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지가상승과 수익형부동산
부동산 투자의 바로미터는 인구 증가요인과 산업 및 관광단지 그리고 도로 확충사업으로 투자 여부를 가늠할 수 있다. 돈과 사람을 몰고 다닌다는 대기업 투자는 이러한 투자 바로미터에 적합한 필요충분요건이다. 그러한 이유로 대기업의 투자가 확정되면 투자자들의 관심은 높아지기 마련이다.
최근, 대기업의 대규모 투자가 확정된 경기도 평택이 달라지고 있다. 미군기지 이전과 더불어 삼성 및 LG 등 국내 대기업의 투자가 잇따르면서 부동산 시장도 강세를 보이고 있고, 기존에 형성된 산업단지들로 인해 수익형 부동산에 대한 투자 선호도 역시 높다.
이와 같은 분위기속에, 인구 44만명의 평택은 비상(飛上)을 꿈꾸고 있다. 2009년 12월 현재 41만명이였던 인구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어 내일이 기대되는 블루칩 도시로 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 살아 숨 쉬는 수 많은 산업단지..

평택항을 끼고 있고, 충남 당진과 아산만과 인접해 물류와 항만시설이 발달한 평택은 이미 수 많은 산업단지들로 포진되어 있다. 산업단지가 많을수록 배후수요가 많다는 것으로 경제 활동인구의 증가와 직결된다. 한마디로 살아 숨쉬는 도시로 성장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평택항 인근의 포승국가산업단지를 비롯해 신재생산업단지, 청북물류단지, 송탄산업단지, 추팔지방산업단지, 장당지방산업단지, 서탄산업단지, 진위산업단지, 브레인시티 산업단지 등 크고 작은 산업단지들은 평택의 동맥(動脈) 역할을 하고 있다.

■ 주한미군 이전에서 삼성전자 유치까지... 평택의 거침없는 하이킥.

모두가 미군기지 No! 를 외쳤지만, 주한미군 재배치를 받아들여 동북아 최대 미군기지가 되는 길을 택한 평택의‘Please In My Front Yard’.
팽성읍에는 미 육군이 주둔하는 캠프 험프리스(K-6), 서탄면에는 미 공군이 주둔하는 오산공군기지(K-55), 용산 미8군, 경기 동두천과 의정부의 미2사단 병력이 2016년까지 군인 및 가족 8만5천명이 이전하기로 한 평택.
미군기지 이전이라는 구호아래 547만㎡ 규모인 캠프 험프리스(K-6)는 1,514만㎡ 규모로 3배 가까이 서쪽으로 확장되고, 960만㎡ 규모인 오산 미공군기지(K-55)는 1,171만㎡ 규모로 확장하기로 하면서 대형 크레인과 수많은 공사 차량들의 거대한 공사판, 거대한 도시로 탈바꿈을 준비하고 있다. 2016년이면, 미군 가족들이 이용할 초·고등학교와 골프장, 병원, 쇼핑몰 등의 각종 편의시설을 갖춘 미군 신도시의 위용을 보일 것이다.
이와 함께, 고덕면에는 ‘국제평화도시’를 조성하기로 하였다. 이 국제도시는 남쪽 팽성읍의 캠프 험프리스와 북쪽 서탄면의 오산공군기지의 한가운데에 있다.
이러한 정부의 대폭적인 지원하에, 국제도시의 자급자족을 목표로 삼성전자 유치가 추진되었고 직주근접형 산업단지까지 추가하자는 큰 그림이 그려진 지역이 평택이다.
2010년 12월 경기도와 삼성전자의 사전입주협약으로 시작된 삼성전자 유치는 2012년 7월 31일 본계약 체결하면서 일단락되었다. 2015년 12월까지 삼성전자의 의료기기와 태양전지, 차세대 반도체와 같은 신수종 사업군으로 차세대 미래산업군이 자리잡을 고덕산업단지는 평택 고덕국제화도시 동남쪽에 있는 396만㎡(약 120만평) 땅으로, 삼성전자 본사가 있는 수원사업장의 2.4배에 달한다. 삼성전자 국내외 생산라인 중 최대 규모다. 거대규모의 최첨단 생산라인 구축에 투입되는 자금은 단군 이래 최대 규모인 100조원이다.
이는 우리나라 2012년 연간 예산액 325조4000억원의 3분의 1이고 2013년 국토해양부 예산액 24조원의 4배 규모, 인천국제공항 건설에 들어간 비용 8조원의 12배 규모다.


■ KTX 지제역..그리고, 한· 중 열차페리

허허벌판 위에 가건물만 드문드문 보이는 평택시 지제동 지제역 일대가 달라지다니...
삼성전자가 입주하는 고덕산업단지의 동남쪽 관문 역할을 하는 지역으로, 서울 강남구 수서역에서 출발하는 KTX고속열차가 2014년부터 이곳에 정차하게 된다. 광명역이나 천안아산역은 평택· 수원· 오산 등의 생활권과는 동떨어져 불편함이 있었지만, 이제는 명실상부한 남부 중심역으로 자리잡을 것이다. 2005년 수원~천안 간 복선전철 개통에 이어 지제역 개통으로 남부권의 거점도시로 성장하게 되는 셈이다. 서울에서 26분거리다.

한반도와 중국 산둥반도의 옌타이나 웨이하이를 연결하는 열차페리의 한국 측 출발점으로 평택항이 거론된‘한· 중 열차페리’ 공약이 지난 2007년 대선 경선 당시 박근혜 후보에 의해 유명세를 치른 적이 있다. 산둥반도 옌타이와 랴오둥반도 다롄 간에는 2007년부터 열차페리가 운행되고 있고 하이난다오와 레이저우반도의 잔장 간에도 열차페리가 다닐 정도로 열차를 페리에 싣고 바로 철로로 연결하는 열차페리는 이미 중국 내에서는 가동되고 있는 교통 시설이다. 언제든지, 실현될 수 있는 인프라 구축이다. 중국과의 교역은 갈수록 늘어가고 있기에...

■ Welcome to 평택...수익형부동산과 렌탈하우스

사례. 경기 평택에서 대지면적 588㎡, 건축면적 192㎡ 전원형 단독주택을 4억 9000만원에 매입한 박모(58)씨는 군무원을 상대로 일명 `깔세(통월세)`로 1년치 임대료 3800만원을 선불로 받았다. 년간 수익률 9%에 미군기지 이전 등 대형호재가 많아 지가 상승에 따른 시세차익까지 기대된다.

가구분화, 1~2인가구, 렌트 등 신종 용어를 탄생시키면서, 최근 수익형상품에 대한 열기는 뜨겁다. 주택 시장의 몰락과 대비되어 도시형생활주택이나 오피스텔과 같은 상품에서부터, 오토캠핑장, 렌탈하우스 등과 같은 고수익 투자상품이 공급되고 있는 것이다.
수익형 부동산에 대한 관심 증가와 최근 주택소유자들의 월세 선호 현상이 두드러지면서 외국인 대상 ‘렌탈하우스(Rental House)’가 외국인 100만명 시대를 돌파하면서 다시한번 주목받고 있다. 이는 주한미군기지 주변에 영외 거주 군인이나 군속, 군무원, 민간기술자 또는 국내 거주 외국인을 상대로 하여 임대사업을 목적으로 1~3년치 통월세(‘깔세’)를 한꺼번에 받는 안정적인 고수익 상품이다. 정해진 날짜에 월세를 제대로 받지 못해 다툼이 일어나는 일에 익숙해져 있는 우리와는 달리, 외국인 대상 렌탈 사업에서는 이러한 다툼을 보기 어렵다. 임차인의 소속 법인이나 기관에서 1~3년치 월세를 한꺼번에 주거나 매월 날짜에 맞춰 임대료를 어김없이 지급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엄격하고도 구체적인 영문계약서를 통해 퇴실시 주택파손 및 손실 등에 대한 책임 등 호텔이나 콘도와 같은 원상복구 이행이 있어 임대인 입장에서 관리가 용이하다는 점과 퇴실시에는 의무적으로 최소 2~3개월 전에 통보하기로 되어 있어 수익형부동산의 맹점인 공실도 최소화된다는 점도 매력이다.
외국인 대상 주택임대사업을 위해 주택 매입을 고려할 경우 가장 먼저 따져봐야 하는 것은 국적, 가족구성, 직업 등에 따른 선호 지역과 주거의 쾌적성, 조망권 등이다.
온돌문화와 벽지에 익숙한 우리와는 달리, 외국인들은 페인트로 도장한 커튼과 카펫이 깔린 바닥, 타일이 시공된 주방 등 선호하는 인테리어가 다르다는 점에서 소유자의 취향에 맞는 렌탈하우스를 매입하는 것보다는 외국인 취향에 맞는 옵션제 주택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외국인의 커뮤니티 문화가 형성되어 있는 테마가 있는 곳이라면 금상첨화다.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