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전세대란속 내집마련 수요자들 발걸음 빨라질듯!
기준금리 인하, 부동산시장 파장은?

3월 12일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기존 2%에서 1.75%로 0.25%p 전격 인하했다. 사상 첫 1%대 기준금리인 1.75% 시대가 열린것이다.

한은이 금리를 인하한 것은 작년 10월 이후 5개월만으로 과거 역대 최저 금리는 2009년 2월 글로벌 금융위기 직후로 당시 기준금리는 연 2.0%였다.

금통위가 기준 금리를 인하한 이유는 무엇일까? 우선 최근 경기 부진과 저물가가 쉽게 해소되지 않고 있는 상황을 감안한 것으로 보여진다. 더욱이 유럽·일본 등 주요국 은행들이 앞다퉈 통화정책을 완화하고 있는 부분도 함께 고려한 조치로 볼수 있을것이다.

이는 결국 전세계적으로 환율 전쟁이 벌어지고 있는 치열한 국제시장 상황에서 우리나라만 상대적으로 높은금리리를 고집할 경우 국내 기업의 수출 경쟁력이 약화될 수밖에 없고 이는 경제살리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현재의 상황에 발목을 잡을수 있다는 우려가 반영된 것으로 판단된다.

이미 정부와 정치권에서도 경기침체 압력에 대응하기 위해 한국은행이 금리를 적극적으로 내려야 한다고 주장하는 목소리가 컸던것도 사실이다.

예컨대 최경환 경제 부총리는 여러차례에 걸쳐 우리나라 경제가 디플레이션 위험에 처해 있다고 경고한 바 있고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 역시 최근 전세계적인 통화 완화 흐름 속에서 우리경제만 거꾸로 갈 수는 없다는 취지의 발언을 통해 한국은행에 간접적으로 금리 인하를 촉구한바 있다.

경기 활력을 위해 금리를 내리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각계의 요구도 줄곧 있어왔다. 물가와 민간부문의 활력이 상당폭 줄어든 이상 기준금리 인하 타이밍을 놓치면 안되고 그 타이밍이 바로 지금이라는 주장이다. 글로벌 통화당국들이 경쟁적으로 많이 돈을 풀면서 자국의 통화가치를 평가절하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나라처럼 수출에 민감한 나라가 치열하리만큼 긴박하고 재빠르게 움직이고 있는 글로벌 환율전쟁에서 예외일 수는 없다는 주장들이다.

당장 부동산시장에 파장을 가져올 가능성도 높은편이다. 가뜩이나 전세대란으로 무주택자들의 주택구입보류 기조가 임계점에 도달하여 지난달부터 서울과 수도권을 중심으로 내집마련에 나서는 실수요자들이 급증하면서 거래가 급증하고 가격이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한은이 기준금리를 1%대라는 파격적인 조치를 통해 전격인하한것은 무주택자들이 전세금을 보태거나 저금리로 내집마련을 하는 추세에 일종의 불을 붙이는 계기가 될수있다는 예상도 가능하게 한다.

금리가 내려간다고 주택가격이 반드시 상승하는것도 아니고 금리가 오름세라고 하여 주택가격이 반드시 하락하는것은 아니지만 이번 한은의 깜짝 기준금리인하는 적어도 수도권에 불고있는 주택시장의 봄바람에 일정한 긍정적 영향을 미칠것은 분명해보인다.

물론 이번 기준금리 인하 결정이 이미 위험수위에 다다른 가계부채 문제를 더 악화시킬 수 있다는 주장에도 귀를 기울여야하지만 지금은 가계부채보다는 경제활력과 비정상적인 부동산시장의 정상화내지는 활성화가 더욱 필요한 시점이다.

끝을 모르는 전세대란과 작년가을이후 나타나고 있는 청약시장 호조 및 주택경기회복세가 이번 금리인하결정과 맞물려 일정한 시너지효과를 낼 가능성이 커졌다. 따라서 무주택자들은 없는 전세만 찾아다니느라고 진땀을 흘릴것이 아니라 가용소득에서 충분히 감당이 가능할만한 범위내에서 약간의 대출을 초저금리로 동반하여 내집마련을 하기에는 상당히 좋은조건이 된 셈이다.

요약하여 말한다면, 이번 한은의 기준금리 인하는 부동산시장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줄것으로 예상되고 무주택자들의 전세탈출 엑소더스는 속도가 더욱 빨라질것으로 전망되며 서울 수도권을 중심으로 주택시장의 회복세가 점차 가시화될수있는 분기점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김부성,[부동산富테크연구소] 대표(부동산학박사) www.bootech.co.kr

네이버카페:[김부성의 부동산 스터디] http://cafe.naver.com/bootechhospital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