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꾸준히 관심 끌지만 양극화 현상 심화될 것

임진년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에도 수익형 부동산의 강세가 예상 된다. 여기서 한가지 눈여겨 볼만한 특이한 사항은 수익형 부동산의 상품의 범위가 점차 확대되고 있다는 점이다.


 


지난 2년간은 1~2인 가구의 폭발적인 인기로 오피스텔과 도시형 생활주택이 강세를 보였다면 최근에는 외국인 관광객의 증가로 비즈니스 호텔, 레지던스 등의 강세도 예상된다. 더불어 정부의 1인 창조기업의 지원으로 소형 오피스도 약진이 예상된다.

전통적으로 수익형 부동산의 맏형격인 상가도 기지개를 펴고 있다. 올해 개통 예정인 7호선 연장선 라인, 분당선 연장선, 수인선 구간도 상권활성화의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먼저 상반기 수익형 부동산 시장의 간략하게 평가하고 하반기 전망을 전망하기로 하겠다. 상반기 수익형 부동산 시장은 상품별, 지역별로 희비가 갈렸는데 수요자들의 관심을 끈 상품은 단연 오피스텔과 도시형생활주택 등의 수익형 부동산이다.


 


오피스텔은 서울 강남권, 마포 등 에서 신규 공급이 이어졌고 세종신도시에서도 좋은 성적을 보였다. 도시형 생활주택의 경우 수도권의 경우 공급 논란이 일면서 지역별로 분양성적이 양극화 현상을 보였고, 그 동안 공급이 없었던 천안, 전주 등 지역에서는 좋은 성적을 보였다.


 


상가의 경우 LH단지상가 견인 역활을 톡톡히 하였다. 하지만 투자 수요가 몰리면서 분양가격과 매매가격이 올랐고 단기간 공급도 늘어 실질적인 임대수익률은 오히려 낮아지는 양상을 보였다. 투자할 상품과 입지를 고르는 투자자들의 눈길이 더욱 매서워졌다.

[[하반기 수익형 부동산 상품별 전망 및 전략]]

#상가
-베이비부머 등 은퇴자의 창업시장의 진출로 인한 자영업자 증가로 상가 수요증대 기대
-광교, 세종시, 강남 보금자리 내 LH상가, 7호선 연장선 및 분당선 연장선 역세권 상가 주목
-외국인 관광객 증가로 도심 인근 수혜 상권 강세

#오피스텔
-수익률, 각종 세재 및 강남3구 전매 혜택 따져 투자성 확보 중요
-세종시 강남 판교, 광교 등 유망지역 선점 효과 노려야

#도시형 생활주택
-주차 강화로 공급 위축 예상
-지역별, 상품별 양극화 심화

#비즈니스호텔ㆍ레지던스
-외국 관광객의 증가로 향후 2~3년간 강세 예상
-도심 상가빌딩, 쇼핑몰 등 비즈니스 호텔로 리모델링 바람 일듯

#소형 오피스
-1인 창조기업 정부 지원으로 수요 급증
-소액투자 가능, 임대사업자 관심 늘어날 듯

[[임진년 하반기 수익형 부동산 시장, 양극화 심화 예상]]

하반기에도 일단 수익형 부동산의 전망은 나쁘지 않다. 1~2인 가구와 임차 수요가 늘고 은퇴 세대의 투자 관심도 높아져 임대 수익형 부동산의 인기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공급량이 급증하고 있는 지역의 도시형생활주택 등은 과열된 열기가 둔화되거나 침체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상가, 오피스텔, 오피스 등 상업용 부동산도 관심은 예상되나 임대수익률과 공실로 인한 리스크가 나타나고 있어 투자금 대비 수익률이 안정적인 대단지 단지내 상가나 근린시설, 복합상가를 비롯해 용산, 상암동 등 업무지구 주변의 소액 오피스 건물 등에 투자 문의가 한정될 수 있다.


 


오피스텔과 도시형생활주택이 결합된 기타상가의 경향은 하반기에도 이어질 것으로 보여지며, 서울 강남과 도심 접근성이 개선되는 신흥 역세권 주변 상권에 대한 관심도 높아질 전망이다.

전반적인 건설경기침체의 영향으로 상가 공급량은 줄어들고 있지만 반대로 수요자는 갈수록 증가하는 추세다.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가 본격화되며 수요층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이미 상권이 활발히 형성된 지역이나 신도시 및 택지지구 중에서도 인기지역에 관심도가 집중될 것이다.


 


하반기에는 입주가 마무리에 접어든 광교 신도시와 서울 강남 보금자리에서 상가공급이 예정되어 있는데 이들 지역은 입지적 장점과 함께 민간상가 대비 낮은 분양가에 공급되는 공공상가인 만큼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는 곳이다. 도심 접근성 좋아지는 신규 역세권 주변상권 주목할 필요가 있는데 하반기에는 개통 예정인 분당선 연장선과 7호선 연장선 등이 대표적이다.

소형 오피스텔 꾸준한 수요가 예상된다. 특히 신축 오피스텔보다 가격이 저렴하고 임대 수익률이 높은 노후화된 단지에 투자가 몰릴 것으로 보인다. 평균 임대 수익률이 낮고 가격이 높은 강남, 분당, 고양 일산 등 일부 지역에서 이미 이러한 움직임이 감지되고 있다.


 


다만 이러한 노후화된 단지를 투자하려면 투자할 단지의 주변으로 공급량이 얼마나 증가할지 따져봐야 한다. 최근 신규 공급량이 크게 증가하고 있어 시간이 지날수록 주거 환경이 열약한 노후화된 오피스텔의 경우 임차 공실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 경매를 통해 투자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인데 경매를 통해 시세보다 싸게 매입하면 임대 수익률도 높아질 뿐 아니라 시세 차익도 가능하다.

4.27 매입임대주택 등록 신규와 기존 오피스텔 활용을 차별화 해야 한다. 8.18대책을 통해 지난 4월 27일부터 오피스텔 매입임대주택으로 등록이 가능해 매입임대주택으로 등록하면 신규 분양 오피스텔에 한해 면적별로 취득세 감면이 가능하고, 기존 오피스텔의 경우에도 △재산세 감면 △종합부동산세 중과배제 등 다양한 세제혜택이 주어진다.


 


매입임대주택으로 등록 가능한 오피스텔은 화장실 등이 있는 주거용 오피스텔로 기존에 바닥난방 가능 조건은 제외됐다. 기존 오피스텔 사업자들은 주택 임대사업자로의 등록 전환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하는데 일반 임대사업으로 등록한 오피스텔의 보유 기간을 먼저 따져보고 이미 환급 받은 부가세를 다시 납부해야 하는지 따져봐야 한다.


 


의무 임대기간을 채웠다면 전환하는 것이 보유세 감면 등의 혜택에서 유리하겠지만 임대기간이 남았다면 부가세 환급금의 추징금이 주택 임대사업자의 혜택보다 더 클 수도 있다. 주택 임대사업자 전환 등록에 따른 실질 세후 수익률의 하락 여부를 따져보고 전환 시기나 처분 여부를 결정하는 등 투자전략을 세워야 한다.

신규 오피스텔의 경우 매입임대주택으로 등록 시 취득세 감면을 통해 수익률 개선이 가능하다. 강남3구(서초, 강남, 송파)도 5.10대책을 통해 주택거래신고지역에서 해제되면서 취득세를 감면 받을 수 있게 되면서 전국 모든 분양 단지들이 감면 혜택이 가능해 졌다. 개정된 임대주택법 시행일인 4월 27일 이후 잔금 납부를 한 단지라면 취득세 감면이 가능하다.

일반임대사업의 경우 건축비의 10%의 부과세를 환급 받을 수 있었지만 임대기간 동안 분기별로 임차인에게 따로 납부토록 해야 해 번거로운데다 주소지 이전이 불가능해 임차인 모집 시 매입임대주택으로 등록된 오피스텔보다 불리하다.


 


주거용 임대가 주목적인 사업자라면 중장기적으로 투자 관점에서 일반임대사업보다 매입임대주택으로 등록하는 것이 관리·운용이 유리하다. 판교/광교/세종신도시 등 투자 유망지역 전매제한까지 없어 단기투자 수요 몰릴 것으로 보인다. 장기 임대목적이라면 수익성, 공급상황 꼼꼼히 따져야 하는데 신규 분양시장은 당분간 호조를 보일 것으로 보인다.


 


오피스텔 분양시장은 전매에서 자유롭고 매입임대주택으로 등록 시 취득세 감면 혜택이 주어져 단기 투자수요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수익형 부동산은 수익성을 꼼꼼히 따져 볼 필요가 있다. 분양 가격이 높아지고 있는데다 투자 오피스텔 주변으로 공급 증가에 따른 임대료 하락과 공실 위험이 증가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