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매 재테크와 헬스는 비슷한 점이 참 많다. 경매 재테크의 최종 목표가 경제적 자유라면 헬스는 건강한 삶의 자유라 말할 수 있다. 무슨 일이든 ‘자유’를 쟁취하기 위해서는 그만큼의 대가가 따른다. 그 대가에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시간’의 투자다. 현재 자신에게 주어진 24시간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분배해서 선택과 집중을 할지에 대한 끊임없는 고민과 도전. 그 과정 속에서 희망이 조금씩 현실이 되어 보상을 해 주는 것이다.
그럼 당신은 이를 위해 하루 중 얼마나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가? 하루 하루의 삶이 바쁘다는 핑계로 또는 미래에는 어떻게든 되겠지라는 안일한 생각으로 흘러 보내고 있지는 않은가? 어떤 준비나 실천 없이 막연하게 생각만 하고 있다면 당신은 결코 경제적 자유나 건강한 삶의 자유를 누릴 주인공이 될 수 없다. 세상은 공평하기 때문이다.
누구나 경제적 자유와 건강한 삶의 자유를 꿈꾸지만 모든 이들이 이를 누리지 못하는 이유는 그 꿈을 이루는데 상당한 인고의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처음 경매재테크나 헬스에 입문할 때 나도 바로 부자가 될 것 같고 건강한 육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크다. 그렇지만 그 꿈을 이루는 과정이 결코 만만치 않고 쉽지 않다는 것을 깨닫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는다.
헬스를 통해 복근을 만들고 아름다운 몸매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매일 규칙적인 운동과 단계별 맞춤식 프로그램 그리고 식단 조절이라는 노력이 있어야만 가능하다. 경매재테크를 통해 작년보다 나은 올해 그리고 올해보다 경제적으로 여유로운 내년, 궁극적으로 금전적인 걱정이 없는 편안한 노후를 꿈꾸기 위해서는 매일 규칙적으로 경매재테크에 관련된 내용을 공부하고 임장을 하고 꾸준히 입찰을 해서 낙찰이라는 결과를 얻어야 한다.
결국 둘 다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꾸준함’이다. 그렇지만 꾸준함을 의식적으로 유지한다는 것은 매우 어렵다. 그래서 습관이 중요하다. 의식적으로 생각하지 않더라도 몸에 경매재테크를 하기 위한 습관이 베어 있다면 경매재테크를 즐기면서 할 수 있을 것이다.
습관도 처음부터 무리되고 어려운 것을 선택하지 말고 본인이 할 수 있는 것부터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제 입문하는 사람이라면 왜? 사람들이 경매시장에 몰릴까? 내가 모르는 무엇이 있을까? 라는 호기심으로 시작해 서점에서 경매재테크 관련 책 읽는 습관을 들이면 되고, 경매재테크를 본격적으로 하고 있는 사람은 입찰이 목적이 아닌 지역의 분위기를 확인하기 위한 임장을 가는 습관을 들이는 것도 좋다.
일반적으로 임장은 입찰을 위해서 하고 입찰을 하지 않을 물건을 굳이 임장하지는 않는다. 그렇지만 낙찰이라는 목적을 갖고 하는 임장과 나무가 아닌 숲을 보기 위해서 하는 임장은 그 결과가 하늘과 땅 차이다. 앞으로 급하게 나가기 위해 옆과 뒤를 돌아보지 못해서 놓쳤던 부분을 비로소 체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나를 포함해 내 멘티들을 보더라도 경매재테크로 수익을 내는 사람 중에 한방으로 성공하는 사람은 극히 드물다. 조금씩 높아져 가는 임대수익과 투자금 대비 만족할 만한 매도 차익을 얻고 있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조바심을 갖지 않고, 낙찰에 일희일비하지 않으며 길게 오랜 시간 관심을 갖고 꾸준하게 실천한다.
지금이 늦었다고 생각하지도 말고 그리고 나이가 너무 젊다고 훗날 미루려고 생각하지 말고 불확실한 현대 사회에서 편안한 노후를 위해 자신의 24시간 중 미래를 위해 투자하는 시간이 얼마나 될지 진지하게 고민해야 할 것이다.
경제적 자유 또는 건강한 삶의 자유를 얻은 사람들은 24시간 중 그 자유를 얻기 위해 충분하고도 많은 시간을 투자했기 때문에 얻어진 산물이라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당신은 24시간 중 현재의 생활이 아닌 미래의 행복 그리고 자유를 위해 얼마나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있는가?
단순이 현재의 삶에 충실한 것 자체만으로 미래의 행복을 충분히 보장받을 수 있을 것이라는 자기 체면속에 하루 하루를 의미 없이 보내는 것은 아닌지 지난 시간을 되돌아 보길 바란다. 경매재테크가 꼭 아니더라도 자신에게 맞는 재테크를 적극적으로 찾아보자. 지금 이대로 살다가는 어떠한 희망도 없다고 생각한다면 당신의 인생에 있어 터닝포인트가 될 무엇인가를 적극적으로 찾아야 될 시점이 바로 지금이다. 그렇지 않으면 훗날 분명 같은 이유로 후회할 것이다.
오은석, 북극성부동산재테크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