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사기 당하지 않으려면 2
터무니 없이 싸거나 좋은 물건은 의심
사기치는 사람이 누구나 다 확인하는 서류조작 없이 사기 칠리가 없고, 작정하고 서류를 조장하면서 준비한 사람을 당해낼 방법은 잘 없기 때문에 너무 검증에만 의존하지 말고 처음부터 의심이 가거나 터무니 없이 높은 수익률 등 조건이라면 한번 더 고민하고 주의를 하는 것이 좋다.
세상에 공짜가 없는 것은 분명한 이치인데 그렇게 좋은 물건이 나한테 그냥 온다는 것은 상식 선에서도 맞지가 않다.
이렇게 누가 보더라도 너무 좋은 조건의 물건은 투자자의 욕심을 자극하기에 충분하기 때문에 정말 마음에 들어도 한번 더 고민하고 경계를 하는 것이 맞다.
모르는 사람이 적극 투자 권유하는 것은 주의
정말 좋은 물건은 나한테 연락올리가 없다는 것은 분명하다.
언제 봤다고 단골도 아닌데 연락을 한단 말인가
필자한테도 뜬금없이 모르는 번호로 연락이 와서 어디 땅 좋은 게 있다고 홍보를 하는데 참 어이가 없다.
그렇게 좋으면 당신이 하세요 라고 말하는데 정말 그렇게 좋은 조건의 물건이라면 전화하는 본인이 하거나 돈이 없다면 친구 그 친인척한테 기회가 가는 것이 맞다.
투자권유가 오는 전화, 문자, 이메일 등은 99% 투자가치가 낮거나 사기성이 강한 물건이라고 보면 된다.
너무 화려한 인테리어나 시설 주의
투자권유 연락을 받고 아예 상종을 안 하는 것이 가장 좋은데 어떻게 되어 사무실을 찾아가게 되면 일단 사무실을 살펴봐야 한다.
지나치게 화려하거나 규모가 크고 잘 꾸며져 있으며 사람들이 많고 잘 되는 것처럼 보인다면 경계의 수위를 높이는 것이 좋다.
한번 더 나아가 왜 이렇게 크고 화려하게 잘 꾸며놓았을까를 한번 더 생각해보자.
결국 이런 외적인 화려함으로 투자자의 마음을 흔들고 욕심을 자극하여 이성적 판단을 흐리게 하려는 목적이 있을 가능성이 높다.
계약하고 싶어도 하루 더 쉬고 계약
나름대로 충분히 조사하고 준비해서 계약을 하게 되는 상황이라면 그래도 바로 계약하지 말고 하루 정도는 더 시간을 가져보는 것이 좋다.
분양, 미분양, 아파트, 토지, 빌라 등 모든 것이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부분인데 모델하우스의 화려함에 이성을 잃고 현장에서 계약하는 분들이 많은데 대부분 이렇게 하면 다음날 후회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계약은 한번 하고 나면 돌이킬 수가 없기 때문에 어떻게든 계약 전에 충분히 심사숙고 후 결정을 해야 하며, 혹시라도 분위기에 휩쓸리거나 잘못된 판단을 할 수도 있기 때문에 아무리 좋은 물건이라도 하루 정도는 시간을 두고 다음날 계약하는 것이 좋다.
만약 하루 더 늦추었다가 계약이 안되었다면 그건 인연이 아닌 것이기에 너무 아쉬워할 필요는 없다.
금요일 오후 주의
계약을 하게 되어 계약일을 잡는다면 금요일 오후는 피하는 것이 좋다.
주말 관공서가 쉴 때를 이용하여 일부러 금요일 오후에 잡는 경우도 종종 있기 때문이다.
물론 사기 당할 가능성이 낮은 아파트는 금요일 오후던 토요일이던 중개사를 통하고 본인 및 서류확인만 확실히 한다면 크게 문제될 것은 없지만 토지, 상가 등 개별성이 강한 물건이라면 금요일 오후보다는 평일 낮에 하는 것이 좋다.
전문가 믿지 말고 활용
가끔씩 전문가 믿고 투자했다가 실패하는 경우가 종종 생기는데 전문가도 사람인데 무조건 믿으면 안 된다.
일부 전문가는 목적성을 가지고 물건을 팔아먹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전문가가 추천해주는 물건이라도 무조건 믿고 하기 보다는 반드시 다른 전문가 의견을 더 들어보는 것이 좋다.
전문가가 안 좋다는 물건은 정말 안 좋을 가능성 높아서 믿어도 좋지만 좋다는 물건은 무조건 믿기 보다는 참고만 할 뿐 본인 스스로 검증과 조사를 하는 것이 좋다.
전문가한테 좋은 물건을 추천 받기 보다는 오히려 정당한 대가를 지불하더라도 내가 찾은 물건이 정말 좋은 물건이 맞는지 전문가한테 조사의뢰를 하여 최종 검증하는 목적으로 전문가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감사합니다.
김인만 부동산연구소 http://cafe.naver.com/atou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