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부동산의 쉼표와 마침표
요즘에는 젊은 사람도 흰색으로 머리를 염색하기 때문에 40인지, 50인지 구별하기 어렵고, 나이 든 사람도 흰머리를 감추기 위해 1주일 걸어 염색을 하므로 60인지 70인지 구별하기 어렵다.



그렇게 살다가 어느 날 나이든 사람은 거울 속에 비친 얼굴을 보면서 흘러간 세월을 한탄하시리라. 할아버지 손잡고 머리 깎으러 갔을 때가 엊그제 같고, 열 살 다 된 남자 아이가 엄마 따라 여탕에 갔을 때가 엊그제 같은데~



할아버지랑 목욕탕에 갔을 때, 온탕에 들어가신 할아버지가 “어, 시원하다.” 했을 때, 당신은 “앗 뜨거워~”하셨겠지. 그러나 어느새 우리들 곁에는 할아버지도 할머니도 계시지 않는다. 오직 당신이 할아버지, 할머니 될 차례만 남아 있다.



할머니, 할아버지라는 말을 안 들었으면 좋으련만, 그렇다고 어린 손자 손녀 입 막을 수도 없고, 이모나 삼촌이라 부르게 할 수도 없는 일이다. 자연의 이치를 거슬러 갈 수 없기에 세월은 쉼표가 없이 흘러갈 뿐이다.



우리들 삶은 왜 쉼표가 없을까? 좀 쉬어가면 좋을 텐데~ 언제나 진행형으로 가다 결국은 마침표를 찍어야 하는가? “내 나이 70인데 지금 재테크 목적으로 집이나 땅을 사도될까요?”라고 걱정스럽게 묻는 상담이 늘 들어온다.



“인생 100세로 따지면 30년이 남았으니 30년을 더 살 자신이 있거든 더 늦기 전에 빨리 사십시오.”라고 대답하지만, 개개인의 사정을 속속들이 알 수 없기에 궁금증은 남게 된다. 당신도 30년이나 50년을 더 살 자신이 있으신가?



사람은 살아있는 자체가 복이고, 부동산을 사고파는 일도 복이 있기 때문이다. 억지로 살지 말고, 물 흐르듯 살라는 당부를 드린다. 술 마시고, 담배 피우고, 첩을 두고 살았던 등소평은 99세까지 살았고, 술도 안 마시고, 담배도 안 피우고, 여자 옆에 가지도 않았던 미국의 어느 부호는 55세에 죽었다.



그러고 보면, 사는 방법은 할 것 다 하면서 살고 싶은 대로 마음 편하게 사는 게 최고다. 내 인생은 내 것이고, 누구도 대신 살아주지 못한다는 사실을 청춘이 지나고 나서야 알게 되는 게 사람이다. 오늘부터 여러분들도 마음 편하게 사시라.



마음 편하게 사는 일은 보이지 않은 곳에서 열심히 자기 일을 다 하는 사람이다. 어느 교향악단 지휘자에게 물었다. “악기 중에서 가장 다루기 힘든 악기는 어떤 악기입니까?” “제2바이올린입니다” 제1바이올린은 제2바이올린의 화음에 있기 때문에 그리 대답했으리라.



제2바이올린은 바로 배우자나 친구다. 새 정부의 조각내용을 보면 실감할 것이다. 그동안 보이지 않은 곳에서 숨죽여 일한 사람들이 대거 등용되지 않던가. 성공이나 부동산투자나 다 때가 있는 것이다. 자신이 건강하면 때는 오게 돼있다.



지금 때가 왔음에도 모르고 있는 게 아닐까? 요즘은 남녀를 불문하고, 55세부터 65세까지 10년의 벌이는 남은 인생의 예금통장이 된다고 하더라. 10년을 잘 벌면 남은 인생을 편히 살 수 있고, 10년을 망치면 고생을 하게 된다는 뜻이다.



편히 살려면 마누라와 사이가 좋아야 한다. 요즘 “3소, 5쇠”라는 말이 유행이다.

3소는

마누라 말은 모두 옳소.

마누라가 한 일은 모두 잘 했소.

마누라가 하라는 모든 일은 알았소.



5쇠는

집안일은 남자가 마당쇠.

트집 잡힐 불리한 일은 입이 자물쇠.

돈은 짜다고 할 정도로 구두쇠.

마누라가 하는 일은 모르쇠

사랑에는 변강쇠.



인생 70에는 연장전 20년이 있다고 생각하자. 그리고 부동산재테크에는 쉼표가 없다고 생각하자. 오직 마침표만 있을 뿐이다. 내가 지금 살아있음이 최고로 감사한 일이고, 그 다음 돈을 벌 수 있음이 감사한 일이다.



“활구자 승어사정승(活狗子 勝於死政丞)”이라 하지 않던가. “살아있는 개가 죽은 정승보다 낫다“는 뜻이다. 살아있는 복을 받았으니 돈을 버는 복도 받아 보자. 그렇다면 요즘 부동산투자에 어떤 점을 명심해야 할까? 그리고 어떤 종목에 투자를 해야 할까?



1. 새 정부 부동산정책은 과열된 신규아파트시장을 손볼 여지가 있으니 이런 대책에 자신이 걸리지 않도록 조심하자. 5-6월 달에는 수도권에 대단지 신규분양이 쏟아지고 있다.



2. 가계부채증가를 막기 위해 LTV와 DTI 상한선을 낮출 수 있으니 무리한 대출을 믿고 투자하지 말자. 또 기존대출액의 일부를 상환하라 할 수 있으니 이 점 대비하는 게 옳다.



3. 주택시장은 매매시장이나 전월세시장이 안정된 상태임으로 주택시장은 약보합세, 전월세시장은 값이 내릴 수 있으니 전세를 믿고 무리하게 투자하지 말자.



4. 요즘 노후대비랍시고 월세목적 오피스텔이나 분양형호텔을 사라는 권유가 많다. 사봤자 일반사업자등록하고, 월세 받아봤자 남는 거 없으니 신중을 기하자.



5.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가 연장될 기미가 전혀 없으니 재건축을 믿고 무리하게 투자하는 일이 없도록 하자. 앞으로 세월에 속고 돈에 속는 게 재건축일 수 있다.



6. 개발진행지. 개발예정지의 일반 순수 토지를 사되, 큰 것보다는 작은 것 여러 개를 사도록 하자. 땅도 작고 똘똘한 것이 잘 팔린다.



당신 스승은 누구인가? 당신 자신이다. 자신을 가장 잘 아는 사람이 자신이다. 인생 50에도 쉼표는 없고, 70에도 쉼표는 없다. 오직 마침표만 있을 뿐이다. 마침표는 앞으로 40년이나 50년 후에 오게 된다. 인생을 길게 보자. 너무 짧게 보고 급히 달려가다 넘어지는 일이 없도록 하자.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