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한강변 아파트 가치가 높아지다
한강의 가치상승은 진행 중



인기지역은 시대적인 상황과 선호도 차이에 따라 변한다.

예전 서울의 중심이었던 종로 등 4대문이 1970년대 강남개발이 시작되면서 1980년대 이후 강남으로 무게중심이 옮겨졌다.

10년 전부터 한강변 아파트의 가치가 점점 높아지고 있는데 어느 정도인지 그 이유와 향후 전망에 대하여 한번 알아보도록 하자.



한강변 아파트 가치가 높아지다

1970~80년대 압구정동 현대아파트 개발을 시작으로 개도 포기한 동네라는 소리까지 들었던 개포동이 개포주공 등 대 단지 아파트가 개발되면서 양재천, 대모산 등 자연환경과 더불어 선호도가 높아졌으며 교육열기가 높아지면서 학원1번가 대치동과 부의 상징인 타워팰리스의 도곡동이 인기를 끌면서 개포-대치-도곡라인이 2000년대 중반까지 강남 최고 자리를 차지했다.

하지만 2000년대 말 한강르네상스 발표로 한강변 아파트들의 가치가 크게 상승하면서 현재 강남의 중심은 반포, 잠원으로 변했고 강남 외 잠실, 용산, 옥수, 성수, 마포, 마곡 등의 한강변 지역들의 아파트 가격이 다른 지역의 아파트 상승률보다 더 높은 양상을 보이고 있다.

모 신문사에서 2015년 10월부터 2016년 10월까지 서울시 250개 동의 국민주택면적인 전용82~86㎡(30평형대) 아파트 상위 5개 단지의 실 거래가를 분석해봤더니 가장 아파트 매매가격이 비싼 곳은 한강변에 가까울수록 많았고 한강과 멀어질수록 넓게 포진했다고 한다.

한때 최고 부촌지역이었다가 관심 밖으로 밀려났던 압구정동의 경우 3.3㎡당 아파트 매매 평균가격이 10년 전 대비 15%나 상승한 반면 10년 전 최고 부촌이었던 도곡동은 10년 만에 10% 하락을 하였고 순위에도 없었던 잠원동, 청담동, 서빙고동, 용산동5가 등 한강변 아파트들이 무더기로 10위권으로 진입을 하였으며 성동 옥수 망원이 10년 만에 30% 넘게 급등하였다.



한강변 아파트 인기 이유와 전망

조망권의 가치는 교통, 학군, 편의성이 뒷받침 되는 상황에서 조망권이 확보되면 플러스 알파가 되고 조망권이 희소가치가 있을수록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가치가 더 올라간다.

서울의 경우에는 이미 대부분의 지역이 교통, 생활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고 수도권이나 지방과 달리 신규 개발할 땅이 없어서 재건축, 재개발을 통해서만 주택공급이 가능하며 특히 한강변은 35층 이상 초고층 개발을 제한하고 있기 때문에 한강변 아파트의 희소가치는 점점 더 높아지고 있다. 반면 인구밀도와 소득이 높은 서울에서 일반적인 숲, 산, 하천 등의 자연환경과는 다른 희소성이 있는 한강을 원하는 고급수요는 점점 더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향후 한강변의 가치는 더욱 단단해질 가능성이 높다.

특히 강남과 다르게 남향 조망이 확보되면서 다리를 건너면 강남으로 연결이 되는 용산, 성수 등 강북 한강변 지역은 향후 강남과 더불어 서울의 핵심프레임 지역의 자리를 차지할 가능성이 높다.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