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대지권미등기 물건은 감정평가서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

요즘 세계적인 불황으로 인해서 우리나라도 극심한 경제불황을 겪고있고 고용불안 및 저성장 저금리 현상으로 실질소득 자연적 감소와 함께 부동산과 관련된 NPL부실채권이 다량으로 쏟아져 나오고 있고, 불황을 풀기위해 많은 전문가들이 고심하고 있다.

이에 반해, 일부 정치권의 부동산정책이 미래경제에 미치는 영향예측 판단미숙으로 인해 부동산 대폭 완화정책이 국회통과를 못하고 타이밍을 수년동안 놓치고, 이번에 뒤늦게 일부 규제를 풀었지만, 분양가 상한제 등을 풀지않아 경제사이클 전환에 장벽이 되어 막고 있는 것이다.



일부 국민들은 국회의 판단미숙을 심히 우려스럽게 주시하고 있다. 어찌되었든, 방만한 NPL부실채권들이 몸살을 앓다가 경매신청이 되어 경매법정에는 엄청난 NPL부실채권, 경매물건들로 변하여 쏟아져 나오고 있다.



그 물건들 속에 대지권미등기인 물건들을 흔히 볼 수가 있다.



대지권미등기 물건은 감정평가서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



입찰준비자는 ‘대지권미등기’의 문구가 있으면 반드시 법원의 감정평가서에 대지권가격도 감정평가가 되어있는지를 꼭 확인해야 한다. 만약에 감정평가가 되어있지 않다면 경매입찰을 보류해야 할 것이고 NPL저당권(부실채권)을 매수해서는 안된다.



하지만 감정평가가 되어있지 않은 경우라고 하더라도 최저입찰가가 한없이 떨어지고 있다면 입찰을 검토해도 좋을 것이다. 즉, 대지사용료를 지불하는 비용 이상으로 가격이 떨어진 경우라면 굳이 입찰을 피할 이유가 없는 것이다.



또한 토지소유자의 입장에서도 토지의 사용이 제한되기 때문에 시가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매도할 것을 희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서 그 토지의 지분을 매수해도 될 것이다.



단순히 절차상 늦어져서 대지지분이 미등기로 되어 있는 경우에는 대금을 납부하면 대지지분의 소유권이전이 가능하다. 따라서 이런 경우는 후에 다른 입주자들과 함께 대지권등기(경매당시의 소유자명의로 대위등기한 후 자신에게 이전등기)를 하면 된다.



대지권미등기의 문제점과 실제 처리방법



신도시 아파트처럼 대지사용권은 있으나 단순히 절차상 늦어져서 대지지분이 미등기로 되어있는 경우에는 대금을 납부하면 대지지분의 소유권이전이 가능하다. 따라서 이런 경우는 후에 다른 입주자들과 함께 대지권등이(경매당시의 소유자 명의로 대위등기한 후 자신에게 이전등기)를 하면 된다.



만일 대지와 건물의 일괄입찰이 아닌 아파트의 미등기라면 낙찰자는 후에 다시 대지권을 낙찰받거나, 대지사용료를 내고 건물을 사용하거나, 대지권소유자가 시가로 “구분소유권 매도청구권”을 행사하면 건물을 대지권자에게 팔아야 하기 때문에 가능하면 입찰하지 않는 것이 좋다.



저당권설정 당시에 소유자가 대지사용권을 취득하고 있었으나 대지권등기만을, 실행하지 않고 있어 집합건물의 전유부분에만 저당권설정등기가 실행된 경우에는 분리처분가능규약이 존재하는 등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저당권의 효력이 대지사용권에 미친다(대법원판례, 1995년). 이는 소유자가 집합건물의 수분양자(受分讓者)인 경우에 그 분양자에게 대지사용권이 있고 그 수분양자가 대지 사용권을 분양받은 경우를 의미한다.



만약에 수분양자 “갑”이 대지권등기를 경료하지 않은 상태에서 전유부분에 대한 소유권을 다른사람 “을”에게 매도하였고, 그 “을”의 채권자에 의해 경매가 진행되는 경우라면 낙찰자는 대지사용권없는 물건을 낙찰 받은 결과, 후일 “을”이 대지권등기를 낸다면 “을”은 낙찰자에 대해 전유부분을 시가로 매도할 것을 청구할 수 있다(대법원판례, 1996년).



※정재홍

강남부동산아카데미 www.knpl.kr 원장 겸 NPL주임교수

상명대 경영대학원 부동산학과 외래 교수

강남NPL부실채권거래소 www.knpl.kr 무료강의

다음 카페 앞서가는부자(cafe.daum.net/canrich) 책임교수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