되지 않아 포기를 한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필자가 여러 명의 회원들을 관찰한 결과 가장 큰 이유는 생각과 달리 막상 경매재테크를 공부해 보니 결코 쉽지 않음을 깨닫기 때문이다.

처음에는 경매 강의만 들으면 바로 수백만원 수천만원의 돈을 벌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런 종류의 책들을 읽으면서 자신도 그 주인공이 될 수 있다는 생각으로 경매 공부를 시작하기 때문이다. 바로 이것부터가 잘못된 생각이다. 경제적 자유라는 결과만 생각했지 그 결과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이 얼마나 험난하고 힘든지에 대해 깊이 있게 생각해 보지 않았다는 것이다.

세상에 절대 공짜는 없다.

모든 사람이 경제적 자유를 누릴 수 있다면 우리는 굳이 그것을 위해 노력하지 않아도 된다. 그렇지만 실제 세상에는 경제적 자유를 누리는 이들보다 그들을 선망하는 이들이 더 많다. 선망의 대상이 아닌 주인공이 되기 위해서는 열배 백배 이상의 노력을 해야한다. 나중에 시간이 지나고 나면 추억으로 남을 일들이 그 때 당시에는 인생에서 가장 힘든 시기였을 수도 있다.


필자 역시 수없이 많은 포기를 했지만 그 과정을 잘 이겨 지금은 경제적인 자유를 누리고 있으며, 부자가 아닌 서민들이 내집마련을 하거나 부동산 재테크를 하는데 필자의 노하우를 아낌없이 공유하고 있다.

여기서, 필자가 꼭 강조하고 싶은 말이 있다,

본업을 하면서 남은 짜투리 시간을 조금씩 할애를 하다보면 본인도 곧 부자가 될 수 있다는 안일한 생각을 갖는다면 절대 경매재테크로 성공할 수 없다.

경매재테크를 하고자 결심했다면 이제부터 본인은 단순한 취미나 소일거리가 아닌 투잡(two--job)을 한다고 생각해야 한다.

평일에는 자신의 첫 번째 일을 하고, 퇴근 후에 집에 와서는 주말에 임장(현장답사)을 갈 곳의 물건을 검색한 다음 인터넷과 전화 등으로 확인할 수 있는 각종 정보를 수집하고, 누구를 만나 어떤 답변을 들을 것인지에 대한 사전 계획까지 모두 세워야 한다. 그리고 토요일에는 무슨 일이 있어도 두 번째 일(경매재테크)을 하기 위해 물건지로 가서 주중에 세운 계획대로 실천하며 그날 임장을 통해 얻은 정보 등은 집에 와서 반드시 정리해야 한다.

어떤 상황이 생기든 일이다면 가장 먼저 우선순위를 둔다. 그렇지만 단순히 취미이고 재테크라는 가벼운 생각을 한다면 항상 다음순위로 밀려나게 된다. 필자와 함께 뛰는 경매 투자회원들이 상반기에만 100여건 이상 수익성 있게 낙찰 받았다. 물론 낙찰을 받은 이들보다 그렇지 못한 이들이 훨씬 많다. 수익을 내고 있는 이들과 대화를 하면서 느낀 점이 참 많다.

그들에게는 공통점이 있다.

뚜렷한 목표가 있고 자신이 세운 계획을 절대 뒤로 미루지 않으며, 우선순위 중에 경매재테크를 제1순위로 둔다. 그리고 아무리 바쁘더라도 절대 임장 가는 것을 게을리 하지 않는다.

성공하는 사람은 반드시 이유가 있다. 다른 사람을 부러워하는 사람이 될 것인지 아니면 그 주인공이 될 것인지 선택은 어느 누가 해 주는 것이 아닌 바로 자기 자신이 하는 것이다.

다다재테크 오은석 대표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