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 투자 성공하려면
필자는 요즘 팔리지 않는 다는 토지를 보유한 분들의 상담을 많이 받곤 한다.
왜 팔리지 않는 걸까? 그만큼 사려는 사람 입장에서 매력을 못 느끼기 때문이다.
투자 가치가 떨어진다거나 실수요로 입지가 좋지 않기 때문이다.
이런 땅들의 유형은 여러 가지가 있다.
얼마전 경기도 군포시 대야미동의 그린벨트를 보유하고 계신분이 상담을 해오셨다. 보유한 토지는 지하철 4호선 대야미역의 역세권이면서 영동고속도로 IC에 바로 근접한 토지로 토지의 이력을 알수 있는 토지이용계획확인서를 확인하지 않고 입지만 보면 굉장히 좋은 위치다.
하지만 토지이용계획확인서를 확인해 보면 그린벨트라는 걸 확인 할 수가 있다.
그린벨트를 왜 샀느냐고 필자는 물었다. 돌아오는 대답은 그린벨트가 풀리면 엄청난 시세차익을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요즘 부동산경기침체로 투자 활성화를 위한 기대 정책으로 수도권 그린벨트를 대폭 해제했다. 그럼에도 매매에 별 영향을 미치지는 못했다. 물론 해당 토지는 그린벨트가 풀림으로써 주변의 비슷한 입지의 토지 같은 용도지역의 시세만큼 시세 상승은 된 것 분명하다고 볼 수 있다.
필자가 하고 싶은 애기는 투자에 리스크가 있는 투자를 왜 대박을 기대하며 하려고 하냐는 것이다. 그린벨트가 풀리면 가치 상승을 볼수 있을 것이고 적절한 매수자가 나타나면 고시세차익을 보고 매도 할수 있을 것이지만 풀리지 않는다면 어떡할 것인가? 풀리기만을 기대하고 매일 기도하며 기다릴 것인가?
부동산 투자는 대박을 쫒는것 보단 투자의 리스크가 없는 투자,안정적인 투자를 하는 게 현실에 맞는 투자라고 할 수 있다. 특히 토지 투자의 경우는 더 그러하다.
토지 투자에 성공하려면 주변에서 대박을 좇는 사람의 말을 너무 쉽게 믿어서는 안 된다. 그런 정보가 정확한지 경험이 많은 신뢰할 수 있는 여러 사람의 말을 종합해서 판단하는 신중함이 필요하다.
장대장부동산연구소 http://cafe.naver.com/jangdaejang1
상담문의 02-3285-50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