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한시도 긴장을 놓을 수 없을 만큼 빠르게 변하는 부동산 시장에서 우리는 과연 어떻게 대처를 해야 할까.

2017년 6월도 얼마 남지 않았다. 엊그제 새해가 시작된 것 같은데 벌써 상반기가 마무리되고 있는 것이다. 눈 깜짝할 사이 지나간 6개월 동안 참으로 많은 변화가 있었다. 어쩌면 숨돌릴 틈 없이 벌어진 여러 사건들 때문에 올해 상반기는 더욱 짧게 느껴졌는지도 모르겠다.

우리나라의 가장 큰 이슈는 대통령 선거였다. 작년 말부터 시작된 정치적 혼돈이 대선을 통해 일단락되면서 우리 사회는 큰 변곡점을 맞았다.

정치 상황 뿐 아니라 부동산 시장에서도 이러한 모습이 뚜렷이 나타나고 있다. 대선 전인 올 1/4분기만 해도 매수보다는 매도를 걱정하는 이들이 많았고, 시장이 침체되는 것 아닌가 하는 우려도 있었다. 그러나 2/4분기가 되자 재건축?재개발로 시작된 바람이 분양 시장과 만나 열풍으로 바뀌면서 부동산 시장이 뜨거워졌다.

매수 문의가 끊임없이 이어졌고, 매도자들은 내놓은 물건을 거둬들이며 시장을 지켜보겠다는 것으로 자세가 바뀐 것이다. 서울과 수도권의 양상과는 다르게 지방은 강보합세, 하락세를 보이는 곳도 있어, 어느 한 단어로 부동산 시장을 정의하기 어려운 상황이었다. 결국 정부가 서둘러 대출 등의 규제 정책을 내놓으면서 부동산 시장은 숨고르기에 들어갔다.


 





한시도 긴장을 놓을 수 없을 만큼 빠르게 변하는 부동산 시장에서 우리는 과연 어떻게 대처를 해야 할까. 속도에 맞춰 마음만 동하기보다는 현상을 좀더 세밀하고 다각적으로 보며 접근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이제는 부동산도 가치 투자를 해야 하는 시대이다. 무조건 사면 오르는 시대는 더 이상 없다. 선별적으로 지역을 선정하고 미리 선점하는 시각과 행동이 요구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시장의 변화를 예민하게 읽을 수 있어야 하며 수요자가 원하는 바와 공급물량의 관계도 체크해야 한다. 흐름의 큰 맥이라고 할 수 있는 정부의 정책을 분석하는 것 역시 빼놓을 수 없다.

가치를 알아 볼 수 있도록 시야를 넓히고 시간을 투자해 공부하는 것은 누누이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그러나 단순히 공부만으로 끝날 것이 아니라 발로 뛰고 몸으로 익혀야 한다. 그래야 내게 맞는 부동산의 가치를 확인할 수 있고, 언론이나 주변 환경에 부화뇌동하지 않을 수 있다.

한 회원의 경우 얼마 전 소유하고 있던 부동산을 처분했다. 가지고 있던 물건의 지역이 호재가 있어 매가가 오르고 있었는데, 오히려 이 시기가 부동산을 팔기 좋은 타이밍인 것 같다며 매도한 것이다. 어지간한 강심장이 아니면 상승장에서 매도하기란 쉽지 않다. 그러나 이 회원은 본인만의 기준이 명확했고, 시장을 다각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통찰력이 있었기에 매도를 했고, 제법 쏠쏠한 시세 차익을 보았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상승장일 때는 보유 물건을 오히려 더욱 가지고 있으려고 한다. 그리고 하락장이 오면 가지고 있던 물건을 얼른 팔아야 한다며 발을 동동 구른다. 그러나 다르게 생각하면 상승장에는 사려는 사람이 많으므로 좋은 가격에 물건을 팔 수 있고, 하락기에는 좀더 저렴한 가격에 부동산을 취득할 수 있는 기회를 잡을 수 있지 않을까?

이번 부동산 관련 정책을 바라보는 시각도 다양하다. 한편에서는 이번 정책이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측하는가 하면 오히려 풍선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고 우려하는 시각도 있다. 시각을 어디로 두느냐에 따라 같은 현상이라도 틈새시장을 찾을 수 있는가 하면 뒤늦게 힘들어하는 경우도 있다는 얘기다.

정부에서도 수도권과 지방의 양극화가 심해 각각 다른 처방을 준비하고 있다. 규제와 기회 사이 지지않는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온 몸으로 반응하는 민감성과 예리하지만 다각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시야를 가지는 것이 우선이다. 주변에 흔들리기 보다는 자신의 기준에서 흐름을 읽고 대처할 수 있는 뚝심을 키우는 것으로 성공하는 투자에 한발 다가서길 응원한다.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