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서비스

금융

부동산 메뉴

시장참여자의 심리측면에서 내다보면
시장에서 상품의 가격은 수요와 공급이 만나는 곳에서 결정된다고 합니다.

그렇치만, 사람들의 욕망이 표면화 되어있는 투자 시장에선 가격은 수요와 공급의 논리보다는 자금 + 심리=가격으로 보는것이 보는 방향에 따라서 가장 정확한 가격의 설명이론이라고 봅니다.

자금이 시중에 넘칠때 수익을 쫓는 돈의 성격상 투자자산은 그 어떤 것이 됐든 자산의 가격은 상승하게 되어 있습니다.

반대로 자금이 시중에서 부족할때 모든 사람이 투자자산을 구입할수 없으므로 자산의 가격은 하락할수 밖에 없습니다.

이처럼 자금은 투자자산의 가격을 결정짓는 중요요소이지만, 이를 반영하여 최종적인 가격을 결정짓는 것은 특정화 되어 있지 않는 군중심리가 가격을 결정합니다.

이번 만은 과거와 틀리다는 환상속에 사람들은 폭등하는 자산시장에 뛰어들어 마지막 불꽃을 태우기도 하고, 내재가치 이하로 떨어질만큼 떨어진 자산을 더 이상 팔 사람도 없는 곳에서 손절매를 합니다.

투자에서 성공하는 사람들은 가격의 구조를 잘 이해하는 사람들입니다. 돈이 있는가를 생각하는 사람이고 심리가 어떤가를 연구하는 사람입니다.


철새처럼 움직이는 단기 투자자들의 자금이 어디에 몰려있는가를 생각해서 그 반대로 움직인다면 분명히 투자의 성공의 길은 가까이 있습니다

사람들의 심리가 냉각된 곳에 투자의 수익이 있고 사람들의 심리가 과열된 곳에 투자의 손실이 있습니다.

<위글은 필자 박찬식의 저서 “부동산재테크 실전투자의 지침서” 원고로 저작권 대상입니다>

2007년 부동산 시장이 대출규제에서 시작되어 자금(돈)이 부족한 침체시장이었다면
2008년 부동산 시장은 참여정부의 끝과 실용정부의 출범으로 심리적으로 안정된 시장이라고 봅니다.

따라서, 2008년 부동산 시장은 심리적인 측면에서 가격상승한다고 봅니다.

 


오늘의 주요뉴스

더보기

    부동산 이슈보기

    베스트토론

    더보기

      부동산 토론 이슈보기

      서비스 이용정보

      Daum부동산은 제휴 부동산정보업체가 제공하는 매물 정보와 기타 부동산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서,
      제휴 업체의 매물 정보를 비롯한 각종 정보 및 이와 관련한 거래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사 또는
      글쓴이에 있으며, Kakao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Copyright © Kakao Corp. All rights reserved.