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1기 5개 신도시는 분당·일산·평촌·산본·중동신도시다.
이 수도권 1기 5개신도시 건설 발표는 1989년 4월에 했는데 1988년 88서울올림픽전인 1987년 하반기부터 끓어오르던 주택 열기를 잠재우기 위해 정부는 폭등하는 집값을 안정시키고, 주택난을 해소하기 위해 서울 근교 5개 1기신도시 건설계획을 발표했다.
1992년 말 입주를 완료해 총 117만명이 거주하는 29만2천 가구의 대단위 주거타운을 탄생함으로써 지난 1985년 69.8%까지 떨어졌던 주택보급률이 1991년에 74.2%로 올랐다.
1980년대가 강남구 개포·대치, 양천구 목동, 노원구 상·중계동, 송파구 등 서울시내 택지개발지구와 86아시안선수촌, 88올림픽선수촌 등 주택 전성시대였다면 1990년대는 분당을 비롯한 수도권1기신도시 전성시대였다.
수도권1기신도시 중 대장주는 분당신도시였는데 2000년대 중반에 수도권1기신도시 중 강남권 분당.용인.평촌만 인기있는 버블세븐지역으로 지정되었으니 수도권1기신도시 초기만 하더라도 분당신도시 다음엔 일산신도시였지만 강남권 기세에 눌려 강북권 유일한 수도권1기신도시인 일산신도시는 제대로 빛을 보지 못했다.
필자는 과거 필자의 칼럼에서 10년은 서울시내 도심, 10년은 수도권신도시 시대라고 하였는데 부동산은 개발 논리에 따라 움직이기 때문에 개발지가 곧 주거 인기지가 되었다.
서울시내 주택 가격이 폭등하여 수요가 몰리다보니 공급을 할 수 밖에 없는데 그 공급처가 바로 수도권1기신도시였다.
1980년대는 서울시내 도심, 1990년대는 수도권1기신도시 전성시대였는데 이는 도시개발 이론에 따라 도시는 10년마다 한번씩 도심 개발이 이루어 지고 10년뒤에는 외곽지 수도권신도시 개발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도시는 10년마다 한번씩 외곽에서 도심으로 리턴하여 개발된다는 도시개발 원리에 따라 2000년대는 강남권 도곡.대치.삼성동 등 주상복합시대가 열려 서울 도심개발 시대가 되었다.
2000년대에 이같은 도심개발로 주택열기가 뜨거워져 집값이 폭등하니 주택 공급의 차원에서 이번에는 또 1990년대 수도권1기신도시처럼 수도권 2기 신도시 건설을 발표하였다.
수도권 2기 신도시는 한강이남으로 판교·위례·광교·화성 동탄·평택 고덕·김포 한강·인천 검단신도시 등이다. 지방에는 아산·대전 도안 등이 있으며 한강 이북으로 파주운정, 양주신도시가 있다.
이 수도권2기신도시 중 판교신도시는 강남을 위협할 정도로 수도권2기 최고의 신도시로 자리잡았고 위례신도시는 강남과 근접한 접근성으로 프리미엄 신도시가 되었으며 광교신도시는 신분당선 개통.수원 경기도청 광교신도시 이전 등으로 분당신도시에 거주하는 주민들이 새 아파트인 광교신도시로 이전한다는 소식이 들려오는 등 선호도가 높은 편이다.
여기서 우리는 이 수도권2기신도시 중에서 부동산경기가 최악의 상태였던 올 1분기때 아파트 분양권 거래가 활발했던 동탄2신도시.김포한강신도시.광교신도시.위례신도시 등 수도권2기신도시 아파트분양권을 눈여겨 보지 않을 수가 없다.
동탄2신도시 아파트분양권이 가장 활발했던 이유가 판교.위례.광교신도시 아파트는 그동안 프리미엄이 많이 붙어 가격대에 부담을 느끼게 되니 저평가되고 프리미엄 부담이 없는 동탄2신도시.김포한강신도시로 몰린 결과가 아닌가
이러한 맥락에서 필자는 2018년까지 부동산경기가 있다는 전망과 2016~2020년은 중대형아파트 전성시대라는 전제하에서 이 동탄2신도시.김포한강신도시 아파트분양권에 눈을 돌리면 나중에 좋은 결과가 있지않을까 한다.
부동산과 주택값은 불규칙하게 움직이는듯 하나 사실은 어떠한 과학적인 근거나 자료에 따라 기가막히게 조직적으로 움직이는 측면이 있다.
이러한 근거나 자료에 따라 2010년대는 수도권2기신도시 시대이고 부동산경기가 최악의 상태였던 올 1분기때 아파트 분양권 거래가 활발했던 자료 보도에 따라 동탄2신도시.김포한강신도시 등에 눈을 돌리면 좋은 성과가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2010년대 수도권2기신도시 시대에 그동안 저평가된 수도권2기신도시를 주목하라
서울과의 접근성으로 봐도 위례·판교·광교신도시 다음인 분당급 신도시인 동탄2신도시가 KTX·GTX 교통 호재도 있다. 김포한강신도시 역시 몇 년 뒤에 도시철도가 개통되니 이 또한 교통 호재가 있네
이 교통 호재가 부동산에 미치는 영향이 대단한게 경기 광명과 강남 수서의 KTX역이 이미 빛을 보고 있고 광교신도시도 신분당선 개통 호재를 톡톡히 보고 있다.
부동산 투자는 타이밍이다. 저평가된, 가격이 반영이 안된 물건을 길목에서 잡으면 성공투자가 되리라.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