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강남 한강변 라인의 그림의 완성


부동산은 움직이지 못하는 실물자산이지만 생물과 같이 움직이고 있고 이런 부의 축 이동은 지금도 되고 있다.



강남 부동산은 70년대 강북이 포화가 되면서 지하철2호선과 8학군 이동을 포함한 한강이남 강남의 영동 대개발이 시작되었는데 그때 개발이 된 압구정동 현대.한양.미성 아파트는 90년대까지 강남 최고의 부촌으로 자리를 잡았었다.

그 당시 서울의 중심이었던 강북과 맞닿아있고 당시 희소가치가 있던 중대형으로 개발이 되면서 강북에서 강남으로 부의 축 이동이 되었고 2000년대가 되면서 쾌적한 주거환경과 교육여건이 좋고 타워팰리스, 도곡렉슬, 대치센트레빌 등 새아파트가 개발이 된 대치.도곡동이 새로운 부의 축으로 떠올랐다.

그러다가 2000년대 중반이 넘어서면서 한강바람이 불고 반포 주공2.3단지를 재건축한 반포자이.래미안퍼스티지가 입주하면서 강남 고급수요층이 다시 반포로 넘어갔다.

이런 부의 축이 다시 반포, 잠실과 더불어 압구정동, 삼성동/청담동 등 한강변을 중심으로 새로운 이동을 시작하려고 하고 있다.

압구정동은 몇 차례 재건축 추진이 무산되면서 90년대 영광을 뒤로하고 점점 힘을 잃어가다가 최근 현대.한양.미성1차 등 23개 단지가 조건부 재건축이 허용되는 안전진단 D등급 판정을 받으면서 다시 기지개를 펴고 있다.



압구정동은 부지면적 144만여㎡로 1976년부터 현대1~14차, 한양1~8차, 미성1.2차 등 총 24개 단지 1만355가구로 개발이 된 강남의 원조 부촌으로 풍수지리적으로도 최고의 입지를 자랑하는 있고 새로운 부촌들에게 예전의 독보적인 부촌의 자리는 넘겨주었지만 그래도 여전히 강남 부촌의 한 축을 굳건히 자리잡고 있고 재건축이 빠르게 진행되지는 않겠지만 되기만 결국 재건축이 되기만 하면 강남 최고의 부촌으로 새롭게 거듭나는 건 어려운 일은 아닐 것이다.

압구정동과 더불어 조용히 부촌의 한 축을 자리잡고 있던 삼성동, 청담동도 새로운 부촌의 시작을 알리고 있다.



서울시가 강남의 마지막 알짜배기 개발지역인 삼성동 한국전력본사 부지 일대(한국전력공사과 한국감정원, 서울의료원 부지를 합하면 총 121,873㎡로 잠실 제2롯데월드 부지면적의 1.4배, COEX의 4배)를 중심으로 마이스(MICE)복합단지로 개발한다는 계획을 수립 중으로 알려지고 있는데 마이스복합단지는 전시,관광,숙박,쇼핑,문화를 아우르는 복합단지로 하루 유동인구만 10만명에 달하는 COEX와 연계된 대규모 국제업무지구로 개발이 되고 바로 옆 잠실야구장까지 돔으로 개발이 되면서 스포츠.엔터테인먼트까지 연계된 새로운 개념의 대규모 복합단지가 개발이 되면 상당히 큰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이런 개발이 단기간에 되지는 않을 것이고 용도변경도 해야 하는 등 오랜 시간이 필요할 수도 있지만 결국 개발이 될 수 밖에 없고, 위례-신사선은 될지 안될지 모르지만 되면 좋고 굳이 안되더라도 삼성동을 지나는 골드라인인 지하철9호선 연장 공사가 진행 중이며, 가장 파급력이 큰 광역급행철도 GTX가 일산-삼성동-동탄으로 연결이 될 예정이기 때문에 삼성동 일대는 향후 서울의 교통, 비즈니스의 핵심 축이 될 것이기에 삼성동 일대 청담동, 더 나아가 대치동까지 가치상승이 되면서 새로운 미래 부의 축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크다.

여기에 한강변 대규모 재건축 단지인 반포주공1단지와 강남터미널과 래미안퍼스티지를 중심으로 한 반포라인, 제2롯데월드와 잠실의 대표 재건축 단지인 잠실주공5단지를 중심으로 한 잠실라인까지 완성되면 반포동/잠원동의 반포라인 – 압구정동 라인 - 삼성동/청담동 라인을 거쳐 잠실라인까지 한강변 라인을 중심으로 한 미래 서울 강남 부의 축 그림의 완성이 점점 더 가까워지고 있는 듯 하다.


감사합니다.

김인만 부동산연구소http://cafe.naver.com/atou1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