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추석 이후 부동산 투자전략은


시간 참 빠르다. 벌써 추석이다.
여름 폭염이 한 순간 지나가고 바로 추석이 다가왔다.

설과 추석은 부동산시장 흐름의 터닝포인트 역할을 하기 때문에 명절이상의 의미가 있다.

2014년 2015년에는 추석 이후 매매, 전세 강세가 더 두드러졌는데 2016년 올해 추석 이후 부동산시장 분위기는 어떤 흐름을 보일까?



강남 재건축 아파트 가격이 하늘 높은지 모르고 치솟고 있다.

정부에서 중도금대출규제를 하고 있지만 달아오른 강남 재건축아파트를 잡기에는 역부족이다.

4월 개포주공2단지 래미안블레스티지를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불붙기 시작한 강남 재건축아파트의 열기는 개포주공3단지 디에이치아너힐즈 평균 청약경쟁률이 100:1을 넘었고 전용84㎡ A형 1198:1이 될 정도로 뜨겁다.


가계부채를 잡겠다고 발표한 8.25부동산대책이 경기회복에 대한 우려로 알맹이가 없고 오히려 공급물량감소를 호재로 받아들이면서 재건축과 분양시장은 더 난리다.

이런 분위기라면 추석 이후 서울 부동산시장은 더 과열이 될 가능성이 높다.


추석에 떨어져 지내던 가족들이 한자리에 모여 결국 부동산이야기를 할 수 밖에 없고 발 없는 소문이 천리를 가듯이 부동산시장 분위기가 전달이 되면서 열기가 더 뜨거워질 수 있다.

간만에 모인 가족모임에 몇 달 만에 수 천 만원 또는 몇 년 만에 1억~2억 올랐다는 말을 들으면 흔들리지 않을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지금이라도 투자해야 하나 막상 투자를 하려고 하면 몇 달 전보다 많이 오른 매매가격에 놀라고 2018년 이후 입주물량증가와 급증하는 가계부채 때문에 더 강한 규제대책이 나오면 혹시 막차 타는 것이 아닐까 불안한 마음에 망설일 수 밖에 없는 것이 요즘 투자자들의 마음일 것이다.



2015년부터 늘어난 분양물량 영향으로 2018년 이후 입주물량이 늘어날 가능성이 높고, 지금 같은 분위기가 지속이 되면서 계속 부동산시장이 과열이 되면 정부는 더 무거운 규제대책을 낼 수 밖에 없기 때문에 2018-2020년 부동산시장 침체가 올 가능성은 있어서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의 대출이나 투자금액으로 무리한 투자를 하는 것은 절대 금물이고 주택 수를 지나치게 늘리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다.



하지만 최근 상승세를 보면 올해 9-12월과 내년까지 추가상승가능성이 높아서 부동산시장 분위기를 보면서 큰 욕심내지 않고 매도타이밍을 잡을 시간여유가 아직은 충분히 있으니 투자기간을 짧게 잡고 단타투자로 하는 전략도 고려해볼 만 하다.


또한 실 거주목적이라면 단기 흐름에 너무 일희일비 할 필요 없고 장기적으로 성장가능성이 있고 주변 입주물량 부담이 적은 지역으로 투자하는 전략이 좋다.


부동산을 완전히 죽이기에는 부담스러운 현실을 감안하면 조정기가 오더라도 폭락보다는 완만한 하락세가 몇 년 지속이 될 가능성이 있고 몇 년의 조정기 끝에는 다시 회복기가 오기 때문에 매도타이밍을 놓친 경우 전세로 돌리거나 살면서 몇 년을 기다릴 수 있는 리스크 관리가 된다면 걱정만 할 필요는 없다.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