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시행사 상가 일부 소유,임대 상가가 안전



갈매역 아이파크 애비뉴, 시행사 직접 임대 케어 서비스로 특화

베이비부머들의 은퇴가 본격화되고 1%대의 저금리 기조가 장기화되자 안정적인 월세수익을 누릴 수 있는 우량상가에 대한 투자자들의 문의가 많다. 그중에서 쇼핑 동선이 편리하고 문화와 휴식공간이 어우러져 일정한 테마를 갖춘 스트리트형 상가에 투자자들의 관심이 많다.
 
스트리트형 상가란 보통 인도(人道) 양 옆으로 배치한 2층 정도의 저층 상가를 말한다. 유럽의 카페거리처럼 쇼핑객이 걸으면서 쇼핑하거나 휴식할 수 있게 설계한 게 특징이다. 형태면에서도 기존의 도심 내 쇼핑몰과 같은 박스형(고층) 상가와는 확연한 차이를 보인다. 스트리트형 상가가 인기를 끄는 건 박스형 상가에 비해 개방감이 뛰어나 집객효과가 높기 때문이다.


시행사 소유·운영 역세권 스트리트형 상가, 투자성도 뛰어나

수익형부동산을 투자함에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역세권 여부'다. 역세권에 입지한 수익형 부동산은 유동인구로 인해 임대수요가 풍부하고 불황기에도 가격하락의 위험이 적기 때문이다. 특히 대규모 배후세대가 포진되어 있는 택지개발지구내 역세권 스트리트형 상가의 경우 고정적인 수요 자 확보로 향후 상가매각시 시세차익도 기대해볼만 하다.


 시행사 등 개발업체 등이 점포 일부를 직접 소유·운영하는 역세권 스트리트형 상가를 내놓는 것도 상가투자 배가시키고 있다. 시행사가 직간접적으로 상가를 전부나 일부를 소유·운영, 상권이 활성화 될 때까지 투자자들과 상생하는 상가분양시스템을 임대인들과 임차인들 모두 선호를 하고 있다. 마포 메세나 폴리스 쇼핑몰과 판교와 광교에서 성공적으로 공급,지역명소가 된 아브뉴프랑스가 대표적이다.


수도권 스트리트형 상가, 분양 봇물

수도권 각지에서 스트리트형 상가가 나오고 있어 투자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대표적으로 ‘갈매역 아이파크 애비뉴’ 상가를 들수 있다. 실제 ‘갈매역 아이파크 애비뉴’ 에 대한 투자상담이 집중되고 있다. 갈매역 초 역세권 뛰어난 입지와 구리갈매지구 3만5000여 가구 배후수요를 독점으로 누릴 수 있는 장점까지 갖췄기 때문이다. 건설사에서 상가 내 테마광장과 내부 스트리트를 설계해 방문객들에게 다채로운 볼거리와 이벤트를 제공된다. 특히 상가 활성화를 위한 시행사의 ‘임대 케어 서비스(Leasing Care Service)’에 투자자들의 관심이 고조되었다. 임대 케어 서비스는 시행사가 상권활성화와 수익 극대화를 위해 테넌트 유치를 컨설팅해주는 서비스다. 구리시 갈매동 일대에 조성 중인 갈매지구는약 143만3912㎡ 규모로 9912가구가 들어서고 2만6500여명이 거주하게 된다. 구리시 갈매지구는 이제 막 조성 중인 택지지구로 서울과 지리적으로 가까운 데다 그린벨트를 해제해 개발하는 곳이라 주거 환경도 별내지구 못지않게 쾌적하다.

서울 강서구 마곡지구 DS5-1,2,3에 조성되는 ‘리더스퀘어 마곡 더 테라스’ 복합상가도 스트리트몰 상가다.리더스퀘어 마곡 더 테라스 복합 상가는 마곡지구 유일의 테라스 권장 구간에 위치해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가장 높은 유럽 스타일 테라스형 초대형 스트리트몰 상가로 구성돼 설계부터 타 상가와 차별화를 기했다.

일반 상가에 비해 차도면과 보행자 통로면의 양면 개방형 스트리트형 상가로 연속성 및 개방감을 높여 접근성이 높아 유동인구를 자연스럽게 확보할 수 있게 했고, 차별화된 테라스형 설계와 다양한 MD구성으로 고객이 장시간 체류할 수 있는 컨셉을 갖춰 쇼핑은 물론 문화와 여가까지 즐길 수 있는 복합 문화공간으로 조성된다. ,

대우건설과 현대건설이 경기 안산시 선부동 일대에 짓는 '안산 메트로타운 푸르지오 힐스테이트'(2040가구) 상가는 역을 둘러싼 스트리트형이다. 이 단지는 소사~원시 복선전철 석수골역(가칭)이 단지 내로 직접 연결되고 영동고속도로와 서해안고속도로 진출입이 편리한 서안산IC도 가깝다.전용 59~84㎡의 아파트 1600가구와 18~22㎡ 오피스텔 440실 상가와 함께 이뤄진 복합단지다.


  스트리트형 상가, 투자시 주의점

배후수요와 상품성을 모두 갖췄다고 해도 상가가 어느 정도의 수익률을 낼 수 있는지 분양가가 적정한지 가늠해 봐야 한다 수익성을 판단할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이 바로 분양가이기 때문이다. 분양가가 터무니없이 비싸면 적정 임대료를 받기 힘들기 때문에 투자 대비 실질수익은 낮을 수도 있다.

스트리트형 상가의 경우 무조건 1층을 고집할 게 아니라 상가 내 동선 등을 고려해 점포를 선택해야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다. 특히 대단지 배후세대뿐만 아니라 역세권까지 갖춘 스트리트형상가가 봇물처럼 쏟아지고 있기 때문에 옥석을 가려 투자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또한 홍대 인근, 신사동 가로수길, 이태원 경리단길, 분당 정자동 카페거리처럼 인지도가 높은 이유는 일정한 테마와 문화가 녹아있기 때문이다.즉 아무리 역세권스트리트형 상가라 할지라도 그 상가를 대표하는 콘텐츠가 빈약하면 외부 인구의 유입에 한계가 있어 상권 활성화가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은 인지해야 한다.



*유엔알 컨설팅 특강 : 하반기 돈 되는 부동산 대공개


일시: 10(목),13(일), 오후 2시

장소:유엔알컨설팅세미나장(신논현역 1번출구 100미터서일빌딩평가옥 6층 )

수강료:2만원,현장접수:3만원 (고급다과 포함)

전원 자산관리 할인권 제공

계좌번호:1005-201-174934 (우리은행, 유엔알컨설팅

사전예약및 문의: (02)525-0597 (카드결제,주차불가)


유엔알 컨설팅 (www.youandr.co.kr) 02-525-0597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