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새 아파트 선호도가 변한 것은 아니다
새 아파트와 헌 아파트



최근 입주한 지 10년이 넘은 아파트 가격이 입주 5년 이하의 새 아파트보다 더 올랐다고 한다.

새 아파트가 좋고 선호도가 높은 것은 부동산투자자가 아니더라도 다 아는 사실인데 헌 아파트가 더 올랐다니, 어떻게 된 일일까



헌 아파트의 상승 어느 정도인가

부동산정보업체가 조사한 입주연도 별 전국 아파트의 최근 1년 간(2016년 4월~2017년 4월) 매매가격 상승률을 보면 입주연도 10년 초과 아파트가 4.96%, 6~10년 아파트 2.74%, 5년 이하 아파트 3.79%로 10년 초과 헌 아파트의 상승률이 5년 미만 새 아파트의 상승률보다 더 높게 나왔다.

서울 역시 전국 아파트와 비슷하게 10년 초과 아파트의 상승률이 8.31%인 반면 5년 이하 아파트의 상승률 4.61%보다 높았다.

예를 들어 입주연도가 25년이된 서초 유원아파트의 1년 매매가격 상승률이 12.4%인 반면 인근 입주연도가 3년 정도 된 롯데캐슬프레지던트 아파트의 상승률은 3.1%였다.



헌 아파트 인기 이유와 전망

요즘의 새 아파트는 단순 입주연도만 차이가 나는 새집 개념이 아니라 헬스장, 골프연습장 등 고급 커뮤니티 시설과 공원 같은 조경설계, 넓은 주차공간, 특화된 내부구조설계 등 다양한 장점이 많고 배고픔을 고생하지 않은 60-70년대 생들이 사회 주축이 되면서 높아진 소득수준에 비례하여 소비수준도 높아졌고 자녀들도 굳이 젊어서 고생은 사서 할 필요가 없다는 생각이 보편화되면서 새 아파트의 선호도가 높아졌고 높아진 선호도만큼 새 아파트의 가격이 기존 오래된 아파트의 가격보다 높고 상승폭도 높았다.

지난해 9월 조사까지만 하더라도 10년 초과 헌 아파트의 상승률이 3.2%인 반면 5년 이하 새 아파트의 상승률이 5.6%로 새 아파트의 선호도가 높았음에도 1년도 되지 않아 오래된 헌 아파트의 가격상승률이 높아진 이유는 도대체 무엇일까?

가장 먼저 서울 재건축 아파트가격의 상승을 손꼽을 수 있다.

부동산시장 상승 기에는 투자수요가 재건축 단지로 먼저 유입이 되는 경향이 있고 올해까지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 유예기간을 맞추기 위하여 강남 재건축아파트들의 움직임이 빨라지면서

실제로 입주연도가 35년 된 개포주공1단지 상승률 8.7% 등 강남권 재건축아파트들의 상승률이 높았다.

또한 새 아파트의 선호도가 높은 만큼 최근 몇 년 간 새 아파트의 매매가격 상승폭이 커지고 분양가가 계속 상승하면서 헌 아파트와의 가격차이가 벌어졌고 벌어진 차이만큼 갭이 벌어져 저 평가된 헌 아파트의 가격 추격 여력이 커진 것도 하나의 이유라 할 수 있겠다.

다만 내년부터 재건축 초과이익 환수제가 부활하면 강남 재건축시장은 얼어붙을 수 밖에 없고 새 아파트 선호도가 변한 것은 아니기에 재건축아파트를 제외한 헌 아파트의 일시적인 강세는 먼저 상승한 새 아파트 가격과 차이가 줄어들수록 추가상승 여력은 줄어들 것이다.



감사합니다.



네이버 ‘김인만 부동산연구소’ 검색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