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지방 부동산, 남부권신공항 발표 시점부터 상승세를 탈듯

우리나라 경제는 서울과 인천·경기 등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다. 더군다나 외국인의 출입이 잦은 국제공항도 인천에 있으니 자연히 이들 지역으로 모든게 몰릴 수 밖에 없다.

지난 1960~1970년대만 하더라도 우리나라 경제에 있어서 경상권 도시, 산업단지가 차지하는 비중이 컸다. 그러나 88서울올림픽 이후 서울과 수도권에서 경제발전이 더욱 뻗어나가면서 상대적으로 지방은 소외되었다.
 
서울·수도권 신도시만 하더라도 경기 남부 지역인 분당, 용인, 수원 등에 밀집되어 있으니 오늘날 이들 라인에 거대한 주거 벨트를 이루고 있다.

모든 경제가 서울·수도권으로 집중되고 신도시인 분당, 일산, 평촌, 산본, 중동, 판교, 광교, 동탄신도시도 서울 인근 경기도에 들어서 일대 인구는 나날이 늘어났다.
 
지난 1980~1990년대에 서울·수도권이 발전하는 과정에서 지방은 도외시 됐다. 특히 1997년 12월 IMF 이후 경제를 살리는 과정에서 서울·수도권 위주로 관련 정책을 펼치는 바람에 2000년대에 들어와서 이들 지역의 경제는 많이 회복되었으나 지방 경제는 이제껏 제자리에 있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2000년대에 서울·수도권 경제, 부동산이 제자리를 찾아가니 그 이후 2010년대에 지방 시대를 맞아 국토 균형 발전을 위한 세종시와 혁신도시 등이 건설되고, 2011년 지방 집값이 20년만에 최대 상승률을 기록했다. 이 시점부터 지방 대구, 광주 등 소형아파트가 꿈틀대기 시작했다. 이러한 이유 등으로 최근 지방 경제와 부동산에 대한 인식이 많이 달라졌다.
 
KTX란 교통혁명으로 오늘날 육로를 통한 지방 교통 접근성은 좋아졌으나 지방에 산업단지를 조성하면 뭐하는가. 외국 바이어들이 쉽게 출입할 수 있는 국제공항이 남부권에 건설되어야만 비로소 지방 경제가 제 역할을 할 것이다.

2001년 인천국제공항이 개항한지 20여년이 지난 오늘날 이제 지방 경제 발전을 위한 남부권신공항 건설은 필연적이다. 남부권 신공항 건설 후보지로 경남 밀양, 부산 가덕도 등을 들고 있다. 가덕도 신공항은 부산에서 밀고 있고 경남 밀양 신공항은 인근 대구, 울산, 창원, 경주, 구미, 포항 등에서 밀고 있으나 6월 발표 이전에는 어디에 들어설지 알 수가 없다.
 
남부권 신공항 건설이 경남 밀양으로 결정될 경우 밀양의 발전은 말할 것도 없고 밀양 인근 대구 달성군 산업단지, 울산시 울주군 산업단지, 창원 산업단지 등에 있어서는 빅호재다.
 
우리나라 경제 양대산맥은 서울·수도권과 경상권인데 경상권 부산, 대구, 울산, 창원, 구미 등은 하늘길 국제 공항뿐만 아니라 육로길 철도 KTX역 건설에도 정성을 많이 기울이고 있다.
 
구미에는 김천·구미KTX역이 구미 산업단지를, 부산에서는 KTX구포역이 사상구, 강서구 산업단지를 배후에 두고 있고 대구에서는 서대구KTX역 건설이 확정되어 인근 달성군 테크노폴리스, 국가산단과 서대구공단, 비산염색공단, 제3공단을 배후에 두고 있다.
 
달성군 테크노폴리스, 국가산단은 대구의 성장동력이며 서대구공단, 비산염색공단, 3공단은 도시재생사업 추진으로 서울의 구로디지털국가산단을 꿈꾸고 있다.
 
오늘날 구로디지털국가산단을 가보라 얼마나 많이 변모했던가

6월 남부권 신공항 건설 발표 주목할 것

이제는 지방 옛산업단지를 디지털산업단지로 바꾸어야 할 때이다.

대구를 예로 들면 대구 옛도심 공장은 아파트 단지로 바뀌었고 우리나라 섬유산업의 시발지인 북구 침산동 제일모직 공장 자리는 요즈음 시대의 경제 흐름에 맞춰 창조경제타운으로 조성되고 있다.
 
침산동 창조경제타운 옆에는 호암 이병철 회장의 동상이 세워져 있는 등 대구 북구 침산·칠성동은 오늘날 우리나라 경제를 성장시킨 삼성그룹의 발원지다.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맞춰 1960~1980년대의 옛 산업단지인 서대구공단, 비산염색공단, 제3공단도 도시재생사업을 통하여 디지털산업단지화하여야 하지 않은가.
 
2010년대는 지방 시대인데 국토든 도시든 개발은 균형발전하게 되어 있어 서울은 이제 동측 강남3구 시대에서 서측 용산·마포·서대문·은평 시대로 서서히 넘어가고 있고 지방 부산 역시 동측 해운대 시대에서 북항 재개발과 강서 시대로, 대구는 동대구 시대에서 서대구(서구·달서구·달성군)시대로 넘어갈 준비를 하고 있다.
 
지방이 발전하려면 지방 산업단지 조성뿐만 아니라 하늘길 항공과 땅길 철로가 뚫려야 한다.

우리나라 경제가 제대로 발전하려면 중국 북경·상해, 홍콩, 일본 동경·오사카·나고야 등처럼 서울외의 대도시 경제권이 형성되어야 한다.
 
뭐든 발전에는 때가 있는데 2010년대 지방 시대를 맞아 국토균형발전을 위한 세종시, 혁신도시가 건설되고 지방 산업단지 조성이 제대로 기능을 갖추려면 하늘길 공항, 땅길 KTX역이 산업단지 인근에 건설되어야 한다.
 
남부권 신공항은 경상권 부산·대구·울산·창원·경주·포항·구미 등과  전라권과 대전권을 아우르기 때문에 지방 남부권 발전을 위해서는 이들 지역의 신공항 건설은 필연적이다.
 
남부권신공항 건설이 발표되면 이 공항 수혜지의 부동산은 반드시 재평가되어야 한다. 공항, 철도 등 교통이 좋아지면 기업의 물류비 부담이 줄어들어 경쟁력이 있게 되므로 교통 요지에는 거대한 산업단지가 들어서게 마련이다.

남부권신공항 건설은 국토의 반을 차지하는 경상권, 전라권지역에 있어서는 희망의 불꽃이다.

지금 비록 지방 부동산이 조정을 받고 있지만 남부권신공항 건설이라는 빅호재가 발표되면 공항 수혜지 대도시, 산업단지, 지역 부동산은 크게 용틀임할 것이다.
 
지난해 제주공항 발표로 제주도 부동산이 폭등하지 않았는가. 남부권신공항 건설이 발표되면 이들 지역 부동산 가격도 크게 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6월 남부권신공항 건설 발표를 눈여겨 보시라.

남부권신공항 건설이 발표되면 과거 인천국제공항 건설 발표 이후 수도권이 20여년 영화를 누렸듯이 이쪽 남부권 지역도 영화를 누릴 것이다.

앞으로 우리나라 경제 양대산맥은 인천국제공항, 남부권국제공항 지역이 될 것이다. 남부권국제공항 건설이 발표되면 바야흐로 본격적인 지방 시대가 도래할 것이다.

지방 산업단지는 서울·수도권으로 치면 판교, 분당, 용인, 광교, 동탄 등의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서울 인근 신도시는 주거벨트가 주를 이루지만 지방 인근 신도시는 산업단지가 주를 이룰 것이다.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