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부동산힐링캠프 회원 여러분, 전국 인터넷 회원 여러분, 각 부동산 카페회원 여러분, 각 신문애독자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분통과 실망의 갑오년은 가고, 희망과 사랑이 넘치는 을미년의 새해가 밝아오고 있습니다. 더욱 더 건강하시고, 하시는 일마다 만사형통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2013년12월 연말, 2014년도 토정비결을 내 놓으면서 갑오년은 큰 사건이 많이 터지고, 사회적으로 시끄러운 한 해가 될 것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봄부터 소쩍새는 목이 터져라 울었습니다. 세월호 사건 등 크고 작은 사건사고들이 연거푸 일어났고, 겨울에는 통진당 해산사건으로 한 해를 마무리하게 되었습니다. 부동산시장은 대책에 힘입어 긍정으로 돌아설 것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렇다면 2015년 을미년은 어떨까요. “잘 가꾼 화단에 가족들이 나와 물을 뿌리는 모습을 연상하시라”는 주문을 드립니다. 경제적으로는 넉넉지 못할지라도 마당 한쪽 꽃밭에 난초, 나팔꽃, 줄 장미, 맨드라미 등 여러 가지 꽃들이 활짝 웃는 모습입니다. 나라 안 사정은 안정된 추세이고, 부동산시장은 2014년 사정과 별반 다를 바 없을 것이나, 기존주택시장이나 토지, 상가시장이 상당한 탄력을 받을 것입니다.
1월(소한 - 입춘 전. 1월6일 - 2월3일. 丙子 - 丁丑)
꽃은 웃어도 소리가 없습니다. 바깥 날씨가 추어 움츠리듯 세계적인 경제여건도 좀처럼 풀리지 않고 있습니다. 나라의 정치사정과 경제사정이 안정적이지 못합니다. 그러나 1월말부터 의외로 여기저기서 부동산이 움직인다는 소리가 들리게 되고, 신규분양시장은 지역에 따라 호황과 불황의 쌍고동이 울릴 겁니다. 닭띠와 잔나비 띠는 도랑치고 가재 잡는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2월(입춘 - 경첩 전. 2월4일 - 3월5일. 丁丑 - 戊寅)
전월세는 꾸준한 상승세를 유지하고, 하순부터 기존주택시장은 움직입니다. 그러나 잿불에 고구마를 굽기 어렵듯이 약한 나무가 바위에 뿌리를 내리지 못하는 형국입니다. 주택은 역시 작은 것만 움직일 뿐, 거래는 원활하지 못합니다. 도심 상가와 지방 토지는 솔래솔래 거래가 일어나고, 이사가 늘어나게 됩니다. 용띠, 개띠, 소띠, 양띠는 “투자의 노래”를 불러도 좋습니다.
3월(경첩 - 청명 전. 3월6일 - 4월4일. 戊寅 - 己卯)
“나비야, 청산가자. 벌 나비 너도 가자.” 부동산시장은 완연한 봄 냄새가 납니다. 그러나 꽃은 피었어도 벌과 나비는 없습니다. 팔리기를 기다리는 사람은 많으나 살 사람은 보기 드뭅니다. 내 집 마련 수요자들은 마음이 급하고, 움직임은 느립니다. 고액 투자자들이 활개를 치고, 미분양아파트는 늘어납니다. 호랑이 띠, 토끼띠는 상가나 수익성 상품에 투자하면 득을 보게 됩니다.
4월(청명 - 입하 전. 4월5일 - 5월5일. 己卯 - 庚辰)
“올 때는 단골손님이고, 안 올 때는 남이다” 전월세가 수그러지면서 입주물량이 많은 곳은 지역에 따라 역전세난이 일어나게 됩니다. 지방도시, 산업도시, 혁신도시 등 공기업 또는 공무원으로 근무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투자하기 좋은 시기이며 주택투자가 좋습니다. 임대차관계에 이해득실로 소란이 일어날 수 있고, 돼지띠, 쥐띠가 토지에 투자를 하게 되면 크게 이익을 남길 수 있습니다.
5월(입하 - 망종 전. 5월6일 - 6월 5일. 庚辰 - 辛巳)
제주도와 영종도, 송도, 강원도를 비롯한 여러 곳에서 토지투자자들이 매물을 찾게 되고, 거래 또한 활발하게 일어나게 됩니다. 수도권에는 구입할 토지가 없기 때문에 화성시, 여주시. 이천시 방면과 충청남북도까지 거래가 일어나게 됩니다. 신규아파트 시장은 주춤하고, 기존주택시장은 3년 가뭄에 이슬비가 내리는 격입니다. 반짝 시장에 기회를 놓치지 맙시다.
6월(망종 - 소서 전. 6월6일 - 7월 5일. 辛巳 - 壬午)
“경기 동부나 서북부에도 쨍하고 해 뜰 날 있다.” 경제가 서서히 일어나게 되고, 남북관계도 화해무드로 접어들어 파주. 김포. 의정부 등 동부와 서북부지역 모두 주택 및 토지 거래가 있게 됩니다. 자영업자들에게 활기가 넘치고, 특히 제조업자들의 허리가 펴질 것입니다. 범띠, 토끼띠는 물 만난 고기처럼 투자하기 좋은 시기이고, 상가와 토지 다 좋습니다.
7월(소서 - 입추 전. 7월6일 - 8월 7일. 壬午 - 癸未)
꽃이 피면 열매가 맺고, 바람이 불면 그 열매가 떨어지듯 부동산시장은 잠시 힘겨루기를 멈추고, 관망세로 접어듭니다. 그러나 상가의 공실률이 줄어들고, 작은 빌딩의 거래가 원활하게 됩니다. 의외로 대형주택이 팔릴 수 있으니 시기를 놓치지 맙시다. 쥐띠, 용띠는 일반금융 및 부동산투자를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내 운과 맞지 않은 달에 투자하면 고생을 합니다.
8월(입추 - 백로 전. 8월8일 - 9월 7일. 癸未 - 甲申)
“닐니리야, 니나노 얼싸좋다” 노래를 불렀으면 얼마나 좋겠습니까마는, 언제나 부동산시장에 그런 일은 없었습니다. 여름 동안 값이 오른 곳은 오르고, 내린 곳도 있어 시장을 가늠하기 힘듭니다. 정부에서도 꾸준히 부동산활성화를 외칠 것이나 대부분 관망세입니다. 뱀띠와 말띠가 투자하면 이문을 남깁니다. 바늘처럼 투자하면 바늘만큼 남고, 망치처럼 투자하면 망치로 한방을 때릴 수 있습니다.
9월(백로 - 한로 전. 9월8일 - 10월7일. 甲申 - 乙酉)
홀아비 사정을 과수댁이 알 수 있을까요? 기존주택시장은 꽉 막힌 하수도 신세요, 신규분양시장도 발걸음이 없습니다. 그러나 상가와 토지는 거래가 원활합니다. 수익성 건물도 제법 팔린다는 소문이 납니다. 전월세가 또 고개를 들기 시작합니다. 용띠, 개띠는 토지에 투자하시고, 소띠와 양띠는 건물에 투자하시면 좋습니다. 강남에서는 웃음소리, 수도권 외곽이나 지방은 한숨소리가 들립니다.
10월(한로 - 입동 전. 10월8일 - 11월7일. 乙酉 - 丙戌)
“새야, 새야 방울새야, 꽃가지에 앉지 마라” 임을 기다리는 노래입니다. 주택을 비롯한 각 부동산을 팔고자 하는 사람들이 매수인을 기다리는 심정이나 같습니다. 기다리던 임이 오는 달입니다. 여기저기서 거래가 일어나고, 값도 오릅니다. 이제 매수인들도 버티기를 포기하고 과감하게 매물을 점령합니다. 이럴 때 욕심 부리고 팔지 않으면 이별의 말도 없이 버스는 떠납니다.
11월(입동 - 대설 전. 11월8일 - 12월6일. 丙戌 - 丁亥)
꽃다운 이팔청춘은 늘 사랑에 울게 됩니다. 그러나 사랑은 웃을 날이 더 많습니다. 부동산을 살 때는 울었지만, 값이 올라 모두들 웃게 됩니다. 부동산과 상관이 없는 사람들은 값이 올랐다고 불평이 심합니다. 미분양은 거의 없어지고, 지방 토지시장과 목 좋은 상가는 불티나게 팔립니다. 다주택자들은 허리를 펴고, 이젠 어떤 부동산을 살까? 고개를 기웃거립니다.
12월(대설 - 소한 전. 12월7일 - 1월5일. 丁亥 - 戊子)
비가 오나, 눈이 오나, 바람이 부나 부동산만 들여다보고 있었는데 갈아타지 못한 채 또 한 해를 넘기는군요. 그래도 성실하고 정직하게 살았다고 스스로 위로 하세요. 전세수요만 움직일 뿐, 시장은 조용합니다. 잔나비 띠, 닭띠는 어떤 부동산에 투자를 해도 득이 있게 됩니다. 또 저만치 가는 세월을 붙잡을 수 없음이 안타깝습니다. 세월아, 너는 어찌 보고도 못 본 체 하냐?
21세기부동산힐링캠프(부동산카페)대표. http://cafe.daum.net/2624796
수원대학교 사회교육원 교수(부동산. 법률) 010-5262-4796. 031-213-4796
수원대학교 사회교육원 부동산학과 봄학기 학생모집 중 010-4878-69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