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반값 중개수수료 허와 실
반값중개수수료 과연 반값일까


요즘 반값 너무 좋아하는 것 같다.
반값 아파트, 반값 등록금, 반값 중개수수료까지 반값 공화국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작년 11월 3일 국토교통부에서 부동산 중개보수체계 개선안을 발표한 후 강원도에서 가장 먼저 개정시행이 되었고 경기, 인천, 대구, 경북, 대전 등 각 지자체에서 그 뒤를 따르고 있으며 이제 서울시도 서울시의회 도시계획관리위원회 본 회의에서 최종 통과가 되면 4월 16일 이제 서울시도 반값 중개수수료가 적용이 될 것 같다.

우선 반값 중개수수료 내용을 간단하게 살펴보면 매매의 경우 6억 원 이하 구간은 그대로 두고 6억 원 이상 구간을 기존 0.9%이하 협의에서 6~9억 0,5%, 9억 이상은 이전과 같이 0.9%이하 협의 하는 것으로 조정이 되고, 전세, 월세 등 임대차는 3억 이상 0.8%이하 협의에서 3~6억 0.4% 6억 이상은 이전과 같은 0.8% 이하 협의하는 것으로 조정이 된다.

그런데 과연 반값중개수수료라는데 정말 중개수수료가 반값이 되는 것일까?
매매 6억 ~ 9억 구간의 요율이 기존 0.9%이하 협의에서 0.5%이하 협의로, 임대차 3~6억 구간의 요율은 기존 0.8%이하 협의에서 0.4%이하 협의로 조정이 되기에 언뜻 보면 반값이 맞는 것 같다.
하지만 서울시 전체 거래량을 보면 실제 이 구간의 거래량은 10% 내외에 불과하다고 한다.
특히 이마저도 대부분 이미 협의요율 0.4~0.6% 사이에서 거래가 되고 있고 그 외 주택가격 구간은 아무런 변화가 없으며 주택 이외 부동산 역시 변화가 없기 때문에 반값 중개수수료는 과장이라 할 수 있다.

3억 전세를 계약을 하게 되면 0.8% 최고 요율을 적용하면 중개수수료가 240만원을 내야 하는데 물론 경우에 따라서 0.8% 240만원을 내기도 했겠지만 대부분 협의를 해서 0.4~0.5% 정도 120만원 ~ 160만원 정도 내고 있었고 실질적인 반값이 되려면 개정된 상한요율 0.4%이하에서 협의해서 0.2% 60만원 수준으로 조정이 되어야 진짜 반값이 되는데 3억 전세를 중개하면서 60만원 받고 중개해줄 중개사를 찾기도 어렵고 경기도는 0.4% 고정요율이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협의는 없어지고 요율이 고정되었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고 그냥 말 그대로 무늬만 반값 중개수수료라 할 수 있겠다.

그런데 이번 중개수수료율 조정을 두고 중개사들은 생존권 투쟁을 하면서 극렬히 반대하고 있고, 계약자들은 그래도 비싸다고 말하고 있는데 왜 이렇게 의견이 서로 다른 첨예한 대립을 하는 것일까?

이렇게 중개수수료에 대한 인식차이가 큰 이유는 전 과정의 서비스 비용을 계약서 작성이라는 결과비용으로 책정을 하기 때문에 그렇다.
대부분 계약자들은 그냥 집 한번 보여주고 계약서 작성해서 도장 찍고 무슨 돈을 그렇게 쉽게 많이 내야 하느냐고 하지만 계약자들이 지불하는 중개수수료에는 집 한번 보고 계약서 도장만 찍는 행위 외에도 계약을 시키기 위하여 계약자를 포함해서 계약이 되지는 않았지만 수많은 사람들에게 브리핑하고 집 보여주고 집주인과 협의하는 과정에 대한 서비스 비용과 계약 후에도 발생하는 각종 서비스가 포함되어 있으며 사무실 임대비용, 인건비 등 각종 비용도 포함이 되어 있다.

한마디로 집을 계약시키기 위하여 수십 명 사람들에게 서비스한 비용을 계약서를 작성한 한 사람이 내는 것이고 그것이 불합리 하다면 계약유무와 상관없이 부동산에 문의할 때마다 집 한번 볼 때마다 얼마씩 서비스비용을 내야 할 것이다.

우리나라 중개수수료가 미국 6~8%, 일본 3%, 중국 2.5~2.8%와 비교해도 높은 수준은 아니기에 계약자들은 중개사들이 너무 과도한 수수료를 받는다는 오해는 다시 생각할 필요는 있고 중개사들은 계약자들이 중개수수료 아깝지 않다는 생각이 들 정도의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더 노력해야 할 것이다.


감사합니다.

김인만 부동산연구소 http://cafe.naver.com/atou1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